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읽은 소설 2권이 좀 극단적으로 달라 걱정이었는데 에세이는 너무 좋다.

지금 반쯤 읽었는데 소설 <자두>만큼 또는 어떤 에세이는 그보다 더 좋다.

내가 심었던 눈물들이 이제 누군가에게 어루만져져 싹이 올라오는 그런 기분? 

내가 내 맘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없어 그저 좋다고만 할뿐이지만 작가는 그런 내 마음을 어떻게 알고 이렇게 위로와 공감의 글을 썼을까?


얼마전에 읽었던 <몸으로 읽는 세계사>에 선사시대 손바닥 동굴벽화 이야기가 나와서 그걸 책 리뷰에 썼었다. 동굴벽화는 알타미라나 라스코처럼 동물을 그린게 최초라고 생각하던 나에게 그게 아님을 알려주어서 신기하기도 하고 해서 여기저기 검색을 하며 손바닥 그림들을 찾아봤었다. 스텐실 기법으로 그려진 그 많은 여성과 아이들의 손바닥을 보며 내게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었다. 왜 선사시대의 여성과 아이들은 들어가기도 쉽지 않은 동굴 깊숙한 곳에 저렇게 자신의 손바닥을 남겨야 했을까? 어떤 의미로? 아니 의미보다는 그들의 마음이 더 궁금했다. 


우연인지 이주혜 작가 역시 그게 궁금했나보다.

아르헨티나의 리오 핀투라스 동굴 그림이야기 끝에 이주혜 작가는 이런 말을 한다.


 만 년 전 그 사람은 동굴 벽에 선명하게 찍은 손 모양을 문자 삼아 무슨 말을 하고 싶었던 걸까? 여기 내가 있어. 이건 내 손이 하는 일이야. 나를 기억해주겠니? 존재증명 혹은 조난 신호, 만 년 후 나도 비슷한 행위를 한다. 하얀 종이에 뭔가를 끼적이고 키보드를 두드려 활자를 찍은다. 할머니와 어머니가 그랬듯이 나도 어깨를 잔뜩 웅크리고 뭔가를 기록한다. - 59쪽


기억과 존재 증명으로서의 그리기와 글쓰기.

나도 어쩌면 그를 위해 읽고 쓰고 이렇게 열심히 존재 증명중인지도......


손바닥 그림이 있는 리오 핀투라스 동굴과 동굴 안의 벽화들은 역시 또 북플로 올려야 하려나 보다.

여전히 컴으로는 사진이 올라가지 않는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3-03-05 17: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주헤 작가 소설도, 에세이도 좋은가봐요! 궁금하네요^^
사진 업로드는 PC 서재로는 안되는 건가요?ㅠㅠ 어여 돌아와랏!

바람돌이 2023-03-05 17:29   좋아요 1 | URL
소설 <자두>와 에세이 <눈물을 심어본 적 있는 당신에게>는 별 다섯입니다.
다만 단편집 <그 고양이의 이름은 길다>는 단편 9개 중 반 정도는 저는 심각하게 싫었습니다. 나머지 반은 별 4개정도.... 그런데 자두와 에세이가 너무 좋아서 앞으로 책이 나오면 무조건 사는 작가로 올려두었네요. ^^

사진 업로드는 왜 안되는지, 다른 분들도 안된다는 분들이 좀 있고요. 일단 신고는 해두었는데 주말이 지나야 고쳐지겠죠.

자목련 2023-03-06 09:30   좋아요 1 | URL
지금 읽고 있는데, 에세이 좋아요!

바람돌이 2023-03-06 22:02   좋아요 0 | URL
화가님 사진 업로드는 이제 잘 되고요.
자목련님 저는 이제 다 읽었는데 정말 너무 좋네요. 오랫만에 한국 에세이 너무 좋아서 지금 기분도 막 업됐어요. ^^

페넬로페 2023-03-06 19: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내가 심었던 눈물들이 이제 누군가에게 어루만져져 싹이 올라오는 그런 기분!
좋은 에세이를 읽으면 좋은 문장이 이렇게 써지는가 봅니다.
꼭 읽어봐야겠어요.
자두도요^^

바람돌이 2023-03-06 22:03   좋아요 2 | URL
ㅎㅎㅎ 작가님이 쓴 문장에 살짝 얹혀가는..... 좋은 에세이를 읽어서 지금 기분이 좋아요.
정말 이주혜 작가의 자두와 이 에세이는 저는 강력 추천입니다.

희선 2023-03-07 0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먼저 보신 책에서 본 손바닥 동굴벽화 이야기가 여기에도 나왔군요 자신이 거기 있었다고... 그렇겠지요 지금 사람은 글로 자신은 여기 있다고 말하는군요 인터넷에서 신호를 보내는...


희선

바람돌이 2023-03-08 22:42   좋아요 1 | URL
전혀 다른 종류의 책에서 같은 이야기를 연이어서 보니 좀 신기했어요. 이주혜 작가의 존재증명 얘기가 왠지 저는 마음에 와닿더라구요. ^^

난티나무 2023-03-07 19: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주혜이주혜… 강력추천!!! 아 언제 사지요 ㅎㅎㅎ 기억이나 잘 해두어야 할 텐데 돌아서면 잊어버려 큰일이에요.^^;;;

바람돌이 2023-03-08 22:43   좋아요 1 | URL
에세이는 아직 전자책이 안나왔지만 자도는 나왔어요. ㅎㅎ
보관함에 넣어둔 책도 뒤로 밀리면 자꾸 까먹고.... 보고싶은 책은 여전히 자꾸 늘어서 보관함은 터져나갈듯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