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콧물감기였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고 외출도 했다. 주말부터 여덟 시간 간격으로 열이 사십 도까지 오르기 시작했다. 예감이 안 좋았다. 아이는 열이 오르자 처지기 시작했다.

 

그는 비에 젖은 어두운 거리를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문득 정신을 차리고 속도를 늦췄다. 지금까지 그의 삶은 순탄하기만 했고 어디 하나 부족한 게 없었다. 대학도, 결혼도, 경영학 고급과정 학위를 받기 위해 다시 다닌 일 년의 대학생활도, 투자회사에 하위 파트너로 들어가게 된 일도, 아빠가 된 것도, 그는 행복했고, 지금까지는 운이 좋았다. 그도 알고 있었다. 부모님은 여전히 살아 계시고 형제 자매들은 다들 자리를 잡았으며 대학친구들은 모두 사회에 나가 나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지금까지는, 그 어떤 쓰라린 경험도 없었다. 운이 다하면, 갑자기 모든 상황이 바뀌면, 한 사람을 꺾어버리고 내팽개치는 어떤 힘 같은 게 이 세상에는 존재한다는 걸 그도 알고 있었다.
- 레이먼드 카버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도움이 되는>p.101

 

 

나의 삶은 하워드처럼 순탄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우여곡절도 있었고, 때로는 운이라고는 따르지 않는다고 비관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도 쓰라린 경험은 처음이었다. 아이는 폐렴에 걸렸다. 겁먹고 아픈 아이를 입원시키고 보조침대에 웅크려 세 밤을 자기까지 절망하지는 않았었다. 기관에 다니는 유아가 폐렴에 걸리고 입원해서 치료를 받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니다. 조지프 캠벨의 <신화와 인생>을 갖고 와 베개로 쓰고 읽기도 하고 그랬다. 와닿는 구절들에는 줄도 그었다.

 

 

조지프 캠벨의 "모든 슬픔에 기쁜 마음으로 참여한다"는 말은 슬픈 예언처럼 가슴을 찔렀다. 아이는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악화되었다. 입원하고 오일 째 되던 날 아이는 하루종일 열에 들떠 먹지도 놀지도 않고 자고 또 잤다. 너무 무서웠다. 나는 모든 슬픔에 기쁜 마음으로 참여한다는 것이 얼마나 허울 좋은 경구인 줄 체감하는 중이었다. 눈이 펑펑 오기 시작했다. 눈발 하나 하나가 가슴에 와닿아 선뜩하게 생채기를 내는 것 같았다.  레이먼드 카버의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도움이 되는>에서 부부의 아이는 생일날 등굣길에 당한 교통 사고로 혼수 상태에 빠진다. 그 아이는 잘못되었었다. 펑펑 내리는 눈발 속에서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 속에 나 혼자 철저히 불행했다. 아이에게 눈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아이는 휠체어조차 탈 힘이 없는지 눈을 보지 않으려 했다. 강아지처럼 눈 위를 뛰어 다니던 과거의 나의 아이와 이렇게 누워 있는 아이가 같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았다. 알라딘에 글을 올리고 댓글을 확인하던 그 평범한 일상들이 백 년도 더 오랜 옛날 일같이 까마득하게 느껴졌다. 단 한 마디가 필요했다. 그 한 마디를 해 줬던 사람은 담당의가 아니라 외국인 의사였다. 낫지 않는다는 얘기가 아니고 더 심한 아이들도 있었다,고. 미묘한 조사도 억양의 간극도 뛰어 넘어 눈이 파란  그 사람의 위로 한 마디에 나는 견딜 수 있었다.

 

거의 열흘 만에 열이 떨어지고 놀기 시작하게 된 아이의 모습을 보며 인간이란 이다지도 나약하기도 하고 강하기도 한 존재인가 싶었다. 생명이 있기에 가능한 모든 일들 앞에서 정작 그것은 잊혀지고 수많은 자잘한 것들에 끄달리고 절망하고 집착했던 하루 하루가 어리석게도 느껴지기도 하고 눈물나게 그립기도 했다. 근시가 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는 삶이 진저리가 나기도 하고 사랑스럽기도 했다.

