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출근 길 비가 약간 왔지만 뭐 이정도면 괜찮다 싶어서 오늘 도 걸어서 출근

그런데 비오는 날의 풍경은 새롭고 또 예쁜데 사람은 거의 없네....

뭔가 좀 낭만적인 느낌의 출근길이다. (도착하니 오늘 지각자 속출, 차 엄청 막히는..... ㅎㅎ)




아무도 안 밟은듯한 저 벚꽃잎들을 사뿐히는 안되고(몸무게 때문에) 어쨌든 즈려밟으며 걷는 기쁨. ㅎㅎ




<여자를 모욕하는 걸작들>을 어제 다 읽었는데 동일한 주제아래 여러 필진들이 글이 모인 책이다.

그러다보니 글마다 편차가 좀 많은건 흠이지만 또 좋아하는 이라영샘과 정희진샘의 글은 역시 너무 좋았다.

특히 이런 구절들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이다. 다시 말해 '세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이다. 다양한 시선이 경합하지 않고 하나의 시선이 지배할 때 우리의 인식은 축소되어 편협함을 벗어나기 어렵다. (6쪽, 이라영)


소수자들의 다시 읽기와 다시 쓰기는 해석하는 위치를 점령한 주류 서사에 균열을 내는 저항 행위다. (16쪽, 이라영)


작품의 내용은 네 가지 측면에서 진부하다. 첫째, 인간의 조건인 '일상의 노동'과 '초월성'을 대립시킨다. 초월성은 노동을 부정하는 부정의이자 젠더화된 언설의 대표적 관념이다. 둘째, 초월적 인간이 되려는 강력한 동기가 경제력을 가진 여성에 대한 분노와 '일하는 여성=구차한 현실'이라는 성차별에서 나온다. 셋째, 여성의 도구화로 이를 재현한다. 마지막은 일제시대라는 배경을 강조하며 <날개>를 '지식인의 고뇌'로 읽는 천편일률적 독해다. 읽기의 진부함이다. 식민지 시대에는 지식인 남성만 고통스러우가? 게다가 <날개>의 남성 주인공이 살아가는 방식과 목소리는 어느 시공간에나 존재한다. - 186쪽, 정희진 -



내가 갖고 싶은건 세상을 제대로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언어이고, 그 언어를 이분들이 내게 준다.

그래서 나는 내게로 오는 말이 얼버무리거나 우회하지 않고 용감하게 직진해오기를 바란다. 

그 직진 또한 엄청난 용기임을 안다. 

언어가 분명할 수록 그것은 그 만큼의 책임을 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래서 나는 이 용감한 언어와 문장들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3-04-05 13: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늘 아침 일찍 나왔는데
결국 7분 지각했네요.

비는 또 어찌나 오는지 점심 먹
으러 갔다가 홀딱 젖어서 복귀
했네요 ㅠㅠ

이번 비가 그치고 나면 벚꽃은
안냥 ~~~ 하게 될 것 같네요.
아수버라.

바람돌이 2023-04-09 22:49   좋아요 0 | URL
위쪽 동네도 벚꽃은 다 졌겠군요. 여기는 이제 유채꽃 노랑이 너무 예쁜 길인데 이게 제 출근길과 딱 반대 방향이라 ㅎㅎ 내일은 좀 일찍 나가서 반대방향으로 좀 걸어보다가 가볼까 싶기도 해요.
저날 아침에 저 길을 우산 쓰고 살랑거리고 갔다가 오후에 어찌나 비가 많이 오는지 퇴근하는 남편한테 데릴러 오라 그랬네요. ㅎㅎ

공쟝쟝 2023-04-05 13: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위험한 사상을 가지신 바람…돌이님💕 얼마 전부터 바람돌이님이 보시기에 제가 이 책을 빌려온 것은 안비밀입니다!ㅋㅋㅋ 지도해주신대로 좋아하는 분들 대목만 읽도록 하겠습니다!
저도요. 더는 몸과 불화하지 않는 언어들에 스스로를 깎아내리지 않으려고요. 우리 용감하게💪

바람돌이 2023-04-09 22:52   좋아요 1 | URL
앗 저 책에서 저는 김용언씨의 레이먼드 챈들러편도 좋았습니다. ^^ 좋았던 글이 3개입니다. ㅎㅎ
혹시 벌써 다 읽으시고 반납하셨나요? 그럼 뭐 어쩔수 없고요. ^^

건수하 2023-04-05 16: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 희망도서 신청을 한 지라 참고 있었는데.... 바람돌이님 읽으시고 글도 올라오니 더 이상 참기가 힘드네요.
공쟝쟝님은 도서관에서 빌릴 수 있는데 왜 우리동네 도서관들에는 한 권도 없는가 (그리고 왜 안 사주는가)

제가 사서 읽고 기증해야겠습니다.... (사고나면 기증하기 싫어질 것 같은데)

바람돌이 2023-04-09 22:55   좋아요 0 | URL
희망도서 신청하면 보통 3주정도 걸리지 않나요? 저는 뭐 매주 진짜 열심히 희망도서 신청을 하는지라 기다리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더라구요. 오히려 희망도서 신처에 실패한 책들은 순서 기다리기 진짜 힘들어요. 그런데 요즘 우리 동네 도서관에도 드디어 예약신청 기능이 생겨서 그것도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
그리고 도서관에 책 기증안해도 돼요. 우리나라 도서관 다 세금으로 운영인데 우리보다 훨씬 부자입니다. ^^

stella.K 2023-04-05 16: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으아, 꽃잎들... 이번 비로 다 떨어질 것 같아요. 아까워라.
꽃은 일찍 피고 날씨는 요동치고. 봄꽃만 수난이네요.ㅠ

바람돌이 2023-04-09 22:56   좋아요 1 | URL
저날 비 많이 오고 그 후로 다시 쨍쨍한 날입니다. 그래서 올해는 봄꽃을 좀 오래 즐겼네요.
이렇게 봄이 가고 또 여름이 오고 뭐 그런거죠. ㅎㅎ 그래도 작년부터 너무 가뭄이 심해서 비는 좀 더 와야겠다싶어요.

cyrus 2023-04-05 21:3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전 읽기 모임을 하면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다시 읽었어요. 이 두 권의 책은 훌륭한 고전임을 인정하지만, 여성뿐만 아니라 이방인을 모욕하는 내용이 몇 개 보였어요. 저를 포함해서 고전 읽기 모임에 참석하는 고정 회원이 일곱 명인데(남자는 저 혼자뿐이에요), 다 같이 오디세우스의 언행에 분노하면서 읽고 있어요. 오디세우스가 아니라 ‘오디새끼’에요.. ㅎㅎㅎ

바람돌이 2023-04-09 22:58   좋아요 0 | URL
오디새끼에서 진짜 빵 터졌어요. ㅎㅎㅎ
고전 읽기 모임도 하시고 서점순례도 열심히 하시는 모습 항상 너무 좋네요. 존경의 눈빛을 막 보냅니다. ^^

희선 2023-04-06 02: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비가 오는 길이어도 사람이 별로 없으면 괜찮겠습니다 오랜만에 비가 왔네요 비에 꽃잎이 떨어졌다 해도 비가 와서 다행입니다


희선

바람돌이 2023-04-09 22:59   좋아요 1 | URL
그쵸. 오랫만에 비가 와서 좋고 아침 비오는 길이니까 사람이 별로 없어서 좋고.....
저녁에는 쏟아지는 비때문에 난감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