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를 알면 논리가 보인다 책세상 루트 2
탁석산 지음 / 책세상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탁석산의 이 책에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에는 동의하는 바이고, 중간 중간 삽입된 그림도 매우 웃기고 적절하다. 그런데 이 책 또한 타겟 독자가 중고생이었다가 성인이었다가 오락가락 한다.

탁석산씨는 집필 의도가 '칼럼', '사설'을 읽는데 오류를 잡아내기 위해서라고 하고, 그림 또한 준성인물(?)스러운 내용이 있어 예상 독자가 '성인'인 것 같지만 중간중간 논술 이야기도 나오는 등 오락가락이다. 그래도 어느정도 칼럼/사설을 읽는 성인이나 논술을 쓰려는 독자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니 대상 독자가 둘 다를 아우른다고 해도 괜찮다.

문제는 이 책이 출간된 2001년의 사례들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어서, 5년이 지난 지금 읽기에는 조금 '시의적절'하지 않은 면들이 보인다는 것. 내용은 별반 바꿀 필요는 없지만 5년이나 지난만큼, 2006년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어떨까? 책도 많이 팔리는데, 이 기회에 업그레이드 한 번 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끝으로, 책 내용은 좋지만, '논증'을 강조하는 저자가, 흥분할 때마다 (한국은 이래서 안되, 저래서 안되 식의 주장) 적절한 논거를 제시하는 '논증'이 아니라 '우기기'를 하는 것이 눈에 거슬린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12-20 14: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기인 2006-12-20 2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M님/ 네 ㅎㅎ 그런 점도 있겠네요.
그래도 결국 논지는 바뀌는 게 없으니까, 수정증보판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