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질 수 있는 곳에 닿을 수 없는 것들을 비비적대는 게 삶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어떤 장소든 이윽히 응시하게 되면 기시감에서든, 그곳과 관련된 추억에서든 삶을 물큰 베어물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정릉 근처에 짬뽕이 맛난 중국집이 있다는 소문에 용감무쌍하게도 한창 자신의 걸음마능력 과시에 심취하여 있는 아이까지 데리고 물어물어 가게 되었다. 세계의 끝이 있었다. 하늘과 땅이 맞닿은 그럴듯한 지평선 대신 하늘로 올라가는 듯한 좁다란 계단길이 어서 올라와 보라고 손짓하고 있었다. 시원한 짬뽕 국물에 별점을 매기는 와중에 아이는 벌써 하늘로 달음질치고 있었다.  

아이를 잡으러 간 엄마는 그 계단 끝에 펼쳐진 세상에 아연했다. 그 계단은 다시 내리막길로 이어지고 있었고 좁다란 골목길에 아기자기한 삶들이 올망졸망 매달려 있었다. 마치 숨어 있는 엄지공주 동네 같았다. 그 골목 속에 뛰어들려는 찰나 아이는 또다른 곳으로 튀었고 오직 그 아이를 잡으러 다녀야 하는 중대 책무를 잊으면 안되는 어미는 아쉬움을 씹으며 그 동네를 떠났다. 

지금도 궁금하다. 그 숨어 있던 골목길의 사연들이. 

거기 사람들은 터널 아래 사람들과는 상관없이 느리게 살았다. 어깨 높이의 담장 위를 올려다보면 채반에 무를 썰어 말리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푸른 플라스틱 화분에 줄맞춰 심어놓은 고춧대엔 고추가 빨갛게 익어 매달려 있었다.
                                                                                            -신경숙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중 

아이는 절대 전진하지 않는다. 하나하나 다 참견해야 한다. 평상에 널어놓은 빨간 고추도 기가 막히게 신기하고 골목길에서 열심히 훌라후프를 돌려대는 열 살 남짓의 언니한테도 한 몫 거들어 봐야 한다. 책을 읽듯 풍경 하나하나를 짚고 해독하려 한다.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하는 나에게도 그런 풍경들은 또다르게 흘러들어 온다. 예전에는 나와는 무관한 배경으로 그저 뒷걸음질치는 차창 풍경 같았던 그것들이 이제는 하나하나 너무나 절절하게 들어와 박힌다. 그리고 그곳의 사연들이, 그곳의 삶들이 궁금해진다.  

 

그런 길들을 섬세하게 뷰파인더에 담고 넘치지 않을 만큼만 참견하고 또 거기서 얻는 소소한 이야깃거리들을 청랑하게 펼쳐 놓았다.  서울 통의동, 부암동, 청파동 만리시장길, 부산 문현동 안동네, 서울 상도동 밤골마을, 논산 황경읍 황산마을 등 이제는 사라져 가는 골목길을 온 몸으로 더듬더듬 읽어 나간 시인의 겸손하고 아늑한 얘기가 다사롭다. 읽고만 있어도 괜히 자꾸 마음에 물기가 차오른다. 

사람들이 물건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그 물건을 버리는 순간 자기 생의 한 부분이 휘발할 것이고 그러면 그 질량 만큼 외로워질 것이란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p.102 

나의 헛된 집착을 누군가가 이렇게나 명징하게 해석하여 합리화해 준다면 그 순간은 그 작가를 전적으로 받아들여도 무방하지 않을까. 이런 작가가 바라 본 좁고 구불구불한 골목길마다 매달려 있는 삶들은 그 자체로 각양각색의 인생의 은유 같아 묵직하다. 가벼운 책인 것 같으면서도 가슴께가 둔중해지는 까닭이다. 

시인은 익숙한 풍경을 새롭게 받아들이는 지점에 골목을 들이민다. 신산하지만 고달프지만은 않고 약간의 처절함을 안고 있지만 너그러운 이 삶들도 이 시대의 마구잡이식 개발 논리 앞에서 몸살을 앓는다. 이 골목길들은 대부분이 스러져 가는 길목에 있다. 다만 다행인 것은 그것이 최종적 귀착점이 될 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각종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보존되는 경우가 왕왕 있다는 것이다.

