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책의 작품성과 관계없이 책을 읽는 데에는 책을 읽는 사람의 취향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아, 나는 마술적 리얼리즘과 안 맞는다.--;; 아니, 이해가 부족하다고 하는 게 더, 공감력이 떨어진다는 게 더 적절한 고백일까.

물론 인내심을 가지고 다 읽어내긴 했다.(다 읽어야 새 책을 주문할 수 있다) 그리고 다 읽고 나서 이 작품이 위대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읽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책을 칭찬했다. 칠레의 역사와 한 가문의 몇 세대에 걸친 내력과 여성들의 삶들이 마술적 리얼리즘과 맞물려 장대하고도 흥미롭게 그려진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의 생몰이 신비롭게 그려지고 온갖 불가능한 일들이 너무 쉽게 가능하고 역사적 사건들에 개인의 삶의 반전과 맞물리고 캐릭터들의 개성이 단지 기질이 아니라 어떤 기행과 신비로운 능력으로 탈바꿈하는 데에 쉽게 적응이 안 되고 몰입도 안 되었다.

 

 

이사벨 아옌데는 <모든 삶이 기적이다>로 처음 만났다. 그녀의 자전적 기록인 이 책은 가벼운 에세이로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진지하고 뭉클하고 아름다웠다. 작가의 삶을 채운 그 서사들의 다이나믹함도 놀라웠고 그렇게 자신의 삶을 형상화해낼 수 있는 재능도 놀라웠다. 소설가는 삶 자체도 소설적 진폭을 가지게 되나 보다. 사실 소설가의 소설을 읽어보지도 않고 덮어놓고 좋아하기로 마음먹을 정도였으니.

 

 

 

 

 

 

 

 

 

 

 

 

 

 

 

칭찬 일색인 가브리엘 마르케스의 <백년동안의 고독>도 나는 힘겹게 읽었다. 상상력이 빈곤해서 그런 것인지 감수성이 너무 무뎌져서 그런 것인지 그 공상과 현실의 경계를 마구 넘나드는 역동적인 흐름에 쉽게 빠져들 수가 없었다. 한번 그러기로 마음 먹으면 도저히 몰입도 안 되고 행간이 텅 비어 버리고 이야기의 연결은 툭툭 끊기기 시작한다. 말도 안 돼! 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이 남미의 마술적 리얼리즘은 끝이다. 세대의 경계를 허물고 꿈과 죽음, 영혼의 세계를 부유하는 등장인물들은 반드시 독자가 손을 내밀고 마음의 빗장을 열어야 자신들의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그런 면에서 나는 젬병이다.  어렸을 때에는 너무 공상에 빠져들어서 문제였는데 크고 나니 이제 그러한 공상에서 지나치게 발을 빼게 되어 재미가 없으니 아이러니하다.

 

 

뜬금없지만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를 두 번째로 보았다. 보려고 했던 게 아닌데 처음도 아닌데 메릴 스트립의 영화는 꼭 나를 붙든다. 그녀의 외모는 전형적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헐리우드에 넘치는 탱탱한 금발 미녀상은 아니다. 눈꺼풀이 처져도 배가 좀 나와도 그녀에게서는 그 흔적들이 억지로 위장되지 않는다. 과장된 제스처도 인위적인 어조도 아닌 자연스러움이 그녀의 연기를 하나의 재연으로 착각하게 만든다. 연기자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하려는 곳에서 그녀는 처음부터 출발했고 그 고지를 자신의 앞에서 점점 더 밀어올리는 것 같다. 환갑이 훌쩍 넘어도 그녀는 계속 성장하고 성숙한다. 아, 나는 메릴빠다.

 

 

 

