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의 운명 (반양장)
문재인 지음 / 가교(가교출판)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는 어른들이 앉아 저마다 지금 가장 자신에게 절실한 것들에 해답이나 위안을 줄 것 같은 책들에 고개를 박고 있는 곳으로 가서 냉큼 앉아 열심히 스티커를 붙이기 시작했다. 몇 번씩 주변을 둘러보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세상에 나온지 3년이 지나면 자신이 재미를 느끼는 것에 열중하는 것이 곧 사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마나 보다. 

왠지 그래서는 안 될 것 같은데 책 대신 핸드폰으로 의미없는 검색질을 하다 베스트셀러 수위에 있는 책을 한 권 뽑아 들고 건성으로 넘기기 시작했다. 

단 몇 분이라도 혼자 있고 싶었다. 누군가 차를 한잔 갖다 줬다. 물끄러미 바라보던 찻잔에서 문득 그와의 첫 만남이 떠올랐다. 그를 만나 차 한 잔 앞에 놓고 얘기를 나누던 바로 그 날, 우리는 눈부시게 젊었다.
-p.22 

우. 리. 는. 눈부시게 젊. 었. 다. 

이 한 문장으로 이 책은 나를 사로잡았다. 플래쉬백의 휘장에 박아 넣기에 가장 찬란하고도 눈물겨운 문장. 그 누구의 삶인들 안 그랬겠는가. 더군다나 '우리'가 노무현과 문재인이었다면. 

2009년 5월 23일 토요일. 나는 여전히 힘들었다. 그가 대통령이 되던 날 노란풍선에 둘러싸여 활짝 웃던 모습과 젊은 검사들과의 대화에서  울뚝불뚝 성을 내던 모습,  퇴임 후 봉화에 내려가 찍은 다큐에서 참 행복하다며 하회탈 같은 미소를 짓던 모습은 어이없는 마침표 속에 스러지고 말았다. 내가 힘들어서 울었고 그의 치열했던 삶의 허망한 종착점이 서러워서 아이를 업고 울었다. 때로 저돌적이고 때로 충동적으로 국민들 앞에 자신의 권위를 내려 놓으려 했던 그의 시도들이 언론의 조롱거리가 되고 차차 나도 역시 기대 만큼은 아니었다,며 그를 응원하기를 그만두었을 때. 그가 추구했던 가치들, 어떻게든 그 가치에 가 닿으려 분투했던 모습을 알지 못했고 때로 그 과정에서 불거졌던 각종 해프닝, 또는 세간에서 악의적으로 조작된 정황 들에 눈감았다.  나는 비겁하고 무지했다.

 

문재인의 고백은 눈부시게 젊었던 시절, 노변호사와의 첫만남에서 시작된 인권변호사 활동, 민주화 운동, 청와대 입성, 그리고 귀향, 슬픈 최후의 목격자로 석별하기까지 노무현과 함께 한 역정에 대한 것이었다.

문재인은 학생 시절 유신 반대 시위 전력으로 연수원 차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판사 임용이 못 되어 변호사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이 좌절이 노무현과의 운명적인 만남으로 향하는 길목이 되니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부산에서 노변호사와 동업하게 되어 차츰 노동, 인권 운동에 뛰어들게 되었던 것이다. 의욕적이고 치열하게 소외된 이들을 위해 변론 현장을 누비고 그들의 권익을 지켜 주기 위하여 몸을 사리지 않았던 두 젊은 변호사의 모습의 복기가 참 생생하고 아름다웠다.  

결국 두 변호사가 대통령과 민정수석비서관으로 나란히 청와대에 입성하게 되고 현실의 강고한 벽에 끊임없이 부딪히며 그럼에도 불고하고 끝내 놓지 않으려 했던 가치들, 대의들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이라크 파병, 한미 FTA에 대한 솔직한 입장, 정황 들에 대한 얘기도 인상깊다. 참모들의 반대를 무릎쓰고 한 노대통령의 재신임 발표와 대연정 제안에 대한 아쉬운 심정에 대한 토로도 있다.  

힘이 모자라거나 시운이 안 돼면 패배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패배하더라도 우리의 가치를 부둥켜 안고 있어야 다음의 희망이 있는 법이다.
-p.366

지금도 당신을 기억하고 그리워하는 것은 성공한 대통령이어서가 아니다. 아마 이것 때문이었던 것 같다. 모두 당신을 비난하고 실패했다 하더라도 그 너머의 대의를 응시하는 당신의 눈빛. 그것은 내가 가지고 싶었던 것이기도 하다. 

