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포맷에 맞는 독서노트가 나오게 된 과정은 복잡하다.
하기야 무엇 하나 간단하게 결정하지 않는 복잡한 나의 뇌 구조를 보면 새삼스럽다.  

  

A4 반을 접어서 독서메모를 몇 년째 하고 있다. 주요한 책들은 엑셀파일로 일일이 정리하곤 한다.  

이러한 과정이 알라딘 몇몇 친구들에게는 어떤 식으로든 알려졌지만,  

그 동안 알라딘 블로그에는 나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책에 관한 일언반구도 없이 흘러갔다.  

사실 그 동안 책을 안 읽은 것은 아니고, 책은 더 열심히 읽었는데 쓸 여건이 되지 않았다.  

독서노트라는 형식을 고민하게 된 배경이다.  

개인적으로도 모든 책 메모를 엑셀파일로 정리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떤 식으로든 메모가 필요했다. 솔직히 리뷰를 쓰고 싶지 않은 글도 있잖아.  

알라딘에서도 책 관련해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형식으로 피드백하는 장치를 조속히 만들면 

새 회원 유입에도 도움이 될 듯한데.. 구상이 있겠지.  

아무튼 독서메모로 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 내 일상은 책에서부터 시작해서 책으로 끝난다. 나에게 있어서 책은 연속된 시간이다. 독서노트는 연속된 시간을 자리매김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 알라딘에 책 리뷰나 글을 자주 올릴 수 없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하다. 최소한의 합의가 독서노트를 통해 해결됐다.  

- 개인적으로 모든 책에 대해서 간단한 언급을 통해서 나의 시간들을 포착할 수 있게 되었다.  

-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의 연동을 통해서 소셜 방식의 독서 피드백 문제를 해결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순오기 2010-10-08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대단하세요!

붕어빵 아드님이 많이 자랐네요~ ^^

승주나무 2010-10-11 06:57   좋아요 0 | URL
네~ 많이 자랐죠.
책 읽을 수 있을 때 많이 읽어두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