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박사시험을 보았다. 문제지를 가지고 가도 된다는 소리는, 공개해도 된다는 것이겠지 뭐. 라고 생각하고 공개한다.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2006년도 후기 대학원 입학고사 문제 (박사) (6문제중 4문제 선택)

시험시간: 10:00~12:00

1. 근대문학에 있어서 주체의 변모과정을 설명해 보라.

대단한 문제. 첫 문제부터 기를 죽인다. ㅜㅠ 4명 중 1명, 나만 선택했다 ^^;

2. 식민지시대 '농민문학론'의 논리적 성격과 그 창작적 성과로서의 '농민소설'의 전개양상을 논하시오.

비교적 쉬웠던 문제. 박사시험을 4명이 보았는데, 모두 이 문제를 선택했다.

3. 李箱의 자화상 시편들 중 <面鏡>과 <明鏡>, <自像>, <자화상>(습작) 등에 대하여 논하라.

이상이 나올지는 짐작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시를 들어서 논하라는 문제에 OTL 하지만 4명중 3명이 선택.

4. 장용학, 손창섭의 작품 세계에 관해 비교, 대조의 방법으로 설명하라.

이 또한 난이도가 괜찮았던 문제. 4명 모두 선택.

5. 개화기 이후 서구문학 수용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준 문예사조를 둘 이상 거론한 다음, 이러한 문예사조 중심의 서구문학 수용이 갖는 한계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이 또한 어떻게 보면 비교적 쉽고, 어떻게 보면 제한된 시간에 쓰기가 어려웠던 문제. 4명중 2명이 선택.

6. 한국근대연극사에서 신연극과 신파극의 개념과 관련 양상을 설명하라.

함정이 있었던 문제. '신연극'과 '신극'을 혼동할 우려가 컸다. 4명 중 2명이 썼는데, 둘 다 어느정도 함정에 걸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