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성공기 - <아침형 인간> 저자의 2003년 최신작
사이쇼 히로시 지음, 공병호 엮고 옮김 / 21세기북스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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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주행성 동물이다. 즉 빛을 쬐는 것이 정상적이고 그렇게 빛을 받아 활동하는 것이 타고난 신체리듬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아침형 인간이라고 하는 것은 특별하게 달리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저녁이 오기까지 세상에 내리쬐는 충만한 빛을 가득 받고 마음껏 생활하는 것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체질에 들어맞고 그런 활동이 다른 시간대의 그것보다 훨씬 더 효율이라는 주장이다. 고양이과 동물이 야행성이라는 것은 인간이 주행성이라는 사실과 함께 전반적으로 맞는 이야기이므로 아침형 인간이라는 설정에 이의를 제기하고픈 마음은 없다. 그리고 나 자신 가끔씩 저녁형 인간이 되어 활동해 본 결과 체질적으로 무리가 뒤따랐던 과거의 경험이 있던지라 굳이 양자택일하라면 아침형 인간을 기꺼이 택하는 것이 조금 더 활동에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저서는 별다른 내용은 없다. 그저 아침형 인간이 살아가는데 보다 효과적이므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자는 것이다. 그리고 아침형 인간의 성공기가 몇 개의 사례로서 제시되고 잇는데 그것도 별다른 것은 아니다. 세상에 어디 성공한 사람이 한둘도 아니고 그 중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인간들은 오죽 많겠는가? 아침과 성공과의 특별한 상관관계를 드러내기에는 성공사례의 내용은 빈약하기 이를 데 없다. 게다가 책은 이것으로 끝이다. 정말이지 다른 내용은 더 이상 없다. 내가 볼 때 한 30페이지 정도면 충분히 나타낼 수 있는 분량을 200페이지 가까이 늘려 놓았다. 저자는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을 한번 겸허하게 되돌아보기 바란다. 책이 책으로서 가치가 있을려면 정말 도저히 쓰지 않고서는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정보와 감흥이 뇌속에 잔뜩 채워져 있을 때만이 책다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나는 이 책을 돈주고 사지 않았다. 그저 우연찮게 덤으로 얻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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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사실은 - 디알북
박대령 지음 / 데일리서프라이즈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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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은 반드시 존재한다. 세상에 진실이 자취를 감추었다고 섣불리 한탄할 일은 아니다. 다만 진실은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았을 뿐이다. 하나의 사실이 태초에 있는 그대로 온전히 제 모습을 지켜내기에는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악마들이 도사리고 있다. 그렇다 악마다. 스스럼없이 자기 무리들의 이익추구를 위하여 진실을 왜곡하고 조작하는 세력들이 있다. 진실이 오히려 조작되었다며 그 진실마저 폐기시키려 날뛰는 무리들이 있다. 그렇다면 분명 악마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스스로 한점 부끄러울 게 없는 진실은 타고난 성향상 그저 진실하게 처신할 뿐 어떤 대응이나 방어에도 허약하기 이를 데 없다. 오히려 속이려고 처음부터 작정한 악마들은 너무나 치밀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진실을 죽이고 거짓을 진실로 위장하려는 그들의 감쪽같은 전략과 선전에 세상 사람들은 무슨 마법에라도 걸린 듯 너무나도 간단하게 농락당한다.


