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영웅이 되는 법 - 개구랄라의 탄생 푸른숲 어린이 문학 35
강정연 글, 김효은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니 왜 오래전에 보았던 '개구리왕눈이'가 생각나는지.착한 개구리가 있는가 하면 못살게 구는 친구도 있었고 정말 재밌게 보았던 만화영화인데 참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친구한 개구리들이지 않았나싶다.그런가 하면 이 책은 인간이지만 불의를 보면 못 참는,아니 시대가 원하고 위험한 순간에 꼭 필요한 시대의 영웅이 다름이 아닌 개구리처럼 변신을 하여 새로운 능력으로 위험에서 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한다던가 위험한 일을 제거하는 영웅이 되는 이야기다.그런데 그들은 개굴맨이 되고는 집을 떠난다.집만 떠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떠난다.그들의 할아버지가 그랬고 아버지가 그랬다.그렇다면 그들은 어디에서 살고 있는 것인가.아니 이 시대 어디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인가.존재하기 보다는 정신세계를 지배하며 이어져 내려오는 초록집의 '개굴맨' 계보에 이어질 '룰루랄라' 쌍둥이중에 누가 과연 개굴맨을 이어받을 것인가.개굴맨이 되기 위해서는 황금알을 찾아야만 한다.

 

이야기는 엄마의 생일파티를 놓고 발생을 한다. 황금알을 찾겠다는 일념하에 개구리 알을 모두 집안에 들여 놓듯 하여 집안을 개구리들로 넘쳐나게 만들어 놓은 룰루,하지만 그가 찾는 황금알은 어디에도 없다.있는 것은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는 개구리들만 있을 뿐이다.룰루의 개구리알 때문에 엄마도 화가 나고 랄라도 화가 난다.랄라가 엄마의 생일파티에 쓰려고 그린 케익 위에 개구리가 척하니 붙어 버렸다. 에휴 이런 정말 짜증이다. 엄마는 룰루의 그런 개구리 때문에 화가 나 집을 나가셨다.엄마의 가출은 백번쯤은 되지만 완벽한 가출은 없었다는 것,거기에 엄마는 빵집아저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계신다.랄라는 빵집 아저씨께 엄마의 거출에 대하여 물어 보기도 하지만 엄마를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할머니 또한 엄마와 사이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어서 그런지 엄마의 가출에 대하여 심오하게 생각하지 않는 듯 보인다. 그래서 룰루랄라 쌍둥이가 엄마를 찾아 나선다.

 

룰루에게는 엄마를 찾는 것도 시급하지만 황금알을 찾는 일이 더 시급한데 오매불망 바라던 룰루에게는 황금알이 보이지 않더니 생각도 없던 랄라가 황금알을 먼저 찾게 되고 황금알은 랄라와 하나가 된다. 이런,랄라가 개굴맨이 되다니. 그렇다면 개굴맨의 능력은 어디까지일까.할아버지와 아버지처럼 개굴맨이 되면 집과 가족을 떠나는 것일까? 랄라는 자신이 개굴맨이 되어도 집을 떠나지 않겠다고 그리고 자신은 개굴맨이 되고 싶지 않다고 한다.그렇다고 운명을 거역할 수 있을까?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을 거스른다는 것은 초록집에 가당키나 한 이야긴가.아직은 랄라의 능력이 보이지 않아 모두 갸웃 하지만 랄라는 생각 이상으로 능력을 발휘하여 위험한 일을 발견하면 바로 잡기도 하고 위험에서 사람을 구해내기도 한다. 그렇다면 랄라가 정말 개굴맨이 되는 것일까? 룰루는 자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면서도 고소공포증에 그만 포기를 하고 랄라의 활약을 보며 준비된 개굴맨이라 생각을 하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엄마도 찾고 잃어버린 황금개구리도 찾게 되며 엄마의 생일파티까지 잘 마무리가 되고 초록집에도 다시 평화가 찾아 오는 이야기로 생각도 못했던 흥미로운 이야기가 전개되어 아이들과 읽으면 재밌을 듯 하다.개굴맨의 무한 능력을 좀더 아이들과 이야기를 하며 연장해 본다면 더욱 재밌는 이야기가 될 듯 하다. 룰루가 비록 고소공포증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야기를 연장하며 그가 고소공포증을 극복하여 랄라와 함께 개굴맨이 되어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면서 쌍둥이 개굴맨으로 위험에 처한 이시대를 구해내는 진정한 영웅의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어떻게 보면 영웅도 운명도 자신이 만드는 것 같다. 운명 탓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에 좀더 적극적으로 대하며 도전을 한다면,그런 자신감을 갖게 하는 이야기이기도 한 듯 하다.아이들과 둘러 앉아 읽으면 재밌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