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 - 김훈 장편소설
김훈 지음 / 학고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그 사람이 하는 이야기의 내용이 아니라 그 사람의 목소리가 귀와 마음, 머리 전체를 채울 때가 있다. 그것은 좋다, 나쁘다,의 가치 판단과는 동떨어져 있다. 그냥 조용히 나는 귀를 기울이고 그 사람의 소리에 잠긴다. 

사랑도 그렇게 시작될 때가 있다. 전화선 너머 미성은 정작 만났을 때 복실복실한 외모와 어긋났지만 그래도 그것으로 족했다. 눈은 보라고, 귀는 들으라고, 코는 냄새 맡으라고 주어졌으니 그것에 충실한 것을 근시안적이고 감각적이라고 폄하할 일이 아니다. 그 사람이 너무 이뻐서, 몸에서 나는 향내가 좋아서, 목소리가 근사해서 사랑에 빠지는 일이 그러하다. 

김훈이 <칼의 노래>로 나타났을 때 문단은 벼락을 맞은 느낌이었다고 한다. 그의 문장 하나 하나는 곰이 동굴에서 100일을 마늘로 버텼듯이 철저하게 벼리고 또 벼린 쌉쌀한 맛이 났다. 그의 목소리를 빌리면 이야기는 하나의 완강한 사실이 되어 눈 앞에 떠올랐다. 그는 언제나 사실을 보고하고 고발하는 지점에서 물러나려 하지 않았다. 문체가 서사를 앞지른다,는 말은 칭찬이기도 하고 한계점에 대한 비판이 되기도 했다. 유독 그의 문체가 빛을 발한 작품들이 역사적 사실들을 소재로 한 경우가 많았다는 점은 이를 방증한다.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때 신유사옥으로 흑산도에16년간 유배되었다 그곳에서 생을 마친 정약전의 얘기가 주를 이룰 것으로 기대했다. 물론 정약용의 형인 약전의 얘기는 중심 가지를 이룬다. 하지만 그 곁가지들에 김훈의 시선은 가 있다. 시대 너머, 이 생 너머를 기약하는 지점에 천주학을 걸어 놓고 부단히 이 생에서 투쟁하다 때로 꺾이고 스러져간 이름 없는 이들에 대한 얘기. 왜 살아야 하는지 왜 죽어야 하는지 자문하는 것은 언제나 조금은 위험하다. 단순하고 명료한 진리들 앞에서 매혹당해서는 왜 안 되는지를 미처 묻기도 전해 숱한 이들이 그 질문 속에 묻히고 말았다. 그들이 산화한 지점에서 우리는 타락한 것들에 후달리고 있다.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것은 가장 쉬운듯하면서 용단이 필요한 일이다. 

김훈은 언제나처럼 버석거린다. 때로 그의 목소리가 너무 도드라져서 그것이 싸안을 이야기들이 울툭불툭 비어져 나온다. 그래서 아쉽기도 하고 그래서 그답다,고 수긍하기도 한다. 숱한 목숨이 내던져진 절두산 아래 닿아 있는 자유로를 달려 귀가하며 그는 이 이야기를 구상했다, 고 한다. 언어의 한계를 직시하고 그 너머로 부단히 시선을 던지는 작가의 진정성이 담보된 이야기다. '나는 말이나 글로써 정의를 다투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그의 고백은 뭉클하기도 하고 실망스러운 것이기도 하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그러한 것처럼 조금씩 밖에 더 나아갈 수 없는 우리들은 실재라고 믿는 것을 향해 생을 내어던질 수 있는 그들의 얘기 앞에서 감히 말을 잃고 만다. 너무나 큰 얘기. 언제 누가 들어도 가슴 저릿한 얘기.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1-11-15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훈 작가의 글발은 그야말로 명불허전입니다.
모두가 다산에 주목할 때, '자산'에 눈을 돌린
그의 탁월한 선택에 그저 감복할 따름입니다.

blanca 2011-11-15 23:20   좋아요 0 | URL
hermes91님 말씀을 듣고 보니 그렇네요. 정약용이 아닌 그의 형을 소재로 소설을 쓸 생각을 한 것 부터가 김훈이기에 가능한 일인 것 같습니다.

stella.K 2011-11-15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별은 세 개군요. 별로였나요? 기대했는데...
하긴, 작년에 나왔던 소설 거 뭐죠...? 숲 어쩌고 하는 소설
그거 참 별로 였어요. 예전의 작품만 못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그분도 늙는 것일까요? 헉~

blanca 2011-11-15 23:23   좋아요 0 | URL
저도 갑자기 제목이 생각 안 나서 찾아 봤어요. <내 젊은 날의 숲>. 사실 김훈 작품을 다 찾아 읽을 만큼 좋아하는데 그 작품 이후로 문체는 여전히 훌륭하지만 서사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어요.<칼의 노래>가 너무 눈부셔서 그 이후의 작품들이 그 후광에 가려지는 것도 같고요. 단편 <언니의 폐경>이랑 <화장> 같은 작품은 참 좋았는데...저도 개인적으로 아쉬워요.

마녀고양이 2011-11-15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이 책 읽으셨군요?
그동안 잘 계셨죠?

blanca 2011-11-15 23:24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안 계신 동안 저는 시간만 죽이고 있었습니다.--;; 아, 갑자기 올해를 떠나보낸다고 생각하니 어찌나 허무한지요....

순오기 2011-11-15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젊은날의 숲> 올초에 어머니독서회 토론도서였는데,
한승원의 <흑산도 하늘길>도 읽었으니 두 작가가 그린 정약전을 비교할 겸 <흑산>을 읽을까 했더니 다들 고개를 설레설레 저었어요. <흑산>은 정약전보다 주변인들을 더 조명한 듯, 김훈은 점점 호불호가 명확히 나뉘고 장편보다 단편이 더 빛나는 것 같아요.

blanca 2011-11-16 09:10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한승원의 <흑산도 하늘길>은 어땠나요? 궁금합니다. 아, 맞아요. 저도 정약전 시점에서 그려진 얘기인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라고요. 아웅, 저도 순오기님 어머니독서회 들어가고 싶어요--;;

비로그인 2011-11-16 0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마음에 들어요..잘 읽었습니다. 꾸벅.

blanca 2011-11-16 09:10   좋아요 0 | URL
음, 이 아침 기분좋게 하시는 댓글이네요. 잘 읽으셨다니 감사합니다.^^

yamoo 2011-11-16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께서도 읽으셨군요. 이 책을 사야할지 말아야할지...좀 두고 보다가 반값세일 하면 그때 냉큼 사야 겠어요..ㅎㅎ

김훈의 역사소설은 좀 별루 인거 같다는 인상이 짙습니다만..어쨋든, 요즘 젊은 작가보다는 훨씬 고퀄리티의 글을 쓰시는 양반이니 구해서 읽어는 봐야 겠습니다. 아, 근데, 아직 <공무도하>도 안봤군요!

blanca 2011-11-16 22:59   좋아요 0 | URL
야무님, 저도 사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책들이 한 다스랍니다. 연말이 되니 더욱더 그렇게 되는군요. 이제는 가진 책들을 하나 하나 제대로 읽고 좀 떨어내고 하려고 하지만 이미 오늘 또 주문하고 말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