통영 동피랑에는 '파고다 까페'가 있다. 어느 방문객이 마치 영화 속 '바그다드 까페' 같다고 한 칭찬을 '파고다 까페'로 해석한 귀가 어두운 구멍가게 주인 할아버지의 작명 덕택이란다. 바그다드 까페보다 이 파고다 까페에서 아이스케키 하나를 사들고 평상에 퍼질러 앉아 해가 홍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싶다. 붙잡을 수 없는 것들이 가득한 이 삶에서 그 순간 만큼은 정지되어 있을 지도 모른다는 환상을 가져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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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10-06-23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되고 반들반들해졌지만...품위와 기품이 있는 아름다운 골동품같은 블랑카님의 글!

blanca 2010-06-24 15:27   좋아요 0 | URL
마기님, 그 골동품에 마기님의 댓글을 넣어 두겠습니다. 써놓고 보니 조금 간지럽네요^^;;

꿈꾸는섬 2010-06-24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이 물건을 쉽게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그 물건을 버리는 순간 자기 생의 한 부분이 휘발할 것이고 그러면 그 질량 만큼 외로워질 것이란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역시 시인이에요.^^

blanca 2010-06-24 15:28   좋아요 0 | URL
그죠, 그죠. 꿈꾸는섬님 원래 시를 잘 안 읽었는데 정말 시인은 소설가보다 한 수 위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에요. 그냥 쓴 문장 하나 하나가 다 예사롭지 않더라구요.

stillyours 2010-06-24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엊그제 이 책을 가만가만 쓰다듬으면서 읽었어요.
아득하고 고요한 느낌의 이 책과 블랑크님의 글이 정말 잘 어울리는군요:)

이야기와 기억을 품고 한 걸음 늦게 현재를 따라오는 길들 곳곳
사진들, 구절들, 그 느낌들이 짠-하게 남습니다.

blanca 2010-06-24 15:29   좋아요 0 | URL
moon님 찌찌뿡! 이 책을 읽으셨군요. 괜히 맘이 뭉클해지죠! 진짜 짠했어요.

무해한모리군 2010-06-24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혼자살다보니 저도 자꾸만 물건들에 정을 주게 되는거 같아요.

blanca 2010-06-24 15:30   좋아요 0 | URL
고고씽휘모리님에게는 따뜻한 오이지군이 있잖아요. 닉네임도 넘 이쁘고 달짝지근해요.

무해한모리군 2010-06-25 09:32   좋아요 0 | URL
여기가 내 공간이고 내집이라는 걸 확인시켜줄게 그 시시한 것들 밖에 없으니까요..
오이지군은.. 자기집이 있어요 ㅎㅎㅎ

마녀고양이 2010-06-24 0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사진이 이쁜 책이네요. 또 갖고 싶게 만드시네. 저런.

blanca 2010-06-24 15:32   좋아요 0 | URL
저 요새 또 책지름신 와서 엄청 쌓아놓고 있어요...이 책 참 좋아요. 저 딸애 어린이집 가면 이 책에 나온대로 골목길좀 가보려고 해요. 서울에 있는 곳부터.

2010-06-24 0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6-24 15: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전호인 2010-06-24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스케키 하나를 사들고 평상에 퍼질러 앉아 해가 홍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싶다"
시적인 표현에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집니다.
해가 홍시처럼 떨어지는 것!
저도 보고 싶은데요.

blanca 2010-06-24 15:33   좋아요 0 | URL
전호인님....아직 제대로 석양을 보지 못했어요. 아니면 봤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나 봐요. 꼭 그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워낙 멀어서요--;;

순오기 2010-06-24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과 어우러진 블랑카님의 감성적인 글은 늘 감탄하게 만들어요.
무엇이든 버리지 못하는 제게도 합리화의 구실을 만들어주네요.^^

blanca 2010-06-24 15:33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감사합니다. 맞아요. 저도 참 못버리겠더라구요. 특히 옷. 책. 조만간 결단을 내려서 정리좀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0-06-24 16: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그다드와 파고다의 발음...재밌는 사연입니다.

blanca 2010-06-25 15:06   좋아요 0 | URL
노자님, 그죠! 할아버지가 바그다드를 모르시니 파고다로 해석하셨나 봅니다. 그 사연이 더 멋진 것 같아요.

