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길, 이성계와 이방원 이덕일의 역사특강 2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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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정도전>이 호평을 받으며 드디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정도전>이라는 드라마를 다 챙겨 본 것도 아니고 두어 번 본 것이 다이면서 마지막은 꼭 챙겨 보겠다고 생각한 것이 산행을 다녀 온 후 피곤함에 드라마를 못 보았다. 그리곤 네00뉴스에 뜬 내용만 확인하며 다시 그와 그 시기에 관한 책을 좀더 챙겨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져 보았다. '이성계와 이방원' 정말 역사의 라이벌이면서도 숙적과도 같이 서로에게 칼날을 겨누어야 했던 부자, 이성계가 이방석을 세자로 책봉하지 않고 조선 개국공신인 아들 이방원을 세자로 내세웠다면 역사는 어떻게 변했을까? 아니 이방원이 요동정벌을 앞두고 있던 정도전을 죽이지 않았다면 우리의 역사는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을 해본다. 다른 무엇보다 백성을 먼저 생각했던 참모 정도전을 놓고 부자의 길은 서로 달랐다.

 

한 나라를 무너뜨리는 것 즉 구체제를 무너뜨리는 것은 무력만으로도 가능합니다.그러나 새 나라를 개창하는 것, 즉 신체제를 수립하는 것은 군사력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새 나라의 이념과 통치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이성계를 개국 군주로 만들어준 토대는 하늘에서 내린 천명이 아니라 고려 말의 혼란입니다.

 

500년의 역사를 간직한 고려는 누군가 손을 대지 않아도 무너져 내릴 정도로 잘못된 토지제도로 인해 노비로 전락한 백성들이 넘쳐났다.그런 백성의 고초를 유배의 길에서 몸소 깨우친 정도전은 무엇보다 '토지제도'가 시급함을 아니 나라를 바로 세우는 길은 토지제도임을 뼈저리게 느꼈으리라.정도전의 머리와 이성계의 힘이 만나 조선이라는 새로운 나라가 과전법이라는 토지제도를 내세우며 뿌리를 내리게 된다.하지만 나라 안도 시끄러웠지만 나라 밖 또한 시끌시끌한 시점에서 요동정벌을 해야 한다는 것에 뜻을 같이 하지만 그 꿈을 이루지 못하고 이성계와 정도전은 역사의 뒤안길로 가고 만다. 이성계 그가 어떻게 해서 조선 건국 왕이 되었을까? 그의 길은 '천명' 이라고, 그가 왕이 될 조짐이 있었음을 당연하게 합리화 해 놓는다.그렇다면 그의 아들 이방원이 왕이 된 것은 무엇이라 볼 수 있을까? 그것은 '천명'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조선 개국 공신 이었지만 세자책봉에서 정몽주를 죽임으로 해서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 길이 갈리게 된 이방원,하지만 그는 문과 무를 겸비한 인물이었기에 자신이 왕이 될 것을 알고 피를 보면서까지 왕의 수순에 접어든다.그런 아들과 등지게 된 이성계,하지만 이방원은 끝까지 효를 거역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자신의 가까운 피붙이인 형제나 네 명의 처남들의 목숨까지 앗아가며 왕의 자리에 올랐기에 왕권강화및 백성은 태평성대를 누렸는지 모른다.자신의 자리를 얻는 것과 지켜내는 것에는 피의 숙청이 작용했지만 그의 바탕은 세종 르네상스까지 이어지게 된 원동력이 될 수 있지는 않았을까.

 

《고려사》<식화지>는 "공양왕 2년(1390) 9월, 기존의 공사전적,즉 관청과 개인이 가진 모든 토지문서를 개경 한복판에 쌓아놓고 불을 질렀다. 그 불이 여러 날 동안 탔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런한 토대 위에서 공양왕 3년 5월 새 토지제도인 과전법을 반포했습니다.

