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집은 아빠가 다르다 - 대한민국 30만 부모들이 열광한 구근회의 아빠 바로세우기 프로젝트
구근회 지음 / 와이즈베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참 아이들 교육에 적극적인 알파맘들의 이야기가 유행처럼 뜨겁더니 엄마들만 아이들 교육을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알파대디가 또한 아이들의 교육및 미래까지 바꾼다는,자식 교육은 엄마 혼자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엄마와 아빠 함께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야기처럼 '아빠 바로세우기 프로젝트' 라는 부제처럼 아이들 교육에 아빠들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야 아이들의 사회성및 리더십을 아빠에게서 비롯된다는 말이 자식들이 어느 정도 크고보니 실감이 간다. 어느 누구 혼자만 뛰어서 될 일이 아닌 백년지대계의 교육이고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듯 부모가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니 자식이 바뀌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아빠 자신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는 말이 참 공감이 간다. 세상이 바뀌길 바라기 보다는 내가 먼저 바뀌어야 하듯이 말이다.

 

작은 습관 하나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닮아라!'라는 말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저자는 ' 공교육이 살아야 대한민국 교육이 바로 선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학부모와 학생, 교사를 위한 '오름 부모 학교' ,'오름 자기주도학습관' '오름 교사연수 아카데미' 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단다.저자는 학부모 학생 교사를 위한 교육전문가로 '자민 자우 자언 삼형제'를 키우는 아버지로 글에서 '자쓰리 브라더스'라고 하여 삼형제를 키우며 좌충우돌하면서 겪었던 일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더욱 재밌고 실감나게 읽으며 교육전문가의 이야기기에 귀 기울일 수 있다.요즘 아이들은 '친구같은 아빠'를 원한다. 그런데 친구같은 아빠도 좋지만 그것이 좋은 면도 있지만 나쁜 면도 있다면서 지적을 한다. 무엇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밥상머리 교육' 뿐만이 아니라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 주는 아빠의 한마디 말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나 또한 아이를 키우며 늘 부딪히는 문제라 공감이 간다.

 

Reading, 책을 많이 읽어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Speaking, 설득력 있게 잘 말할 수 있는 능력

Writing, 감동적인 글을 쓸 수 있는 능력

 

 

'누구나 아빠는 될 수 있어도 모두 아버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라는 말이 정말 공감이 간다.물론 아빠 뿐만이 아니라 엄마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엄마 아빠가 되는 것은 쉽지만 '어머니 아버지'가 된다는 것은 그에 따른 책임감및 엄마 아빠 보다는 더 많은 노력이 깃들어야 한다. 우리도 분명히 부모로부터 배우고 물려받고 살았지만 내가 부모가 되고보니 부모된 도리로 자식을 키운다는 것이 정말 힘든 일이란 것을 늘 깨닫게 된다.그러므로 자식들에게 제일 큰 욕인 '너도 너 닮은 애 낳아서 고생을 해봐' 라고 하면 울딸들은 그런 욕하지 말라고 하는데 엄마가 되는 길도 힘들지만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아빠들이 자식 교육에 참여를 하기란 힘든 것이 우리 사회이다. 요즘은 세대가 달라서인지 아이들 유치원 프로그램에도 보면 아빠와 함께 하는 참여프로가 참 많다. 그것이 다른 곳이 아닌 밥상머리에서부터 그리고 잠자리까지 아빠가 함께 한다면 아이의 미래는 바뀐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런 예로 '유대인의 기부 저금통 체다카' 는 정말 본받을만한 이야기라고 생각을 한다.

 

아빠가 10퍼센트 바뀌면 아이는 100퍼센트 바뀐다는 것을 명심하며 오늘부터 작은 것부터라도 바꿔나가는 아빠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들은 인생의 방향을 아버지를 보고 결정한다.'

요즘 아이들은 엄마 혼자서 감당하기엔 정말 힘들다.그것도 사춘기 때에는 정말 더 힘들다. 엄마가 아무리 말을 해도 안들을 때 아빠가 옆에서 다독이며 따뜻한 말한마디 해주면 돌아서 뉘우치며 안기는 아이들을 경험으로 많이 보았다. 엄마가 채찍이라면 아빠는 당근이었던 그런 교육이 필요하기도 하다. 그런가하면 사춘기 아이들의 날카로운 감정에 아빠들은 욱하면서 감정이 상해 큰소리로 모두가 냉전에 돌입할 수 있는데 한번 더 생각해보고 '역지사지',아빠도 아이도 역지사지의 대화를 해보면 어떤가하고 서로 이야기를 해보면 뜻이 통할 때가 있다. 좀더 참고 기다려줘야 할 때가 있는데 되지 않을 때는 한번 내가 아닌 '너'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다.부모도 힘든 시간을 살고 있지만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정말 힘든 시간을 견뎌내고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어디에 풀 곳도 없이 짜여진 시간표대로 움직이는 그야말로 다치기 쉬운 아이들을 좀더 따뜻하고 보듬어 안아줄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는 이는 엄마이기도 하지만 아빠의 힘이 크다.가정에서 아빠가 바로서야 가정이 바로 선다. 엄마의 힘이 넘친다고 교육이 되고 가정이라는 배가 순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좀더 아버지가 아이와 함께 노를 젓어 나아가는 배가 망망대해로 나아간다고 본다.

 

훌륭한 위인들은 그들 스스로 원래 훌륭하기보다는 훌륭한 부모의 인내심으로 그렇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은 것뿐이다.부모가 참는 것이 아이의 자존감 키우기의 첫 단추이다.

 

자쓰리 브라더스를 키우는 아빠로 그가 전해주는 이야기는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이야기도 많기 때문에 귀 기울여 듣고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매일 실천해야 할 '자존감을 키우는 3.3.3 실천법'에서 '3번 참고! 3번 웃고! 3번 칭찬하자!' 라는 말이 참 가슴에 와 닿았다. 아이들 키우다 보면 점점 웃는 일이 줄어 든다. 아니 웃는 일보다 화내고 큰소리 치고 칭찬하는 일보다 실망하는 일들이 더 많았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3번 참고 3번 웃고 3번 칭찬'하고는 이제부터라도 실천해봐야겠다.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데 자식들에게 크면 클수록 칭찬하는 기회가 점점 줄어든다. 그럴 때는 칭찬을 만들어서라도 해준다. 객지에 나가 있는 딸들은 작은 일이라도 칭찬을 해주면 큰 힘을 얻는다며 무척 좋아할 때가 있는데 칭찬은 자식은 물론 부모인 나도 좋다. 좋은 말은 더 자주 해주는 연습이라도 하며 좀더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기다려주고 지켜봐야할 듯 하다. 부모가 앞서서 걸어가지 말고 말이다. 책을 읽다보니 좀더 적극적으로 아이들에게 못 해준것만 생각나 미안하기만한데 부모의 품을 떠났다고 교육이 끝났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것은 실천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