김제동이 어깨동무 합니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꿈꾸며
김제동 지음 / 위즈덤경향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연예인들의 자백 받아내는 연예인 인터뷰어


"평소 인터뷰하기 어렵다고 알려진 유명인들도 김제동과 한다면 거부하는 법이 없었다."

- 오광수(경향신문 부국장, "김제동의 똑똑똑" 책임), <김제동이 어깨동무합니다>262면


대한민국의 유명인들은 김제동을 만나고 싶어한다. 김제동이라는 창을 통해서 세상에 알려지는 게 효과가 좋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연예인들이 컴백의 창구로 활용했던 '무릎팍 도사'가 있었지만, 김제동은 연예인, 정치인, 기업인 할 것 없이 선호하고 있다. 때문에 경향신문의 코너 '김제동의 똑똑똑'은 많은 정치인과 기업인 등 소위 유명세를 타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인터뷰를 해달라는 인터뷰 요청이 쇄도했다. 

<김제동이 어깨동무합니다>(위즈덤하우스, 이하 '어깨동무')는 유명인들에겐 축복이다.  최대의 수혜자는 김제동이 아니다. 전작인 <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는 20만부 이상 팔렸지만 대부분 기부금으로 냈고, "이 책의 수익금은 1권과 달리 저의 결혼 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라고 머리말에 써놓기까지 했지만 1권의 영광을 재현하지 못했다. 오히려 가장 큰 수혜자는 '이효리'라고도 할 수 있다.


많은 독자들이 이효리 인터뷰를 보고 이효리에 대해서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효리가 하고 있는 동물 보호 캠페인이 알려지는 데 한몫을 했고, SBS <힐링캠프>와 최근의 저서 <가까이>에 이르기까지.그 출발점은 <어깨동무>라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어깨동무>를 읽었다. 오일수 씨는 <어깨동무>의 매력이 "김제동의 인간관계, 인맥 구축능력, 공감능력의 탁월함"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영향력있는 유명인들을 만나고 그들이 말하고 내면을 표현하도록 끌어내는 능력"은 바로 꾸준한 독서와 성찰,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길러졌을 것이다.



소셜테이너에 대해서 생각한다


하지만 밝은 면이 있으면 어두운 면도 있는 법. <어깨동무>의 주된 독자는 얼굴 없는 평범한 사람이라는 입장에서 봤을 때는 아쉬워진다. Ryan Kim 씨는 이 책을 읽으며 "일반인인 우리가 접근(?)하기 어려운 많은 유명인이 형이요 누나요 동생"이라는 점만 확인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더군다나 이 방식은 1권에서 이미 보여주었기 때문에 신선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다.
1권과 달리 주제의 폭을 넓혔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 문학(공지영), 비평(백낙청), 언론(김어준, 홍구/서해성), 정치(안철수, 문재인, 곽노현), 종교(법륜스님)를 넘나드는 인물과의 인터뷰는 메시지의 무게감을 실어 주었다. 특히 독자들에게 인상을 주었던 부분은 백낙청 편이었는데, 안선희 씨는 "어렵던 선생님이 갑자기 동네 슈퍼마켓 앞에서 만난 이웃집 어르신처럼 편안하게 느껴진다."며 좋아했다. 남북문제, 세대갈등, 이념갈등도 이렇게 서로가 마음을 활짝 열고 풀었으면 좋겠다는 말에 콧날이 시끈했다.


소셜테이너는 사회적인 목소리를 내는 연예인을 말하는 신조어이지만, 김제동 식 소셜테이너는 분열된 사회를 웃음으로 모아내는 힘을 발휘한다. 장재호 씨는 "좌,우로 갈린 이 사회구조에서 서로 할퀴고 상처주고 하는 폭력의 장에서 스스로 양극을 치료하는 치료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모습"이 멋지다고 평가했다.

한편 소셜테이너는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기도 한다. 성동식 씨에게 김제동은 "고마운 사람임과 동시에 뭔가를 빚지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사람, 그래서 가끔은 살짝 떨쳐내고 싶은 사람"이다. 언론매체, 특히 사회면에 거론될 때마다 답답한 마음이 들고 미안해져서 모르는척 하고 싶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했다.

이것은 소셜테이너 김제동에게 하나의 숙제와 같다. 사회적인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사회에서 숨쉬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본의 아니게 밀어내는 결과를 만들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 일명 '부동층'이라고 할 수 있는 대다수의 시민들에게 다가갈 때는 섬세하고 정교하게 접근하며, 논리보다는 공감을 얻어내야 한다. 그들 스스로의 일상에서 조심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김제동 씨, 대학생들 이야기 많이 들어주세요


나는 그 답이 <어깨동무> 안에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1편 밖에 없어서 아쉬웠지만 <어깨동무> 전체를 통틀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던 편은 '이소현,윤호산 편'(대학생)이었다.

군 복무를 거의 마치고 복학을 앞두고 있는 김현 씨는 아르바이트 대학생 2명의 인터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남얘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저도 곧 제대하고 복학을 하게될텐데 국립대라지만 등록금과 생활비를 합치다보면 어쩔수 없이 대출을 받게되고 아르바이트를하게되고 정작 공부는 뒤로 미뤄지게되겠지요." (김현 씨)


김홍기 씨도 "일반인 대학생 이소현, 윤호산씨의 인터뷰를 넣은 것은 만남에서 어깨동무한 것처럼 한 단계 더 나아갔다는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이것이 독자들이 듣고 싶은 목소리가 아닌가 싶었다.

너무 아쉬워서 검색창에 '김제동의 똑똑똑'을 쳐봤더니 올 4월 12일 마지막 편을 끝으로 시리즈가 마무리되었다. 그런데 마지막 편은 <어깨동무>에는 없는 '탈북 청년들 편'이었다. 내려다보는 느낌이 들지 않았고, 아이들의 언어로 다가가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아이들의 언어를 사용해서 마음을 건드려주는 한편의 드라마와 같았다. 특히 이 부분은 감동 그 자체였다.


제동 = 그때를 생각하기도 싫지?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다녀야했겠다.
혜정 = 다시 생각하기 싫죠. 그리고 거의 굶었어요. 짐이 무거우면 이동이 불편하니까요. 올 6월이면 만 2년이 돼요.
제동 = 애썼다. 그런 힘든 일이 안 일어났더라면, 그런 끔찍한 경험을 할 필요없이 살 수 있었다면 가장 좋은 일인 건데. 그렇지만 작가를 꿈꾸는 혜정이 너에겐 이 아픔도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내가 어떻게 너희들이 겪은 고통을 상상이나 할 수 있겠니.
혜정 =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정말 위로가 되고 힘이 돼요.

- 김제동의 똑똑똑 (42) '탈북청년들' 편


책의 특성상 신문의 연재 내용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을 인터뷰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김제동의 책은 김제동의 책이 되어서는 안 된다. 책의 주인공이 일반 독자들이 될 때, 즉 일반 독자들이 공감하는 이야기, 그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담을 때 마음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다음 시리즈의 기획까지 던져줬는데, 뭔가 떡고물이 떨어지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