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 프랑스 만화가의 좌충우돌 평양 여행기
기 들릴 지음, 이승재 옮김 / 문학세계사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끔찍하다. 이 책은 평양에 2달간 애니메이션 감독 작업으로 머물었던 프랑스 만화가의 기록이다. 평양의 끔찍한 삶을 잘 보여주고 있다.

나의 외할머니의 친척은 아직도 이북에 사신다. 그럼에도, 나는 북한문제나 통일에 관해서는 무관심했다. 무관심했다기 보다는, 북한을 '타국'으로 규정하고 타국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인접 이웃국가로서 잠재적 분란대상으로 관리의 대상으로만 인식했다. 우리가 소말리아의 국민들이 굶어죽어갈 때 마음은 아프지만, 그렇다고 우리 삶의 우선 순위는 아니라고 하는 듯이, 그렇게 북한을 인식했다.

그런 인식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에게 자신감이 없어졌다. 정말 북한은 '완전한' 타국일까?

한국말(조선말)을 하는 북한 주민들, 같은 식민지 경험의 역사를 반추하고, '단군'의 겨레라고 믿는 사람들. 정말 사소한 우연으로 나는 남한에서 태어나고 그들은 이북에서 태어났다. 만약 내가 북한에 태어났다면?!!!!

우수한 '단일민족'이기에 장애인도 없다고 하고, 김일성-김정일이 위대한 지도자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 스톡홀롬 신드롬처럼, 거듭 말하다 보니 어쩌면 믿고 있을지도 모르는 사람들. 내가 그 속에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호흡이 답답해진다.

그렇지만, 어쩔 것인가. 북침이 답이 아닌 것은 명확하다. 경제적 협력을 확대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수 밖에... 마침 아내가 연구하려는 것이 이것인데, 부디 조그마한 성과와 인식이라도 가져오기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코리 2014-03-11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책 너무 읽어보고 싶은데 혹시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정보 부탁드립니다!!

기인 2014-03-19 03:18   좋아요 0 | URL
아 저는 도서관에서 빌려서 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