프레이야 2010-06-24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떠한 공간에 나를 세웠을 때 느껴지는 말 못할 기시감의 정체가
블랑카님의 글로 드러나는 것 같아요. 너무 좋아요, 님의 글이.^^
위의 인용구 102쪽의 글귀는 무릎을 치게하네요.
제가 그동안 버리지 못하고 꾹꾹 눌러재워두었던 것들을 요즘 대거 버리고 있어요.
아, 어쩜 그리도 재워뒀을까요. 버려야 또 신선한 것으로 채워진다는 걸 몰랐어요.
추억을 붙들고 있기보다 그것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어줬어야 한다는 것도요.^^
모든 건 때가 있는 것 같아요. 놓치고 나면 벌써 달아나 버리는 바람같은 것들.

blanca 2010-06-25 15:04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잘 버릴 수 있는 것도 잘 살 수 있는 비결인 것 같습니다. 맞아요. 어떤 물건을 버리면 그 물건에 얽힌 추억까지 날아가 버릴 것만 같은 우려. 저도 프레이야님처럼 버리지 못한 것들을 잘 정리해서 버리는 그 날을 꿈꾸고 있습니다.^^

穀雨(곡우) 2010-06-25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살다보면 난데없이 아주 오래전 기억이 불쑥 떠오를때가 있습니다. 그때 뜀박질하던 골목, 다닥다닥 붙은 지붕을 밑으로 구부다보던 야산의 기억. 모든 것이 아련하게 펼쳐질기도 한답니다. 아마 세월이 너무 빨라 공간의 깊이가 마음 속에 채워지기도 전에 변화해서 그런가 봅니다. 그러니 항상 그때의 기억만 가득 추억으로 자리잡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잠시 공상에 잠겨봅니다. 감사...^^

blanca 2010-06-25 15:05   좋아요 0 | URL
곡우님, 저는 한 해 한 해가 갈수록 자꾸 예전 생각들이 불쑥불쑥 튀어나와서 아련해져요. 왜 그렇게 할머니가 옛날 저 세 살 때 얘기만 계속 했는지도 최근에 제 아이를 보면서 깨달았답니다. 이 때 바로 이 때 아니면 안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왜 지금에서야 깨달아야 하는지, 아쉬울 따름입니다. 그 공상이 곡우님을 행복하게 한 것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비로그인 2010-06-25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가 트윗에서 '알라딘서재'에 블랑카님 글 소개해 놓은 글 보고...
블랑카님의 글은 블랑카라는 이름처럼 아름답죠?! 그랬더니....
으악 메피님이 스트리트 파이터의 블랑카를 검색해보라잖아요~~~
나 지금 이르는 거예요!
마기는 고자질쟁이!

blanca 2010-06-25 22:06   좋아요 0 | URL
ㅋㅋㅋ 마기님 저 쓰러집니다. 개그맨 블랑까도 있잖아요. 예전에 과장님이 저닉넴보면 자꾸 그 개그 연상된다고 바꾸라고 한 적도 있어서 뭐 괜찮습니다.--;; 하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이건 한 단계 위인데요. 메피님한테 따지러 갈까요?ㅋㅋ

비로그인 2010-06-27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쩌면 저 아릿한 풍경은 또 누군가에겐 고단한 삶의 일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허나 서울에 한해서 요새 각종 재개발(과연 그게 재개발인건지..) 로 이런 풍경들이 사라지는 것도 아쉽습니다.

blanca 님 올리신 글 읽으며 빨리 실행해야겠지만 올해 안에는 꼭 카메라 들고 밖으로 나가야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 음.. 비록 내 보기 좋아도 아무데나, 상처인지도 모르고 렌즈 들이대는 짓은 하지 않으려고요.

blanca 2010-06-28 15:19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 마지막 대목 정말 중요한 곳을 짚어주셨습니다. 이 책에도 나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언젠가부터 상대의 허락없이 그 삶을 피사체로 마구 잡아버리는. 타인의 삶을 한낱 구경거리로 치부하는 습속. 이런 곳까지 잊지 않고 챙기는 님의 배려가 놀랍네요.^^ 저는 내년쯤이면 조금 자유로워져서 서울 성벽탐험도 좀 나가고 창덕궁 자유관람도 좀 해보고 그럴 꿈에 부풀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