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테판 츠바이크의 <위로하는 정신>을 읽고 있다. 몽테뉴가 스스로의 게으름에 괴로워하는 대목이 재미있다. 다 이러고 살았구나. 생활 전반에 걸쳐 처리해야 하는 자질구레한 일들에 고단해하고 도피하고도 싶어하고. 서른여덟에 자신만의 서재 안으로 들어와 은거하려 했던 그가 끝내 성공하지 못하는 장면도 그러하다.

 

 

 

 

 

 

 

 

 

 

 

 

 

 

 

 

 

 

 

 

갑자기 읽고 싶은 책들이 마구 출간되는 중이다. 쉼보르스카의 <끝과 시작>은 시를 잘 모르는 내가 시를 시작하게 해 준 시집이다. 시인은 평범한 우리들은 보지 못하고 지나치는 것들을 간파하고 우리가 멈추는 지점에서 더 극한까지 밀고 나가서 어쩌면 보지 않아도 될 것들을 보고 그것들에 찔리는 천형을 지닌 선택된 자들인 듯하다. 그래서 시어에는 어떤 존귀함이 있다.

 

반드시 또 시가 읽히고 시를 쓰는 일이 존중받는 시대가 오기를 올 것임을 믿고 싶다. 시를 포기하고 남는 자리에는 버려야 할 것들이 밀려온다.

 

 

 

 

 

 

 

 

 

 

 

 

 

파스칼 키냐르를 시도해 본 적은 있지만 솔직히 성공하지 못했다. 그런데 이 형형한 눈빛의 노작가의 인터뷰 내용은 꼭 알고 싶다. 생각해 보면 그런 작가들이 많다. 정작 그 사람이 낸 책은 읽어보지도 못하고 그 사람 자체에만 관심이 가는... 아마 폴 오스터도 그럴 거다. 김영하가 팟캐스트에서 전문을 읽어 준 그의 단편 하나만이라도 읽었다고 주장하기에는...

 

 

 

 

 

 

 

 

 

 

 

 

 

 

 

머리숱이 많아 머리를 다 늘어뜨리면 붕 뜨곤 해서 항상 묶고 다녔었다. 머리숱 좀 줄었으면 했던 시간들이 있었다. 그런데 그 시간들이 어느새 내 앞에 와 있다. 이제 반묶음을 하지 않아도 머리가 뜨지 않을 정도로 머리숱이 줄어버렸다. 지금 생각하는 일년이 어린 시절 생각하던 일년의 무게의 십분지 일도 되지 않는다. 한 달은 하루 같다. 시간에 대한 인식이 나날이 달라진다. 더 가볍고 더 빠르고 더 절절하다. 영원히 읽을 수도 없다. 다 읽을 수도 없다. 그러니까 슬프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놀랍기도 하다. 이제서야 좀 어른이 되어가나 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6-03-08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머리숱으로도 제 노화를 실감해요. 처음엔 머릿결로 노화를 실감했는데요. 그토록 찰랑이던 머리가 이젠 힘없는 머리가 되었더라고요. 최근에는 새치도 생겼어요. 최근에는 노화를 여러가지로 실감하는데, 그러면서 저 역시 시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다고 느껴요.
저는 파스칼 키냐르는 두 권인가 읽었는데, 쉼보르스카를 성공하지 못했어요. [끝과 시작]이 궁금해 읽기 시작했다가 종국엔 팔아버리고 말았어요. `반드시 또 시가 읽히고 시를 쓰는 일이 존중받는 시대가 오기를` 저도 바라는데, 그런데 저는 시를 여전히 잘 읽지 못하겠어요.

blanca 2016-03-08 14:09   좋아요 0 | URL
정말 나이에 따라 시간에 때한 인상, 느낌이 확연히 달라져요. 거울 앞에 서면 요새 좀 묘한 느낌이 들어요. 조금씩 천천히 얼굴에 시간이 보여요. 싫기도 하고 안심이 되기도 하고...시인이 되고 싶은 꿈을 꾸는 사람들이 존중받고 시를 써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시간들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마녀고양이 2016-03-08 1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머리카락에 힘이 빠져야 어른이 됨을 실감하게 된다는 말 동감, 하고픈 일이 많은데 늘 체력이 발목을 잡았고 앞으로 더 하겠죠 ^^

blanca 2016-03-08 14:10   좋아요 1 | URL
흑, 갑자기 서글퍼집니다. 아주 묘하게 야금 야금 나이가 몸을 먹어가는 것 같아요.

cyrus 2016-03-08 1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머리가 희끗해져도 어른이 다 된거죠. 검은콩을 많이 먹어야합니다. ^^

blanca 2016-03-08 14:11   좋아요 1 | URL
에잇, cyrus님은 젊잖아요! ㅋㅋㅋ 그러고 보니 검은콩 먹은 지가 너무 오래 됐네요. ㅋ

cyrus 2016-03-08 20:12   좋아요 1 | URL
콩이 여성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여성호르몬 생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남자가 검은콩을 많이 먹으면 탈모를 방지할 수 있어요. ^^

에이바 2016-03-08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쉼보르스카 좋아해요! 파스칼 키냐르에 대한 관심도 비슷해요. 세상의 모든 아침 읽었는데 원어로 읽으면서 곱씹어야 하나, 그렇게 좋다고들 하는데 크게 와 닿는게 없어서요... 철학이 부족해서 그런가 봐요. 이번 악스트는 구입해야겠어요. ㅎㅎ 머리숱, 시간... ㅜㅜ 페이퍼 처음부터 끝까지 다 공감합니다...

blanca 2016-03-09 10:03   좋아요 0 | URL
에이바님도 좋아하시는군요! 시인 노년의 사진도 다 참 `그녀답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파스칼 키냐르는 언젠가 다시 한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시간이 지나 다른 작품으로 만나면 또 다시 친해지기도 하더라고요.^^;

기억의집 2016-03-10 1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머리숱... 정말 고민이죠. 저는 이제 파마를 해도 힘이 안 생겨서 파마를 하지 않고 있을 정도입니다. 머리칼도 너무 많이 빠져 젊었을 때 숱많은 사진 보면... 저의 친정엄마가 젊을 땐 머리카락이 돼지털같이 뻣뻣하고 굵더니.. 나이 드니 어쩔 수 없구나 하시더라구요. 블랑카님 그냥 탈모약 드세요. 저는 샴퓨니 먹는 거 다 해봤는데, 판토가가 젤 효과 있었어요. 지금도 복용중~

츠바이크 좋아요~ 예전에 그의 소설도, 사람 탐구 들도 읽었는데... 안 읽으니 까 먹더라구요!


blanca 2016-03-10 14:46   좋아요 0 | URL
저도 머리털이 엄청 두꺼웠어요. 남들의 세배의 숱이라고 할 정도였고요. 그래서 나는 죽을 때까지 머리숱이 많겠구나, 착각했는데, 흑, 애 둘 낳고 나니... 그 어떤 것보다 제 머리를 보면 나이를 먹는다는 게 이런 거구나, 싶어요. 영원한 건 없더라고요. 저희 친정 엄마는 제 나이를 듣고 계속 놀라세요 ㅋㅋㅋ 딸 나이 먹는 게 너무 실감이 안 나시는 듯... 아, 츠바이크 너무 좋아요. 왜 다 완성 못하고 죽음을 택했는지...정말 본인 말마따나 성급한 사내 맞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