그렇지만 진실은 끝끝내 그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서 있다. 일순간 혹은 때때로 예상외로 길게 허위와 거짓에 기만당하고 억울한 누명을 뒤집어쓰더라도 언젠가는 그 진실한 가치를 발산하기 마련이다. 그것은 진실 자체가 가지는 내재된 속성이다. 특별한 힘을 들여 몸부림치고 인위적으로 물리적인 노력을 가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그 가치를 드러내는 것이다. 일시적인 선동과 교묘한 현혹으로 사람들을 속일 수는 있어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는 노릇이다. 세상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그렇게 현명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어리석지는 않다. 세상 일에 무관심하고  속절없이 분위기에 사정없이 휘둘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모든 것을 진작에 다 알고 있으며 결국 언젠가 결정적일 때 반드시 심판을 내리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진실 지향적이다. 이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나는 그런 믿음을 한시라도 포기한 적이 없다


이 나라 거대 언론은 하나같이 보수를 지향한다. 거대하다는 것은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며 그래서 가진 것이 많다는 것이다. 이 땅 가진 자들의 대부분이 자기들이 가진 것을 지키려 보수주의로 무장하듯이 언론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인간사의 필연적인 현상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우리나라 보수는 더 이상 보수가 아니다. 제대로 된 보수는 허물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잘못은 거침없이 반성하고 인정할 줄 안다. 그리고 깨끗하게 바로잡으려 행동에 나선다. 하지만 우리나라 보수 언론은 전혀 그렇게 하지 않는다. 무조건 자기들만 선이고 나머지는 악이다. 대한민국과 국민들의 이익을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안위와 사주의 이익을 위해 언론을 사적 도구로 이용하여 여론을 호도한다. 언론이 공적인 임무를 방기하고 사적인 영리추구를 위한 사사로운 수단으로 전락한 현실! 먼 곳에서 찾을 필요도 없이 바로 대한민국의 언론이다. 조중동에 의해 터무니없이 왜곡되어진 대한민국의 진면목을 똑바로 한번 확인하시라! 이 책에 나와 있다. 이제 껍데기는 그만 가라! 그리고 악마들도 물러나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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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석 동서 미스터리 북스 8
월키 콜린즈 지음, 강봉식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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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알지 못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결과만 알고 있을 뿐이다. 우리는 알지 못하는 그 과정이라는 것을 제대로 알기 위하여 검증을 벌인다. 이른바 현장검증이라는 것이다. 현장검증으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사실 즉, 결가가 뒤집히는 경우는 없다. 결과는 이미 나와 있고 단지 궁금한 것은 어떻게 그러한 결과로 연결되었는지를 알고자 할 뿐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결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이라는 실체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이 현장검증의 목적이다. 그런데 현장검증을 통해 보여지게 되는 그 과정이라는 것들은 이미 우리를 제외하고는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범인과 형사 혹은 탐정은 진작에 다 알고 있다. 다만 범인을 범인으로 확정하는 절차로써 의무적으로 이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불가피하게 치루어야 하는 요식행위가 바로 현장검증이다. 한마디로 공개적인 쇼다. 우리로서는 새로운 사실일지 모르나 범인과 형사에게는 피곤한 양식이고 그저 성가신 행위인 것이다


하지만 주인공의 현장검증은 통상적인 그것과는 여러모로 다르다. 그는 아직 범인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스스로 자백한 일도 없거니와 어느 누구도 그를 범인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힌 적도 없다. 단지 한 사람에 의해 의심을 받고 있는 것이며 그는 그 의심이 너무 어이없고 또 가슴아프기 때문에 자신의 억울한 처지를 벗어날 수 있도록 검증을 벌이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현장검증은 단순한 통과의례가 아니고 맛보기 쇼도 아니다. 그대로 생사여탈권이 걸린 운명의 절차인 것이다. 그가 범인인지 아닌지 정확히 검증해 볼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인 것이다. 그것도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증거들 앞에서 주인공 스스로 자원하는 현장검증이라 그의 절박한 신세를 이해할 법도 하다.


