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생은 로봇 라임 어린이 문학 8
제임스 패터슨.크리스 그레벤스타인 지음, 줄리아나 뉴펠드 그림 / 라임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동생과 학교를 다니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난 동생이 없어 불행하게도 동생과 함께 학교에 다녀 본 적은 없다.하지만 위로 언니와 오빠들이 있어 함께 다녀 본 기억이 있는데 동생과 함께 다니는 것이 좋을 때도 있지만 자신의 친구들과 함께 하고플 때가 더 많기도 하지만 자신 또한 또래 친구와 함께하느라 언니 오빠와 함께 한 기억은 많이 없는 듯 하다.뭐니뭐니해도 또래친구와 함께 등교하고 하교하며 겪는 일들이 오랜시간동안 추억으로 남기도 하지만 그 시간이 또래와 어울리는 아주 좋은 시간이기도 하다. 그런데 새미에게 엄마는 '로봇' 동생을 만들어 주었다.아빠는 만화가이고 엄마는 과학자,로봇에 천재적인 재능이 있는 엄마를 둔 새미에게는 여동생 '매디'가 분명 있다.하지만 매디는 아파서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할 수가 없고 집에서만 지낸다.그래서일까 그런 날 위해 엄마는 움직일 때마다 철컥철컥 소리가 나는 로봇과 함께 학교에 가란다.믿어지는 이야기인가.

 

로봇이 학교데 다닌다니...말도 안되는 이야기이지만 분명 엄마는 인공지능의 로봇을 만들어 내동생이라고 한다. 이름은 'E'라고 하는데 이 로봇 말고도 집안에는 로봇이 가득하다. 음식을 만드는 로봇에서 청소로봇도 있고 엄마는 그야말로 필요한 것이라면 뭐라도 척척 만들어 내는 만능재주꾼처럼 로봇을 만들어 실생활에서 활용을 하고 계시다.그렇게 로봇과 함께 사는 것은 괜찮지만 그러지 않아도 학교에서 왕따인데 로봇과 함께 다닌다면 학교생활은 안봐도 뻔하다. 아 정말 막막하다. 그런 맘을 알아주는 것은 친동생 매디뿐이다. 로봇동생과 함께 학교에 가던 첫날부터 그야말로 모두의 이목을 사로잡고 말았다. 고철덩어리일 것이라 생각한 로봇동생은 선생님도 가르치려 들고 친구들에게도 단어의 뜻을 설명해 주는가 하면 급식실에서 일을 만들기도 하고 이런저런 문제를 일으키키도 한다.하지만 한편으로는 로봇동생의 도움을 받는 일들도 종종 일어나기도 하면서 점점 가까워져 가는 듯도 하다.

 

힘센 친구에게서 폭력을 당할 때에도 로봇동생의 도움으로 위기에서 벗어나기도 하지만 그것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화가 되는 경우도 있다.학교에서 가장 가깝다고 여긴 친구와 멀어지는 계기도 되는데 로봇동생과 합심하여 다시 친구의 마음을 돌려놓기도 하지만 고철덩어리라 여겼던 E와 친해졌다고 생각한 순간에 학교에서 사라지는 일이 발생을 한다.누가 훔쳐간 것인지 아무리 찾아 보아도 보이지 않던 로봇동생은 완전히 분해가 되어 집에 상자로 배달이 되고 그런 E를 보고는 친구처럼 지내던 때가 그립기도 하다.그런데 엄마의 능력으로 로봇동생은 전보다 더 탁월한 기능을 탑재하고는 재탄생을 하게 된다. 그런 E가 곁에 있어 정말 힘이 되는 순간에 로봇동생으로만 여겼던 E의 숨겨진 의무를 알게 된다.아픈 여동생 매디를 위해 엄마는 로봇동생을 새미와 함께 학교생활을 하게 하면서 E의 능력을 자꾸 발전시켜 나갔던 것이다. E의 도움으로 매디가 다시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고 왕따와 같았던 새미도 한뼘 성장을 하게 된다.

 

그냥 동생도 아니고 로봇과 그것도 자신보다 능력이 더 뛰어난 로봇과 함께 학교에 다니라고 한다면 무슨 생각이 들까? 새미처럼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싫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과학은 점점 발전하고 있으니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할 듯 하다. 로봇이 다른 기능이 아닌 아픈 친구들을 위한 기능으로 누군가를 대신하여 더 많은 능력으로 우리 생활에 침투해 둘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 로봇과 새미와 친구들이 티격태격하면서 한뼘 더 성장하는 성장스토리라 재밌게 읽을 수 있다.열두살이라면 결코 어리다고만 할 수 없는 나이인데 그런 새미에게 얼뜨기인 트립 뿐만이 아니라 고철덩어리 로봇은 그야말로 짐일텐데 함께 어우러져 어려움도 극복하고 한뼘 더 성장을 하여 왕따에서 이젠 친구도 생각하고 동생도 생각하는 멋진 친구도 거듭났으니 비슷한 또래의 친구들이 읽는 다면 동생에 대해서 친구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면서 읽으면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