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대를 안 하고 보기 시작하던 스타트랙 DS9 시리즈는 의외로 재미있다. '우리'의 해방공간을 보는 듯. 이번화에는 극우 민족주의 테러리스트 집단이 등장한다. 한국으로 따지자면 의열단이나 한인애국단이라고 할까. 사실 이러한 의열단식의 테러리즘은 1920년대 중반에 이미 비판받는다. 상해에서 '상해청년동맹'은 도산식 점진주의, 이승만식 외교노선을 비판하면서 동시에 의열단식 테러리즘을 비판한다. '폭력'은 꼭 필요하지만 그 대상이 개인이 아니라 사회 제도여야 한다는 것. 그러나 '어떻게'에 대한 대답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어떻게 제도를 파괴할 것인가.





해방공간 상에 연방정부(즉 미국)와 임시정부 사이를 매개하는 위치에 있는 타나(여주인공)은 노선은 조금 달랐지만 옛 동료였던 테러리스트를 따뜻하게 받아들인다. 그는 기존 테러리즘 조직에서 탈퇴하겠다고 하며 임시정부 쪽에 가담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사실 속임수였고, 그는 베이조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작업에 착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연방정부에 가담했다고 타나를 비난하는 그와, 여기서 갈등하는 타나.
일제 강점기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언제나 내가 그 시대에 태어났으면 어떠한 판단을 하고 어떠한 집단에 들어가서 활동했을까를 생각하게 된다. 1920년, 1930년, 일제 말기 파시즘기, 그리고 '도둑과 같이' 찾아온 '해방공간'. 미국이 남한을 신탁통치하게 될 때, 우리는 어떠한 판단을 했어야 할까.
김구처럼, 분할통치 반대. 이것이 현명한 판단이었을까?
아니면 남로당계 박헌영? 혹은 몽양 여운형?


최근 새로 나온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으로 여러 말이 많은데, 좌파 대 우파라는 대결구도로 가져가는 것은 너무 섵부른 것은 아닌지 생각이 된다. 재인식을 전체적으로 읽어본 것이 아니고, 몇몇 논문들만 들춰봤는데 그렇게 '반동'이라고 읽히지는 않았다. 해방전후사의 인식에서 문학 파트를 담당했던 김윤식 선생은 최근 한 강연에서, 시기가 달라졌으니 나올만한 책이라고 한 것이 인상깊었다.


어쨌든 이 '공간'은 다시금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백범 김구에 대한 비판적 접근과 함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