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변명
필립 시드니 / H.S MEDIA(한신문화사) / 1990년 9월
품절


시는 인간의 모든 학문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고, 그리고 거기에서 다른 학문들이 시작되었으므로 가장 아버지다운 연조를 지니고 있나니, 그것은 개화된 어느 나라에서도 멸시받지 않고 또한 야만적인 어느 나라에도 없지 않을 정도로 보편적이므로, 로마와 희랍이, 전자는 그것에 예언의, 후자는 제작의 거룩한 이름달을 부여하였고 그리고 다른 예술들이 그것들의 소재속에 스스로를 간직하고, 말하자면, 거기에서 그것들의 존재를 받아 들이는데 반하여, 시인만이 자신의 소재를 가져오고, 그리고 소재로부터 관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관념을 위해 소재를 만드는 것임을 생각할 때, 만든다는 이름이 실로 그것에 적합하므로, 그의 기술이나 목적이 어떤 악도 포함하고 있지 않아 표현된 것도 악이 될 수 없으므로, 그것의 효과는 선을 가르치고 그리고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을 즐겁게 할만큼 선한 것이므로 그점에서, 즉 모든 지식의 으뜸인 도덕적 교훈에서 그는 역사가를 훨씬 능가할 뿐 아니라 가르치는 것에서는 거의 철학자와 비교할 만하고 그리고 감동시키는 것에서는 그를 앞지르므로, 어떤한 불결함도 없는 성서가 그속에 있는 전체적인 부분들을 시적으로 가지고 있고 그리고 우리의 구세주 그리스도까지도 황공하게 그것의 비유를 이용하였으므로, 그것의 종류들이 통합된 형태로 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분리속에서도 충분히 칭찬받을만하므로, 나는 생각건대, 그리고 옳게 생각한다고 생각하는데, 개선하는 장군들에게 약속된 월계관은 모든 다른 학문들 가운데서도 시인의 개선에 훌륭히 경의를 표한다.-72~73쪽

여기서 시는 지금의 ‘시’와는 물론 다르다. 그러나 오늘날의 ‘문학’과도 외연과 내포가 일치하지 않는다. ‘희곡’도 ‘시’에 들어가는 것으로 인지되고 있지만 ‘시’의 합당한 ‘옷’은 운율이라고 하는 점에서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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