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인코그니타 - 고고학자 강인욱이 들려주는 미지의 역사
강인욱 지음 / 창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전에 일제 식민지 시대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깜짝 놀란 대목이 있었다.

방랑벽이 있던 아버지는 툭하면 집을 나가 방랑을 했는데 그것이 만주로 간다고 했던가라는 대목이나, 그 시대 여학교의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만주로 떠났다는 대목이었다.(그게 무슨 책이었는지는 기억이 안나니 안타깝다)

그순간 우리 국토가 대륙과 이어져 있던 시기에 살던 사람들의 공간 개념과 섬이 아니면서도 딱 섬이 되어버린 지금의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간감각이 얼마나 다를지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었다.

또한 그런 공간감각의 차이가 실제 세계와 역사에 대한 인식의 차이로 이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다.

 

이 책 <테라 인코그니타>를 읽으면서 예전의 저 생각이 다시 들었다.

길은 이어져 있고 그 길을 통해 수많은 사람과 물자와 생각들이 끊임없이 흘러갔을텐데, 1990년대 초반 해외여행 자유화가 시행되기 이전의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섬처럼 단절되어 어디로도 갈 수없는 고립된자로 살았었다.

이것이 우리의 역사인식에서 넓은 세계를 교류의 흐름속에서 파악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조건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사실상 역사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놓치고 살았던 게 아닐까라는 생각말이다.

 

물론 그러한 오류가 우리 자신만의 지리적 입장에서만 비롯되는 것은 아니다.

지금도 세계사 교과서는 선사시대가 끝나면 세계 4대문명부터 시작된다.

그 4대문명론에 대해 비판하는 것으로부터 이 책은 시작된다.

 

4대문명론은 20세기 초반 제국주의가 전세계를 활보할 때에 만들어졌다. 문명이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발달했고 나머지 지역은 미개하게살았다는 생각은 몇몇 선진국들의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논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우리의 선입견을 깨부수는 후기구석기시대의 유적이 여럿 발견되고 있다. 터키 남부에서 발견된, 1만 5000년 전에 만들어진대형 신전 괴베클리 테페(Göbekli Tepe) 유적과 동아시아에서 발견된 2만년 전의 토기가 대표적이다. - P22

 

4대문명을 배우다보면 마치 그 곳 외에는 사람이 살지 않았고, 문명이 없었던 것처럼 저절로 인식이 흘러간다.

그런데 이것이 제국주의시대와 함께 만들어졌다는데서 갑자기 아! 하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결국 우리 자신에게 주어졌던 공간적 한계와 제국주의국가들에 의해 편협하게 그어졌던 인위적 경계가 우리의 역사인식을 국가 영토내로 한정하거나, 세계사적 인식에 있어서도 국가별 지역별 인식으로 한정해왔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

그것은 교류를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마찬가지의 한계를 가지게 되는데 교류를 끊임없는 흐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단절된 행위의 반복으로만 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존의 이런 역사인식의 문제는 무엇일까?

국가별 지역별로 동떨어져서 인식하는 역사인식에서는 불가피하게 나와 타자라는 구별이 먼저 전제되게 된다.

나 이외의 것은 타자가 되고 그 타자는 저자의 표현대로라면 테라 인코그니타(미지의 것)이 되는 것이다.

인간의 교류와 흐름과 영향이 먼저가 아니라 나와 타자의 구별이 먼저 전제되면 거기서부터 나라는 주체에 대한 과도한 선긋기와 집착이 시작되겠구나싶다.

나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긍지를 가진다는 것은 분명 아무 문제없는 절대명제처럼 보인다.

하지만 나에 대한 지나친 강조가 많은 경우 타자에 대한 배제로 흘러가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나와 타자 사이의 선긋기가 전제되는 역사를 우리는 계속 배우고 익혀온 것은 아닐까?

우리 사회의 이상할 정도로 심각하게 왜곡되어 나타나는 인종차별, 난민문제에 대한 히스테릭한 반응의 원인이 물론 하나는 아니지만 이런 우리의 역사인식의 한계가 중요한 원인일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작가와 함께 여태까지 변방으로 여겨졌던 만주와 시베리아와 남미대륙의 역사를 종횡무진 달리면서 우리 역사를 다시 볼 수 있다는 것은 흥미로운 독서였다.

또한 민족의 틀에 갇혀있는 역사교육을 교류의 관점에서 재구성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역시 내게는 중요한 시사점이었다.

