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네 장 담그기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6
이규희 글, 신민재 그림 / 책읽는곰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에 항상 가을만 되면 작은마루에서 찌릿한 냄새가 코를 찔렀다.
작은마루하고 방하고 문으로 막아놓은 것이 아니라서 집안 전체에 메주 냄새가 났다.
처음에는 냄새가 얼마나 독하던지 일부러 늦게까지 놀다가 저녁에야 집에 들어가는 때도 있었다.
"꼭 이런 데다 널어야 하나?"
하면서 잔뜩 찌푸린 표정으로 메주를 발로 차면서 화풀이를 했다. 

그러나 그것도 자주 맡다 보니 향긋하고 달싸름한 냄새도 섞여 있는 것 같았다.
당시 한약을 자주 먹어서 왠만큼 독한 냄새에도 어느 정도 길들여져 있던 나는
메주의 특이한 냄새를 싫어하지 않게 되었다. 



▲ 건넌방에서 자고 있는 메주가 잘 지내는지 보려고 방문을 여는 순간 가을이는 코를 찌르는 냄새에 깜짝 놀라 "할머니, 어떡해요. 메주가 썩었나 봐요. 곰팡이도 나고 아주 못생겨졌어요!"라고 달려간다. 그런데 할머니는 웃으시며 그게 우리 몸에 아주 좋은 곰팡이꽃인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말했다. (<가을이네 장 담그기> 중 일부)

선량하고 덕 많은 가을이네 부모님과 할머니가 장을 담그는 이야기가 제데로 익은 된장맛으로 그려져 있다.
'책읽는곰' 출판사의 다른 책에 비해 수채화풍으로 넉넉하게 그린 게 특히 인상적이다.
나는 그림에 된장을 묻힌 줄 알았다.
<책읽는곰> 책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지만,
어린 아이가 주인공이고 그 안에서 참여하면서 실생활의 지혜를 많이 배울 수 있다.
작위적인 부분이 없는 것이 책곰 책의 장점인 것 같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주인공이 하는 역할이나 느끼는 바가 분명하게 그려져 있다. 

여문 콩을 골라내는 일을 할 때는 할머니를 돕기도 하고, 
콩으로 메주의 형틀을 만들 때도 역시 쪼물락 쪼물락 잘도 만든다.
메주를 볏짚으로 묶어 처마 끝에 매달아놓을 때도 메주 두 개를 짊어지고 아버지를 돕는다.
이런 장면들이 책의 현장감을 높여주고,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로 하여금 직접 체험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아닌가 싶다.
나는 나이 찬 어른이 되었지만,
가끔 아무도 몰래 동심 속으로 다녀올 수 있는 것은 순전히 이 그림책 때문이다.




▲ <온고지신> 우리문화 시리즈 그림책의 맨 뒤에는 관련자료를 대화체로 엮어서 알기 쉽게 풀이해 놓았다. 처음에는 자료첨부 수준이었던 것 같은데, 문체가 조금씩 발랄해지는 것을 느낀다. 시리즈 10권 정도 가면 참 볼 만한 문장이 나올 듯하다. (이 멘트는 출판사 압박용임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