배가 풍선처럼 부풀고 너그러운 알렉 볼드윈과 밀고 당기기를 하는, 수시로 돋보기를 껴야 하는 메릴 스트립을 만날 수 있는 영화다. 아주 진지한 영화는 아니지만 중년들의 로맨스가 이토록 달콤할 수 있다는 데에 나이 들어가는 게 좀 덜 서글퍼지는 영화이기도 하다. 스토리는 다소 비현실적이다. 성공한 이혼녀가 젊은 여자와 외도했던 전남편의 귀환을 결국 거부하고 새로운 사랑을 찾는 이야기. 집도 그녀가 운영하는 식당도 장성한 아이들 셋도 다 지나치게 고급이다. 그 속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들도 <섹스 앤 더 시티>의 중노년 버전 같기도 한 진부함들이 달달하다. 아, 이것은 취향의 문제다. 삶은,일상은 달달한 해피엔딩과는 먼 곳에 있는 것을 알아가는 게 나이들어 가는 것임을 배워가면서도 이런 퇴행이 가능하다는 환상 앞에서는 항상 무기력해진다. 메릴 스트립이어서가 아니라 단순하고 달콤한 것을 좋아하는 나의 취향 탓이다. 어쩌면 이사벨 아옌데의 허구보다 이러한 허구가 더 불가능한 곳에 있는 것인지도 모르는데 관객들은 속아 넘어간다. 저렇게 살 수도 있어, 삶은 아름다운 거야. 삶의 적나라한 잔인함과 비참함을 수긍하는 것보다 아름답게 살고 달달한 에피소드들을 만들어갈 수 있다는 착각에 우리는, 아니 나는 더 관대한 것 같다.

 

 

 

 

아무것도 알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들의 평온하고 정돈된 삶 한편으로 얼마나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만방에 알여야 한다고 했다. 정상적인 삶을 꾸려 나가고 있다는 환상에 빠진 사람들과 자신들이 뗏목에 몸을 싣고 슬픔의 바다 위를 정처 없이 표류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사람들에게 그 참상을 알려야 한다고 했다. 행복에 겨운 그들의 세상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어두운 곳에는 방황하며 근근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명백한 증거가 있는데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했다.

- 이사벨 아옌데 <영혼의 집2> 중

 

여전히 이사벨 아옌데도 좋고 메릴 스트립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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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2-07-04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혼의 집]이 마술적 리얼리즘....책이었군요! 저도 잘 안맞더라구요, 마술적 리얼리즘은요. 다만, 백년동안의 고독은 그 사람들 내면이라고 해야하나, 개개인의 감정들 때문에 제가 무척 재미있게 읽었어요. 푹 빠져서 읽었더랬죠.

그나저나 저 영화는 뭐죠? 보렵니다, 보겠어요! 꺅 >.<

blanca 2012-07-04 22:15   좋아요 0 | URL
남미 작가들이 대체로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더라고요. 아, 이 영화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어요. 일단 영상이 너무 이뻐요. 메릴 스트립 아들로 나오는 배우도 정말 훈훈하고요 ㅋㅋㅋ 그저 흐뭇하게 봤던 영화예요. 다락방님도 좋아하실 것 같아요.

heima 2012-07-04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영화와 메릴스트립을 정말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반가워서 인사드리고 갑니다 :) 블랑카님 글 늘 잘 읽고 있어요 ^ ^

blanca 2012-07-04 22:16   좋아요 0 | URL
아, heima님 너무 반갑습니다. 지금 메릴 스트립이 줄리아 로버츠와 영화 찍는 게 있다고 해서 또 기대중이랍니다.

... 2012-07-04 1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사벨 아옌데도 좋고 메릴 스트립도 좋으시다면 영화 <영혼의 집>을 보셔야 되요!!! 저는 제레미 아이언스 때문에 그 영화를 봤지만요.
<사랑은 너무 복잡해> 저도 재밌게 봤어요. 이번 아카데미 수상식에서 메릴 스트립의 수상소감은 능청스러워서 호감가더라구요. 관록에서 나오는 여유인가...

blanca 2012-07-04 22:18   좋아요 0 | URL
아, 저 제레미 아이언스도 나오는군요. 안 그래도 이사벨 아옌데가 자신의 작품이 영화화된 것에 대해서 호평을 해서 어떤 영화인가 했었어요. 보통 원작자들은 기대치가 높잖아요. 메릴 스트립이 남편에게 고마워하고 서로 러브러브한 제스쳐도 취해서 남편이 또 어떤 사람인가 폭풍검색 들어갔었는데 거의 정보가 없더라고요^^;;

하이드 2012-07-04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술적 리얼리즘이 안 맞는다고 하시기엔 읽으신 책들이 쉽지 않았네요 ^^