 

퇴원 후 집에 와서 레이먼드 카버의 차마 그 기억하고 싶지 않았던 이야기를 천천히 다시 읽었다. 단어 하나 하나, 구절 하나 하나, 문장 하나 하나 이렇게도 절절하게 와닿을 수 있을까. 이미 이건 그냥 그런 소설이 아니었다. 카버는, 소설 속 아이를 끝내 잃고 만 부부는 이미 내 등 뒤에 가만히 다가와 나의 어깨에 손을 얹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 나의 아이는 건강해졌지만 때로 지리멸렬하게 느껴지는 삶이 숨긴 이 예리하고 잔인한  칼날을 엿보고 나니 많은 것들이 다르게 보인다.

 

또 다시 다 잊어버릴 것이다. 사소한 일들에 한숨을 쉬고 불평하고 질투를 하고 좌절하기도 할 것이다. 그러면 또 이러한 가르침의 순간이 와 버리기도 할 것이다. 그게 생이고 그게 인간일까? 그럼 하나만 아니 둘만 기억하기로 하자. 하나는 평범한 일상은 눈부신 축복의 찰나라는 것, 둘은 누군가에게 주는 작은 위로가 그 사람을 버티게 할 수 있다는 것. 솔직히 위로보다는 불길한 복선처럼 나를 겁나게 했던 책이지만 그래도 정말 정말 추천하고 싶은 카버의 책도 더불어.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2-02-20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 않아도 오늘 문득 브랑카님이 생각났는데...
얼마나 놀랐을까요. 그래도 딸래미 장하네요.
정말 다행입니다.^^

blanca 2012-02-21 23:18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스텔라님. 살면서 참 다행이다, 싶은 일들도 많이 만나게 되네요.

... 2012-02-21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를 읽고 <대성당>을 꺼내고야 말았어요.

blanca 2012-02-21 23:19   좋아요 0 | URL
브론테님, 사실 저도 이렇게 <대성당>을 이따금씩 떠올리고 다시 읽게 될 줄은 몰랐어요. 이게 카버의 힘이겠지요?

oren 2012-02-21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blanca님께서 그동안 '정말 힘든 일'을 겪으셨군요. 아이가 다시 활력을 되찾았다니 정말 다행이고, blanca님께서도 어서 빨리 소소한 일상의 평온과 행복 속으로 되돌아올 수 있기를 빌께요.

저는 요즘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라는 책에 완전히 매료되어, 그 책을 다 읽은지 한참이나 지났는데도 시간이 날 때마다 여전히 그 책을 붙잡고 지낸답니다. 왜냐하면 아예 그 책을 '필사를 하다시피' 베끼고 있거든요. 그 와중에 요즘 읽은 책이 조셉 캠벨의『신화의 힘』이었는데, 저는 그 책 속에서도 무수히 자주 '쇼펜하우어'를 다시 만나는 것 같았답니다. 나중에 시간이 나면 blanca님의 이 글에서 마주친『신화와 인생』도 꼭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
* * *
캠벨은 계속해서 쇼펜하우어의 말을 인용한다.
"쇼펜하우어는 마침내 하나의 질문을 던진다. '진실로 당신이 감당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지난 일을 돌아보면 당시에는 엄청난 재난으로 보였던 일들이 결과적으로 내 인생과 경력의 실로 커다란 일면을 형성했음을 발견한다."
- 필립 로건, 리처드 로건, 『위대한 영감』 중에서

blanca 2012-02-21 23:21   좋아요 0 | URL
지나고 보니 참 고통스러웠지만 의미없는 경험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살면 살수록 인생은 참 다층적이고 다이나믹한 것 같아요. 죽을 때까지 배우고 되짚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oren님이 인용해 주신 쇼펜하우어의 말이 참 와닿네요.