본 저서에 대해 두어가지 쓴소리를 늘어놓도록 하겠다. 쓴소리 한다고 해서 저자는 너무 날 책망하지 마시라. 작품 자체가 수준미달이라면 아예 이런 허접한 소리는 하지도 않는다. 그나마 내 기준으로 볼 때 소설적인 재미가 있어 애정의 차원에서 하는 소리다. 우선 분량이 너무 방대하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은 저자의 고유한 영역이지만 또한 작품을 비판하는 것도 독자의 자유영역이다. 방대한 분량이 필수적으로 존재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은 그렇게 절실하지 않다. 너무 박약하다. 700페이지 분량에서 한 200페이지는 줄여도 작품 자체의 성격이나 줄거리에 그다지 큰 변화는 없을 성싶다. 잊을만하면 저자는 줄거리 중간에 오지랖도 넓게 개입하여 하나마나한 얘기를 주절거린다. 애교의 수준을 한참 벗어나 작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경박한 행위다. 두번째 저자는 제국주의 국가의 백인 우월적 선민의식을 가진 인종주의자다. 영국을 조국으로 둔 그는 영국이 한때 식민지로 침략 지배한 인도와 인도인에 대해서 작품에서마저 그들의 인권을 무참히 짓밟고 있다. 영국은 선하고 인도는 악하다는 이분법으로 어쩌면 영국의 인도 식민지화를 정당화할려고 했는지도 모른다. 아니 사실대로 말하겠다. 저자는 그런 의도를 분명히 작품속에서 드러내고 있다. 중간중간 불쾌한 감정을 억누르려고 무던히도 애썼다. 천박한 백인 우월주의는 21세기에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보잘 것 없는 개인이 국가라는 집단에 은근슬쩍 편입하여 자기의 보잘 것 없음을 은폐하려는 못난 행동이라니! 역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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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돈 없이 부동산을 사들이는 100가지 방법
김명규 지음 / 아라크네 / 200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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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분야가 마찬가지다.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전부를 다 잘할 수 있는 사람은 결국 어느 하나도 성공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각 부분이 고도의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므로 개인이 모두 갖추나간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버릴 것은 대부분 버리고 취할 것을 정하여 남들보다 더 가혹하게 연마하고 공부해야 특출난 위치에 자리잡을 수 있다는 얘기다. 눈에 보인다고해서 모두를 취할려고 하는 것은 욕심이다. 욕심은 부리는 순간은 자기를 흡족하게 할 줄 모르지만 과정과 결과적으로 볼 때는 오히려 고통이다. 아무것도 이루어질 수 없고 성취한 것이 없음을 머지않아 확인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부동산도 어느 한 분야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아주 세부적으로 갈래를 나누어 오로지 한 갈래만을 몰입해서 파고 들어야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먼 하늘에 결려있는 무지개 잡으려다가 허송세월로 지새는 꼴난다


저자는 과연 부동산 전문가답게 부동산의 여러 분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실전 경험과 노하우를 압축해서 보여주고 있다. 책이라는 게 아무나 만들 수 있는 물건이 아님을 또한번 실감하는 순간이다. 책을 읽으면서 숨이 막힐 지경이었다. 내 수준에서는 너무 어렵고 해야 할 일은 또 너무 많다. 나 같은 범부가 이걸 그대로 따라한다는 것은 원초적인 불능이다. 이 책 읽으면서 부동산 가지고 어떻게 재미 좀 보겠다는 생각은 아예 걷어 치웠다. 그저 이사하거나 혹은 여윳돈이 있어 소규모 거래를 할 때 이 바닥의 선수들한테 당하지 않고 손해나 보지 않으면 참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이다. 아니면 속편하게 중개사한테 전권을 일임하든지 말이다. 다만 한가지 이 책을 통하여 깨닫는 것이 있다면 부동산도 너무나 다양한 갈래가 있고 내 구미를 당기는 분야에 대한 지식을 조금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같은 초보자가 전문가 흉내를 내다가는 그대로 쪽박이다. 더군다나 직장다니면서 전문가가 행하는 길을 따라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저 시간을 두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한갈래를 움켜잡고 천천히 배우고 공부하면서 먼 훗날 한번 실제로 적용해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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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랫말 아이들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어른을 위한 동화 12
황석영 지음, 김세현 그림 / 문학동네 / 200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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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기억은 이제는 온전하게 남아있지 않다. 대부분 다 세월과 함께 어디론가 흘러가 버렸고 아주 극히 일부만이 내 안에 떠돌고 있을 뿐이다. 그 모든 것을 부여잡고 싶어도 그게 어디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그리고 양뿐만 아니라 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나에게는 선택권이 없다. 나 스스로를 옹골차게 관리할 수 있는 힘이 없다. 그 기억 중에는 예쁜 것, 아름다운 것, 즐거운 것들도 있고 반면에 아픈 것, 추한 것, 부끄러운 것들도 있다. 어른이 된 이 시점에 어린 시절을 무조건 애타게 그리워하며 추억할 수만은 없는 것은 그때도 이미 인간으로서 오늘날 겪고 있는 희노애락의 미추를 고스란히 경험하였기 때문이리라. 마냥 되돌아갈 수 없으니... 