백년동안의 고독은 마지막 열장때문에 그 전의 길고 길고 긴 여정을 감수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콜레라시대의 마지막 사랑' 읽어보셨나요? 재미도 있고, 뭉클해요. 아옌데는 저도 좋아하긴 하는데, 마술적 리얼리즘으로 추천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blanca 2012-07-04 22:19   좋아요 0 | URL
아, 하이드님, '콜레라시대의 마지막 사랑'은 읽어보지 못했어요. 읽어볼게요. 백년동안의 고독의 마지막 열장도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이진 2012-07-04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저도 메릴빠이기에 저 영화는 절대 놓칠 수 없게습니다. 다락방님과 함께 영화 찾으러 달려가야겠어요==33

blanca 2012-07-04 22:20   좋아요 0 | URL
소이진님 이 영화 넘 이쁘고 좋아요. 막내 아들 졸업식 장면도 정말 너무 근사하더라고요. 강추합니다.

비로그인 2012-07-04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lanca님 페이퍼 읽고 두 권의 책을 담았었는데, 여태 안 읽었다는 사실을 오늘 또 다시 깨닫네요 ㅠ ㅠ
<작은 것들의 신> (제목이 맞나?...), 그리고 <모든 삶이 기적이다> 요번 방학 때 꼭 읽겠어요!

저도 메릴빠이기에 저 영화는 절대 놓칠 수 없게습니다. 2 (ㅎㅎ)

blanca 2012-07-04 22:21   좋아요 0 | URL
수다쟁이님, 꼭 읽으세요. 꼭. 방학. 얘기만 들어도 막 제가 다 흥분되네요. 지금 다시 대학생이되어 방학을 맞이한다면 정말 맘껏 놀고 책도 많이 읽고 할 것 같아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도 신나게 놀았던 기억도 없는 것을 보면 정말 서글프답니다.

비로그인 2012-07-05 00:02   좋아요 0 | URL
네, 꼭 읽고 글 올릴게요! 그런데 막상 방학 되니까 뭐 해야 되겠는지 모르겠는 거 있죠? 이럴 때 참 꿀꿀해져요. 시간이 많고 여유로운건 행복한 건데, 막상 구미가 당기는 일이 없는 거요. 뭐라도 해야 되는데... 가만히 앉아 이러고만 있네요. 정말 뭐든 찾아봐야겠어요 ㅠ

프레이야 2012-07-05 0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도 메디슨카운티의다리, 몇 번 봐도 감동이 뭉글뭉글^^
차 손잡이를 잡고 갈등하던 메릴의 손도 뒷거울을 살피던 클린트도.ㅠㅠ 가슴 저려요.
'사랑은 너무 복잡해'는 저도 재미나게 봤어요. 크로와상 굽던 장면이요. 빵냄새 폴폴 나던 장면도 좋았어요.
백년동안의고독,은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제게. 언젠가 다시 읽어볼 생각이에요. 현실이 더 마술적인가요?
이사벨 아옌데의 저 에세이가 더 끌리네요. 담아갑니다. 영화 '영혼의 집'도요.^^

blanca 2012-07-05 22:42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차 장면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두 번 봐도 여전히 눈물이 펑펑 나왔어요. 아, 크로와상 굽던 장면도 역시요!

2012-07-13 0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생이 <영혼의 집> (책) 재밌다고 해서, 전 책은 안 읽고 영화로 봤더랬지요. 저도 이 영화 재미있게 봤어요. 근데 메릴 스트립이 아주 젊은 역부터 늙은 역까지 다~ 해서 첨엔 좀 어색했어요.ㅎㅎ

마술적 리얼리즘. 좋고 싫고를 알기 이전이에요. 아직 안 읽어봤어요.
아마 <사랑은 너무 복잡해> 류의 영화나 드라마를 보느라, 시간이 없었겠지요. 마르케스도 보르헤스도 안 읽은 이유는.. 블랑카님이 말씀하신 대로, "아, 이것은 취향의 문제다." 입니다.^^ 그러고보니 블랑카님과 제가 취향이 비슷?!! ㅎㅎㅎ

blanca 2012-07-15 10:55   좋아요 0 | URL
아, 메릴 스트립이 그런 연기를 했군요. 저, 보르헤스도 그렇더라고요^^;; 정말 섬님이랑 취향이 비슷한 듯 해요. 저는 아직 달달하고 비현실적이라도 현실에 발을 딛고 있는 그런 류의 얘기들이 더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