실패한 대통령, 실패한 정부라는 손가락질을 받으며 청와대를 떠났다. 진보진영으로부터 진보를 망친 장본인인 것처럼 비난을 들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가 우리를 정당하게 평가해 줄 것이라고 믿었다. <중략>
대통령은 모든 걸 혼자 안고 떠났다. 인간의 법정을 거부하고 역사의 법정을 선택했다.
-p.433 

한때 함께 그를 비난했던 진보 진영의 시사 주간지의 표지에서 그는 홀로 외롭게 손을 흔들고 있었다. 그 표지의 그를 제대로 바라볼 수가 없었다. 공범이었기 때문이었을까?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다"는 유서의 첫 문구는 마지막에 추가로 입력된 것이라고 한다. 문재인은 그답다고 표현한다. 마지막 가는 길에도 자신이 쓴 유서를 손보고 찬찬히 문구를 수정하고 추가하는 모습. 문재인은 대통령이 마지막 얼마동안 유서를 머릿속에 담고 지낸 시간들을 떠올리면 견딜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유서는 아직도 청춘을 함께 했던 후배이자 친구의 수첩에 간직되어 있다.

남기고 간 숙제. 남은 자들의 부책감. 때로 실패한 것들, 미완의 것들, 반발을 일으키고 숙어져 버린 것들. 그런 것들이 그의 실패, 진보 진영의 실패로 뭉뚱그려져 그 가치와 지향마저 부정되는 현실이 서럽다. 정략적인 술수 속에서 희생되는 정작 중요하고 시급한 것들. '사람 사는 세상'은 분명 통치자 한 명이 근사하게 완성하여 내밀 수 있는 하나의 선물 같은 것이 아닐 거다. 모두의 염원, 역량의 에너지가 하나가 되어 정말 사람 사는 세상이 오는 그 날을 향해 한 걸음씩 내딛을 때 조금씩 더 가까워지는 지점. 그 때쯤이면 장구한 역사 속에서 숱한 실패와 좌절, 세상의 냉대를 맛보고 미완의 과제를 남기고 떠난 수많은 그들의 해원의 굿 한 마당을 보게 되지 않을까.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리시스 2011-08-22 1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눈물이 날 것 같아요, 블랑카님. 노대통령님을 대통령으로 뽑을 때 저에게는 투표권이 없었는데, 어쨌거나 어리고 철없던 제 마음도 블랑카님과 꼭 같았었어요. 좋아하고, 응원하고, 실망하고, 의중을 알지 못하고, 돌아가신 걸 보며 울다가 중간에 배신한 것을 후회했죠. 봉하에 세 번이나 갔었는데 정토원에는 못 올라가서 가을이 오면 가자고 약속했어요. 책은 엄마가 먼저 읽기로 해서 반쯤 보고는 드렸거든요. 눈이 안 좋으신 엄마가 천천히 읽고 계셔서 나중에야 보겠지만 꼭 읽지 않아도 감동과 생생함이 전해지는 페이퍼예요. 실패와 좌절을 겁내지 않을래요. 그분처럼 대단하게 살아갈 수는 없겠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을 하고, 제가 할 수 있는 한 내려놓고 살고 싶어요. 오늘 하루 잘 보내세요!^^

blanca 2011-08-22 11:29   좋아요 0 | URL
아이리시스님, 봉하에 세 번이나 가셨어요? 어머니가 이 책을 읽고 계시다니 참 반갑네요. 그 떤 색채를 떠나 그냥 이 책에서 그려지는 한 사람의 삶, 소망, 좌절이 너무 눈물나더라고요. 다 읽고 나니 한동안 가슴이 먹먹해져 왔습니다. 아무 지향 없이 그냥 하루 하루 살아가는 제 자신이 부끄럽기도 했고요. 아이리시스님이라면 충분히 그러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예, 가을 냄새가 나네요. 아이리시스님도 힘찬 한 주 시작하세요!

