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종종 어떻게 하면 서울대 국문과 현대문학 대학원에 입학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묻는 사람들이 있다. 대학원에 있는 사람들 중, 유독 나에게 질문에 대한 답이 귀결되는 이유는 아마 내가 가장 어리고 본과 출신이라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내가 쫌 친절하다 -_-;;;

그런데, 그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인문학 중에서 현대문학 대학원은 가장 인기가 높다) 계속 같은 소리를 되풀이 해야 되서, 한번 정리해 본다. 아래는 최근 박사시험 기출인데, 석사랑 난이도 차이는 없다. 다음 수준의 전공 문제를 각각 A4 1장 정도로 쓸 수 있으면 된다. 빨리, 정확히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영어 TEPS 701점 이상, 제2외국어 한문, 라틴어, 희랍어, 중국어, 불어, 독어, 러시아어, 서어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합격해야 한다. 이는 학부 제2외국어 고급과정을 무난히 할 수 있으면 된다.

사실 그 전에 '면접'이라는 것을 보는데, 여기서 떨어지는 경우도 꽤 있다. 이 면접에는 자기 소개서랑 연구 계획서를 잘 써야 한다. 이를 통해 국문학이라는 것을 연구한다는 것의 의미나 수준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그리고 첨부로, 필수적으로 정독하고 암기하여할 텍스트를 첨부하였다. 한국 문학 작품을 어느정도 꾸준히 읽어놓는 것이 좋고, 문학 이론서, 철학, 미학, 역사에 관해서 일정 수준의 지식을 쌓아야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하자면, 문학에 대한 사랑(?), 한국 문학 기본 텍스트에 대한 축적된 독해 경험, 인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요구된다.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2006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고사 문제 (박사) (6문제중 4문제 선택)


시험시간: 10:00~12:00


1. 근대문학에 있어서 주체의 변모과정을 설명해 보라.


2. 식민지시대 '농민문학론'의 논리적 성격과 그 창작적 성과로서의 '농민소설'의 전개양상을 논하시오.


3. 李箱의 자화상 시편들 중 <面鏡>과 <明鏡>, <自像>, <자화상>(습작) 등에 대하여 논하라.


4. 장용학, 손창섭의 작품 세계에 관해 비교, 대조의 방법으로 설명하라.


5. 개화기 이후 서구문학 수용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준 문예사조를 둘 이상 거론한 다음, 이러한 문예사조 중심의 서구문학 수용이 갖는 한계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6. 한국근대연극사에서 신연극과 신파극의 개념과 관련 양상을 설명하라.

 

 

중요 텍스트.

오세영:

문학과 그 이해, 국학자료원, 2003
한국 현대시인 연구, 월인, 2003
20세기 한국시인론, 월인, 2005
한국현대시분석적읽기, 고려대출판부, 1998

 

조남현:

소설신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한국 현대문학사상 탐구, 문학동네, 2001
한국 현대문학사상 논구, 서울대출판부, 199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신범순:

이상 문학 연구의 새로운 지평, 역락, 2006
한국현대시의 퇴폐와 작은주체, 신구문화사, 1998

 

양승국:

한국 신연극 연구, 연극과인간, 2001
한국근대 연극 비평사 연구, 태학사, 1996

 

박성창:

김윤식 엮음, 한국근대리얼리즘비평선집
김윤식 엮음, 한국근대모더니즘비평선집
이선영 엮음, 문예사조사, 민음사

 

방민호:

한국 전후문학과 세대, 향연, 2003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 소명출판, 20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