누가 뭐라고 한계를 짓든 실제 역사는 무수히 많은 교류의 흐름속에 있어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며 그렇다면 우리가 그 흐름을 파악하면서 배워야 하는 것은 결국 배제가 아니라 함께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이 아니겠는가?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21-03-01 08:3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말씀처럼 독립항쟁 당시 주역들은 기차를 타고 만주, 시베리아 등을 자유롭게 갈 수 있었고,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까지 구사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오늘날 우리의 인식은 마치 고구려 멸망 후 남북국 시대의 신라처럼 대륙의 기상을 잃어버린 면이 있다 여겨져서 안타깝습니다...

바람돌이 2021-03-02 01:21   좋아요 2 | URL
대륙의 기상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고요. 단지 단절된 공간인식이 우리 역사학계의 민족주의적 편향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의심을 하고,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극복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

scott 2021-03-01 11: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말 바퀴 언어‘ 라는 책에서도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언어속에 선사시대 문명의 흔적이 녹아 있다고 했는데 터키에서 발굴된 유적에서 동아시아 문명의 흔적이 발견되듯이 민족의 틀넘어 문명 인류사 전체 폭넓은 시각의 역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바람돌이 2021-03-02 01:23   좋아요 1 | URL
맞아요. 근데 그게 참 쉽지가 않아요. 먼저 교과서를 만드는 사람이 그런 역사의식을 가지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제작해야 하고요. 근데 그런 의식을 가진 사람도 별로 없는데 문명 인류사적 시각으로 역사교육 내용을 재편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도 거의 없어요. ㅠ.ㅠ 한국사와 세계사를 통합교육하겠다고 항상 얘기하는데 왜 항상 실패하겠어요.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이 대학에도 없고 일선 학교에도 없기 때문인걸요. ㅠ.ㅠ

희선 2021-03-02 01: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예전에는 꽤 길게 이어졌는데... 실크로드는 신라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말이 있기도 하던데... 아주 옛날부터 다른 나라 사람이 오기도 했는데, 그런 게 끊기고 말았네요 지금은 하늘로 간다지만, 코로나19가 막았네요 가끔 한국 사람인데 혼혈처럼 보이는 사람 있잖아요 그런 사람 보면 오래전 조상에 다른 나라 사람이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단일민족이라고 배우는데 그건 아닌 듯해요 그것부터 고쳐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역사는 한 나라만 알아서는 안 되더군요 그런 거 알아도 알려고 하지는 않는... 바람돌이 님 글을 보고 그렇지 하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희선

바람돌이 2021-03-03 11:39   좋아요 1 | URL
맞아요. 단일민족신화가 최근에 와서는 더 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아요. 요즘 학교 교과서에서는 단일민족 어쩌구 하는 내용은 다 사라졌어요. 하지만 예전에 학교 다니신 분들은 아직도 저 신화를 맹신하는 분들 많죠. 근데 그게 다른 사람들을 핍박하는 용도로 휘둘러져서 더 걱정이에요. 어제 동두천에 외국인 노동자들 집단 감염 일어났는데 그것도 걱정이지만 또 사람들이 그들을 인간적으로 비하하고 욕하고 할게 더 걱정됩니다. 국수적 민족주의 인종주의가 코로다보다 더 무서워요.

하양물감 2021-03-02 16: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사‘라는 것이 거의 다 그러한 것 같습니다. 힘 있는 자들의 기록!!! 자기중심적 사고...

바람돌이 2021-03-03 11:39   좋아요 1 | URL
그런 기록들 중에서도 그래도 아닌 것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지요. ^^

감은빛 2021-03-02 19: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께서 인용하신 내용과 글에 쓰신 내용들 대부분에 동의합니다.
역사를 어떻게, 누구의 시선으로 보느냐, 그 관점에 따라 많은 것들이 달라 보일 수 있지요.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기존 역사의 틀을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 중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소위 ‘환단고기‘로 대표되는 판타지의 영역으로 빠져드는 것 같아서
그 부분은 염려스럽고 안타깝습니다.

바람돌이 2021-03-03 11:41   좋아요 0 | URL
환단고기류의 판타지는 언제나 있어왔잖아요. 요즘은 조금 더 세련돼 졌더라구요. 훨씬 더라고 할까?
어쨋든 저런 환타지 역사에 대한 위험도 항상 생각해야 할 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