아이도 이미 인간이다. 모랫말 아이들도 예외가 아니다. 그들에게도 기쁨과 슬픔이 함께 공존하고, 어느 순간은 즐거웠다가 또 다른 순간은 참을 수 없는 두려움속에 지새우는 것이다. 누구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뭘 알겠느냐며 무시하고 폄훼하지만 아이들은 자신들이 이미 다 컸으며 어른 못지 않게 알 것은 다 안다고 말이다. 어떤 부분에서는 어른들보다 더 많이 알고 어른들이 모르는 세계도 엄연히 가지고 있어서 이를 제대로 이해해주지 못하는 어른들을 원망하며 때론 분노하지도 않았던가! 애어른 같다거나, 발칙하다거나 혹은 당돌하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아이들의 감정을 깍아내릴 것이 못되는 것이 그들이나 어른이나 인간이기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인간이냐 아니냐를 구분하는 기준은 나이가 아니다. 다들 알지 않는가!


황석영의 어릴 적은 전쟁시절이다. 물리적인 전쟁이 한참 진행되고 있거나 아니면 그 전쟁 후 인간들의 삶의 전쟁이 진행 중에 있거나. 어른들이 펼쳐놓은 무자비하고 살벌한 세상속에서 아이들은 제힘으로는 어쩔 도리없는 운명에 순응하며 나름대로의 세상살이를 통해 인간, 삶, 정, 진실, 이념 따위를 체득하고 있다. 그렇다고 전쟁시절에 아이들이 이 무슨 고통이냐며 측은히 여길 필요는 없다. 그때나 지금이나 아이들은 그렇게 자라면서 어른이 되고 어른이 되어서는 자기의 아이들에게 그런 세상을 그대로 물려주기 때문이다. 총성있는 전쟁이든 총성없는 전쟁이든, 아이든 어른이든 어차피 우리는 무수한 이름의 전쟁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아이들도 어른이 되어 오늘을 회상할 때에는 전쟁속의 추억으로 그릴 것이다


황석영의 소설은 재미없다.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그의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재미도 없거니와 그의 문체는 대체로 건조하다. 전후 맥락이 매끄럽게 연결되었다고 보기 힘든 구석이 있다. 정신 단단히 차리고 엄숙히 몰입하지 않는다면 그가 풀어가는 이야기들을 평탄하게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인간을 이야기한다. 갈등과 대립, 싸움과 상처, 잔학과 소외의 깊은 바다에 우릴 빠뜨려 놓고서 인간의 보편적인 고통과 일상적인 부조리를 같이 체험할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이야기가 끝난 다음에 남는 것은 나 아닌 다른 세상,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세상, 언제라도 나에게 항상 일어날 수 있는 세상속에서 거칠게 부대끼고서는 며칠동안 그 진하고 독한 여운속에서 헤매게 되는 것이다. 그는 우리에게 이것만은 확실히 선사해준다. 밉거나 혹은 고맙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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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만두 2005-01-01 0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구찜님 새해가 밝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 아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