 

역사특강 1권인 <정도전과 그의 시대>를 읽고 이 책을 읽어서인지 1권에 좀더 살을 붙여 나가는 이야기로 그 시대에 대하여 그리고 부자가 선택한 '천명' 이 어떻게 백성에게로 이르렀는지 역사 기록과 함께 사학자 이덕일의 생각이 좀더 폭넓게 작용하여 승자의 역사 편에서 보는 역사관이 아니라 좀더 넓게 생각해 보면서 읽게 만든다.그저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하여 고려를 멸망시키고 조선을 건국한 것이 아니라 고려라는 나라는 안으로 이미 썩어들어가 누군가 살짝만 건드려도 무너질 정도로 부패한 상태였고 무엇이 부패하게 만들었는가 그 원인을 치료하면서 조선이라는 나라가 건국되었고 정도전이라는 인물이 누구보다 큰 작용을 했으며 그는 또한 이방원에게는 치명적인 인물이 되어 정도전의 칼날에 목숨을 잃게 되기도 했지만 정도전이나 이방원이나 그들이 있어 조선이라는 나라가 뿌리를 튼튼하게 내리게 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역사책은 딱딱하고 재미 없어서 읽으려고 펼쳤다가 몇 페이지 읽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역사특강' 시리즈는 재밌게 읽을 수 있어 좋다. 역사와 함게 저자의 생각이 큰 몫을 하기도 하고 독자 또한 읽으면서 좀더 생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다는 것.아버지에게 칼날을 겨운 이방원이 불효자가 아니기도 했지만 처남들을 모두 죽여서 아내에 대한 사랑이 결여 된 것 또한 아니었고 정몽주나 정도전을 죽였다고 그가 인물을 몰라보는 그런 왕은 아니었다. 인재라면 출생과 상관없이 등용했고 죽어서까지 '태종우' 가 되려 했던 그는 정말 복잡미묘한 왕이지 않았을까.그는 무인 집안에서 과거급제를 한 유학자였고 아버지와는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기 위하여 양녕이 아닌 충녕을 세자로 책봉하여 왕위를 물려준다.잘못을 번복하지 않으려한 그가 있어 세종 르네상스까지 이어지고 나라는 태평성대를 누린 듯 하다.자신은 비록 아버지처럼 천명을 받지는 못했지만 스스로 노력해서 천명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도 했지만 그 천명에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물러날 때를 알고 물러난 임금이기도 했다.

 

아버지 이성계와 정도전의 토지제도에 이어 태종의 종부법까지 더해져 조선은 더욱 안정적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지만 태종은 역사의 악역이란 악역은 모두 도맡아 시행한 듯 하다.하지만 악역에도 불구하고 누구보다도 그는 성군이었다는 것이다.천명을 만들기 위해 아버지 이성계에게 어쩔 수 없이 칼날을 겨누게 되었고 정몽주를 비롯하여 정도전및 그의 처남들까지 피의 숙청으로 이어졌지만 그로 인해 법이 지배하는 탄탄한 조선이 될 수 있었음을 읽으며 이방원의 복잡한 마음을 잠시나마 느껴본다.그가 행한 모든 일들이 정당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 이면에 숨겨진 태종의 고뇌를 보는 듯 하여 씁쓸함을 맛보기도 했다. 왕이 되고 싶어했던 이방원의 뜻을 정도전이 헤아리고 그를 방석이 아니라 방원을 지지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역사다.비록 천명을 받든 이성계와 천명을 만들어야 했던 이방원의 뜻이 달랐지만 비로소 조선이 반석위에 서지 않았을까.이성계가 좀더 아들 방원의 뜻을 헤아려 주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부모라고 자식의 마음을 다 헤아리는 것은 아니다. 늘 부모의 욕심은 자식을 앞서가는데 방원의 욕심은 부모를 앞서간 듯 하다.조선 건국 그리고 그 시대적 인물인 정몽주 정도전 이성계 이방원이라는 인물들을 읽다보니 역사가 재밌고 역사특강 재밌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앞으로도 시리즈로 계속 나온다면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그동안 외면당했던 역사가 재밌게 읽히기도 하고 또 수면위로 떠오르는 것은 보다 현명한 정치가와 그런 정치를 원하기 때문아닐까 생각해 본다.역사를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기 보다는 좀더 넓은 눈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을,더불어 좀더 역사책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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