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매 해동청, 고려 하늘을 날아라! 똑똑! 역사 동화
김경숙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숲주니어의 똑똑한 역사동화는 역사를 처음 만나는 3~4학년을 위한 시리즈이다.'푸른 매 해동청,고려 하늘을 날아라'는 어린 강릉대군(공민왕)이 나오는 시기이다.이 시기는 원의 간섭을 받던 때라 책에는 곳곳에 원의 간섭으로 인해 고통 받은 고려인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수봉이는 장인어른을 따라 응방에 들어간다.열살이라는 어린 나이지만 벌써 결혼을 했다.이 시대에는 공녀로 원나라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일찍 결혼시키는 조혼이라는 풍습이 있었다.수봉이도 그렇게 해서 장가를 갔는데 원나라말도 배우고 응방에 가서 매를 훈련시키는 일을 배우게 되었다.응방에 가던 날 수봉이보다 먼저 와 있던 꼬챙이형을 만나게 되고 매보다 무서운 꼬챙이형에게 늘 당하기만 한다.

응방에는 어린 매인 호륵이가 있는데 꼬챙이형 꾀임에 넘어가 호륵이에게 매질을 하다가 둘이 별채에 갇혀 있게 되고 호륵이와 가깝게 되는 계기가 된다.하지만 그마져도 꼬챙이에게는 눈에 가시다.응방에는 다른 곳과 달리 인삼도 많고 먹을 것도 많은데 그모든것들이 원나라에 바치는 것들이란다.응방에서 훈련시킨 해동청도 말이다.

수봉이와 호륵이는 꿩사냥을 나가서도 솜씨를 발휘해 꿩과 토끼를 잡기도 한다.하지만 어린 호륵이도 원나라에서 가져간다니.원나라에서 해동청및 그외것들을 가지러 오고 뜻하지 않게 별채에 불이 나고 수봉이는 원나라 아이와 호륵이를 구하게 되고 수봉은 호륵을 원나라가 아닌 자연의 품에 놓아준다.그런데 수봉에게 그렇게 까칠하게 굴었던 꼬챙이형이 다름아닌 원나라에 끌려가게 된 것,그때문에 수봉에게 더 까칠하게 굴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수봉,호륵이처럼 자유롭게 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수봉이가 살았던 때는 원의 간섭기로 공녀를 보내기도 하고 사냥 매도 가져가는가 하면 꼬챙이형은 환관이 되어 원나라로 떠나야했다.책의 말미에는 '생각키우기'라 하여 좀더 그 시대에 대하여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는 부록과 같은 설명이 있다.수봉이와 혼인한 금옥이는 일곱살이고 수봉은 열살 꼬챙이형은 열두살이다.저학년이나 마찬가지인 그들이 혼인 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자신이 아닌 시대에 맞추고 살아가는 것이 슬프지만 그런 그들 곁에서 더욱 왕권을 강화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강릉대군이 나오는 것을 보면 다음 이야기로 전개되어도 재밌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