stella.K 2011-08-22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 않아도 읽어 볼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한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힘있는 사람이 대세인 나라구나 싶을 때가 많아요.
물론 당연하고 새삼스러운 말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렇게 노 대통령 재임시 재신임을 물어야 했을 때
모든 걸 내려놓고 청와대에 갇힌채 시간을 보내야 했던 그 시간들.
사람의 시간으로 별로 긴 시간은 아니었을텐데 그 분으로선 억겁의 시간이었겠죠.
얼마나 치욕의 시간이었을까요?
그래도 그 시간을 이겨내고 나왔을 땐 정의는 역시 마지막에 승리한다고 외쳤던 그 함성을
끝내 봉인한채 세상에 대해 등을 돌렸으니...
인간의 법정을 거부하고 역사의 법정을 선택한 그분의 선택이 헛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그분의 죽음이 역사의 시간안에 속해있는 것이라면...

blanca 2011-08-22 22:28   좋아요 0 | URL
스텔라님, 며칠 전 지인이 스텔라님과 같은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우리나라는 힘있는 사람들의 나라라고. 힘있는 사람들이 힘없는 사람들도 배려하고 더불어 살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평화롭겠지만 인간이 그렇게 되기가 쉽지 않은가 봐요. 특히나 태어날 때부터 힘이 있었던 이들이 정권을 쥐락펴락하다 보면 아예 다른 사람들 처지는 머리로도 마음으로도 이해하려 하지 않으니까요. 예, 저도 스텔라님과 같은 마음입니다.

마녀고양이 2011-08-22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의 어조가 담담해서 참 좋지 않아요?
그렇게 담백한 말투로 '우리는 참 젊었다' 라고 하니, 더욱 잎사귀에 빛나는 햇살 같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을 잊지 못 하는 것은, 그분이 잘 하셨든 못 하셨든 간에
그분의 선의를 의심하지 않게 때문인 듯 합니다. 그분께 사심이 있었다고는 생각되지 않으니까요.

blanca 2011-08-22 22:30   좋아요 0 | URL
마녀고양이님, 아, 맞아요. 담담한 말투! 그거였어요. 이 책의 매력이. 저도 결론적으로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성과들이 아닌 그 분의 선의, 열정을 사람들이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어요.

2011-08-22 15: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2 22: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노아 2011-08-22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름답고 서러운 리뷰입니다. 이 책을 읽게 되면 그건 순전히 블랑카님의 공로일 거예요. 한 글자도 못 읽었는데 벌써 울컥이는 기분이에요.

blanca 2011-08-23 10:31   좋아요 0 | URL
마노아님, 사실 이 책을 읽을 생각이 없었는데 우연히 읽게 된 게 참 감사하더라고요. 사실 회고록이라는 게 일종의 변명이나 자화자찬이 될 경우가 많은데 문재인님의 경우는 마고님 말씀처럼 담담하고 참 담백하고 솔직하게 가감없이 참여정부를 회고했더라고요. 솔직히 노대통령에 대한 아쉬운 점도 얘기하고요. 군데군데 실려 있는 사진들을 나중에는 차마 볼 수가 없을 정도로 안타깝고 슬펐답니다.

2011-08-22 2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23 1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1-08-23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신문에서 봤는데 이 책이 야당 정계 인사들도 읽고 있는 책이래요. 아무래도 야당 진영에서
가장 부각되고 있는 대선주자이다보니 전략적으로(?) 읽는 의도로 읽고 있는거겠지만,,
한편으로는 그들이 독서를 통해서 문재인 씨의 진정한 존재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


blanca 2011-08-23 10:39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그런데 저는 문재인님이 우수한 참모 분위기를 많이 풍기셔서 과연 대선 주자로 적합한가, 또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가? 에 대한 약간의 의문이 들더라고요. 정치에 대한 피곤함이 행간에 많이 묻어 나서요. 어떤 행보를 갈 것인가 많이 궁금하고 기대도 됩니다.

꿈꾸는섬 2011-08-23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랑카님 글 읽다보면 이 책도 읽고 싶단 생각이 간절해져요. 쌓인 책도 처분 못하면서 말이죠.ㅜㅜ

blanca 2011-08-23 22:11   좋아요 0 | URL
꿈꾸는섬님, 가을 바람 선선해지면 한번 읽어 보세요. 추천드려요.

순오기 2011-08-24 0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내려온 큰딸이 오자마자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이 들었다기에 함께 이야기했어요.
아직은 가슴이 울컥거리게 하는 사람....
세상의 휘둘림보다 어떤 결정이든 문재인 본인의 신중한 선택을 존중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blanca 2011-08-24 10:15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저도 딸이 빨랑 커서 같이 책 읽고 얘기하고 그러고 싶어요. 아, 맞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결정이자 의중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