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를 만난 고구려 왕자 푸른숲 역사 동화 10
백승남 지음, 홍정선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진년의 봄> 이후 받아 보는 푸른숲역사동화 <부처를 만난 고구려 왕자>는 고국양왕의 어린시절 이야기,불교가 전래되고 토템신앙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곳에서 불교를 어떻게 정착시켜 나가는지 토템과 불교에 대한 이야기라고 볼 수 있고 우리의 역사이면서 우리가 잊거나 잃어버린 역사와 인물들을 어린친구들을 통해 그시대를 함께 호흡하게 만드는 재밌는 역사동화이다. 고국양왕,소수림왕의 동생이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구려의 대표적 왕인 광개토대왕의 아버지이다.광개토대왕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그의 아버지인 고국양왕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데 마로라는 토템 신앙을 믿고 고구려의 사무인 할아버지를 따라 자신 또한 그 길을 걷고 있는 친구를 통해 이련과 마로의 어린시절 역사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이련은 어머니를 잃고 깊은 시름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밤마다 그를 괴롭히는 꿈도 그렇고... 그런 이련에게 태왕은 사라져버린 고구려 사무를 찾아 오라는 비밀 임무를 내린다. 불교를 믿는 나라에서 사무라니... 지독한 가뭄 때문에 백성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나라가 어수선해 진 것을 바로 잡아 보려고 태왕은 사무(무당)를 찾아 오라는 것이다. 불교를 믿는 나라이니 내놓고 찾기 보다는 어린 동생에게 비밀임무를 내린 것이다. 궁에서만 생활하던 이련이 아달구라는 어린 호위친구를 데리고 간다고 하지만 태왕도 찾지 못한 사무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찾는다 해도 정말 사무가 극심한 가뭄을 해결할 수 있기나 할까.

 

궁을 벗어나자마자 그들의 시련은 시작되고 굶주린 백성들과도 마주하게 된다. 풀뿌리 나무껍질 무엇이든 먹을 수 있는 것이라면 마다하지 않는 백성들인데 자신은 불교를 믿는답시고 고기를 먹지도 않았고 살생을 하지 않겠다고 사냥도 하지 않았다.그런 이련과 아달구에게 사무를 찾으러 가는 길은 험난한 고행길과 같았다. 그리고 자신들을 구해 준 비범한 소년을 만나게 되고 그 소년을 따라 가게 된 '무령골'에 가면 정말 사무를 만날 수 있을까. 아달구의 부상으로 인해 마로와 함께 아니 마로의 뒤를 미행하며 무령골에 들어서게 되는 이련의 눈 앞에 펼쳐진 세상은 궁과는 너무도 다른 곳이기도 하면서 이곳은 자신이 살던 곳인 불교세상이 아닌 토템 신앙이 주를 이루는 곳이다.토템신앙을 가지고 서로 격없이 지내며 서로를 도와주고 나누어 주며 가족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며 그는 많은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마로의 할아버지가 고구려의 사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왜 이곳에 정착하게 되었는지도 알게 된다.

 

' "왕은 위로 하늘, 아래로 땅, 가운데 있는 백성을 하나로 꿰뚫어 헤아려야 한다고 배웠어.그걸 말하는 거 같아."...... 백성은 하늘과 땅과 이어져 있고 그걸 아는 자가 왕이다. 위에서 내려 보는 게 아니라 백성과 같은 자리에서 세상을 보는, 고통받는  백성들과 함께 하는 사람이 진정한 왕이다.'

 

마로의 할아버지인 사무는 왜 고구려 사무를 버리고 이곳에 왔을까. 태왕 또한 불교를 믿으며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위해 가뭄을 걱정했다면 마로의 할아버지는 토템 신앙에 근거하여 기우제를 지내고 백성들이 기근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하지만 사무를 시기하는 세력이 존재하여 호시탐탐 할아버지의 생명을 노리는 자가 있었으니 불교를 누구보다 몸으로 느끼고 받아 들이고 온 사람이었던 것.그렇다면 사무는 자신의 임무를 끝까지 수행할 수 있었을까.3년 동안 지속된 극심한 가뭄에서 벗어나 백성들의 삶이 안정을 되찾고 불교도 정착될 수 있었을까.불교와 토템으로 볼 수 있는 이련과 마로의 삶은 앞으로 어떻게 펼쳐질까.토템을 완전히 배쳑하기 보다는 끌어 안고 함께 숨 쉴 수 있게 하는 태왕이나 이련의 포용력이 더 굳건한 고구려를 만들지 않았을까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을 무시하고 나라가 바로 설까요? 억지로 퍼뜨린다고 불도가 뿌리내릴까요? 믿음은 비가 땅을 적시듯 자연스럽게 번져 가는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어린 친구들인 이련,아달구,마로,해달비 등을 통해 고구려의 역사 속을 달리다 보면 고구려 벽화 속에 뛰어 든것처럼 생동감이 있고 사실적이며 재밌다. 고국양왕이야 역사 인물이지만 저자가 그려 낸 다른 인물들은 상상력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잘 보여주고 읽으며 역사공부도 할 수 있다.주변국가들과의 마찰및 불교와 토템신앙과의 마찰이 있지만 강한 고구려의 기상을 보여주듯 광활한 벌판을 용맹하게 달려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도 완수하면서 생각의 폭도 넓어지고 한 뼘 더 상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이련에게서 고구려의 역사 또한 함께 보여져 미소 짓게 한다.이련과 마로의 이야기만큼이나 그림도 생동감 있어 읽는 재미를 한층 더 높여 준 듯 하다.이련과 마로처럼 우리가 모르고 있는 역사 인물들과 역사가 얼마나 많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