2012-02-21 00: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21 23: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2-02-21 0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분홍공주가 많이 아팠군요.ㅜㅜ
아이가 아플때의 부모 마음은 겪은 사람만이 알겠죠.
대신할 수 없는 그 속수무책이란....
아이도 엄마도 고생이 많으셨네요, 정말 건강이 최고로 소중하다는 걸 또 다시 느껴요.
아이도 엄마도 맛난 거 많이 먹으면서 기운 회복하시길...

blanca 2012-02-21 23:25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건강보다 더한 가치, 생명보다 더 절박한 것은 없다는 것을 아주 뼈아프게 배운 시간들이었답니다. 병실에서 순오기님을 화면으로 뵈었어요. 회복되어가는 와중이어서 반갑게 열심히 볼 수 있었답니다.^^

굿바이 2012-02-21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는 괜찮은건가요?
저는 <대성당>이 뭔가 허전하다 싶었는데
blanca님의 글을 읽으니 만나야 할 순간이 아니어서 그랬구나 싶네요.
평범한 일상이 축복이라는 것을 저도 잊고 사는 것 같습니다. 어리석어요. 해가 바뀌어도 여전히.
여튼 아이도 blanca님도 무조건 건강하세요!!!!! ^---^

blanca 2012-02-21 23:26   좋아요 0 | URL
굿바이님, 예, 이제는 아이가 꼬박꼬박 말대꾸를 하네요^^ 저도 당시에는 카버에게 전적으로 몰입할 수 없었어요. 이렇게 다시 읽으니 특히 이 단편이 아주 다르게 새롭게 다가오더라고요. 감사합니다.^^

cyrus 2012-02-21 2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아이가 건강에 회복되어서 다행이네요.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 블랑카님도 건강에 유의하세요 ^^
알라디너분들 사이에서는 카버의 <대성당>을 소개하는 글이 많이 있던데 저도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

blanca 2012-02-21 23:27   좋아요 0 | URL
cyrus님 안 그래도 이제 겁이 덜컥 나서 건강 염려증이라도 생길 것 같아요. 아,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읽어 보세요. 단편에 있어서 아주 월등한 부분이 있는 작가랍니다. cyrus님은 어떻게 읽으실지 기대가 됩니다.

2012-02-22 08: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12-02-22 0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급하신 레이먼드 카버의 소설은, <사랑을 말할 때 우리들이 하는 이야기>라는 책으로 읽었거든요. 아이를 잃은 부부의 이야기 또한 사사롭지만 도움이 되는 일,이라는 제목으로... 이 책 속에 단편 중 하나가, 대성당이 있었는데요. 노란 표지의 대성당이 나왔을 때도 다른 책인 줄 알고, 덥썩 샀는데, 같은 내용이려나요~ 아직 읽지 않아서 아마 대성당을 표제작으로 해서 개정된 같은 책이지 싶어요.
제가 깜짝 놀란 이유는, 저 또한 아이가 아플 때, 아이와 관련해서 불길한 예감이 드는 상황에 처할 때마다 레이먼드 카버의 이 사사롭지만 도움이 되는 일이라는 단편이 문득 떠오르곤 하거든요. 평범한 일상과 그렇지 않은 일상 사이의 미묘한 간극이랄까,,,
제가 느끼는 블랑카 님의 글 속에 임팩트 있는 통찰은,,, "또 다시 다 잊어버릴 것이다." 인 것 같습니다. ㅎㅎ 저릿했습니다.

blanca 2012-02-23 18:34   좋아요 0 | URL
icaru님, 맞아요. 이 단편이 좀 불길하잖아요. 병원에 있는 동안 자꾸 떠오르는데 참 기분이 그렇더라고요. 퇴원하고 나서 다시 읽어 봤는데 문장 하나 하나가 어찌나 절절하게 와 닿던지요. 카버는 분명 아이를 입원시켜 봤을 거예요^^;; 벌써 잊어버리고 아이랑 싸우고 있답니다.^^

2012-02-25 0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컷 저항하고 있었는데, 결국 <신화와 인생>을 사서 봐야겠다고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모든 슬픔에 기쁜 마음으로 동참한다,니요. 정말 어쩌려고 조셉 켐벨을 이토록 멋진 분인지!

blanca 2012-02-25 23:22   좋아요 0 | URL
사실 병원에 있을 때는 이 말이 참 과하다고 생각했어요. 지나고 나니 무슨 말인지 어떤 의도인지를 조금이나마 깨닫게 됩니다. 거기에 캠벨의 위력이 있는 것인가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