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페이스북이 대새라는 말이 심상치 않게 돌아다니고 있네요.
저도 얼마 전부터 페이스북에 가입해서 이것저것 만지작거리며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냥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큰맘 먹고 투자를 많이 했죠. 책도 많이 사고, 시간도 많이 들여서 읽고 연구하고..


    


페이스북에도 인터넷 서점 페이지가 개설돼 있더군요.  
예스24 페이지(http://www.facebook.com/yes24) 는 이미 5천명이 넘게 가입이 됐더군요. 전담부서를 설치해서 적극적으로 하는 모양입니다. 반면 알라딘 페이지(링크) 는 좀 실망이에요.  이렇게 오랫동안 방치를 할 수가 있나요? 새로운 비즈니스 공간이기도 할 텐데. (현재 회원수 43명)

저도 페이스북에 도서 커뮤니티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들어간 시간은 대략 1~2개월 정도였던 것 같아요. 아래는 페이지를 만들면서 참조한 책들입니다.  

 

사실 소셜미디어, 소셜 웹, SNS, 페이스북 관련 책은 그냥 기능서구요.
정말 크게 도움이 된 책은 "심리학"책이었습니다. 가운데 <행동경제학>은 "심리 경제학" 정도라고 하면 되겠군요.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주커버그는 심리학,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하버드대학교 천재입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 일을 도모한 천재들의 전공은 문학, 역사학, 경제학이었습니다. 이 학문들이 mix돼서 만들어진 게 페이스북입니다. 이것은 이 분야를 함께 연구하다 보면 깨닫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니까 페이스북에서 성공 모델을 만들고 싶다면 저는 창업자들의 학문적 기반에 어느 정도 닿아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예스24 페이지를 포함해서 출판 관련 페이지들은 social한 맛이 전혀 안 나고, 그냥 껍데기만 페이스북 형태라는 느낌이 들어서 아쉬웠습니다. 열심히 하는 분들께 안 좋은 소리를 하면 안 되지만, 페이스북에 대해서 고민을 깊이 해야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거라는 충고를 드리고 싶네요. 특히 알라딘에게는...

제가 커뮤니티를 개설하면서 강조한 부분은 사용자의 주된 참여(운영자보다 사용자가 더 많이 글쓰기), 게임의 방식, 생태계 구현, 이야기 확산시키기였습니다. 아직 이런 색채가 다 반영이 되지 않았지만..

시간 되시면 한번 구경오세요^^

http://www.facebook.com/social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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