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6번째 주인공은 어니스트 웨밍웨이다.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무기여 잘있거라>, <노인과 바다>를 모두 고등학교 시절에 읽었다.
너무 오래되어서 그 때 왜 그렇게 좋아했는지 기억은 잘 안나나 어쨌든 좋아하는 작가다.
그래서 이 책을 들 때는 마음이 좀 두근거렸다.
오래 전 애인을 만나는 기분이랄까?
물론 헤밍웨이의 그 마초적인 분위기나 성격은 이미 알고있던 바다.
하지만 책을 통해 만나는 헤밍웨이는 나의 예상을 가뿐하게 넘겨주신다.
여성에 대한 그의 태도는 심각하게 문제가 있다.
끊임없이 순종적이고 자상하고 순애보적인 사랑을 여성에게서 바란다면 최소한 자신도 그 비슷은 해야 하지 않는가말이다.
시대적인 한계로 퉁쳐주기에도 헤밍웨이의 여성편력과 여성관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
끊임없이 죽을 자리를 찾아가는 그의 삶도 그러하지만.......
좋아하는 작가와 그의 삶이 존경스럽지 못한건 참 뭐라고 표현해야 할까?
네루다는 위대한 시인이고 정치적으로도 존경스러운 분이지만, 여성의 입장에 서면 아니올시다다.
젊은 시절 그는 미얀마에 외교관으로 있으면서 원주민 여성을 강간한다.
그리고 그 경험을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하기도 한다. 범죄라는 자각조차도 없었던 걸 보면 그의 여성관과 아시아에 대한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이후 계속된 그의 여성편력은 그의 여성관이 자신을 위한 뮤즈로서의 도구지, 한 인간으로서의 여성을 존중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화가 중에 피카소를 정말 좋아한다.
사실 피카소를 좋아한다고 대놓고 말하기는 좀 멋적은게 너무 유명해서다.
아 저는 칸딘스키와 마크 로스코, 에드워드 호퍼를 좋아해요라고 하면 좀 멋있어 보이잖아,
그런데 고흐나 피카소를 좋아해요라고 하면 폼이 안난다.
하지만 피카소의 그림은 정말 좋다.
단순한 정물화 하나조차도 피카소의 그림은 다르게 심장을 확 때린다.
하지만 인간 피카소를 좋아하느냐고 물으면 그건 아니다.
솔직히 아 그 마초 하면서 진저리를 치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나 예술가를 그 인간적인 면모에서도 존경하고 사랑하고 싶다.
위대한 예술과 인간성은 정녕 따로 노는 것일까?
이런 마초들의 작품을 좋아하는 내가 싫어지는 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