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저어
소네 게이스케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침저어> 제목과 표지를 보고 무척 읽고 싶어했던 책인데 우연하게 기회가 왔다. '침저어',바다 깊숙한 곳에 가라앉아 사는 어류 혹은 대상국의 한 시민으로 살며 명령을 받았을 때만 활동하는 공작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단다. 침저어보다는 심해어라는 말을 더 많이 쓸텐데 원제에 더 느낌을 두었던지 심해어보다는 침저어가 느낌이 와 닿는 것 같다. 침저어라 지칭이 된 정보제공자는 누구일까? 침저어를 찾기 위한 외사2과 경찰들의 서로 파벌싸움도 그렇고 정보원을 찾기 위한 수사보다는 경찰들의 내분이 더 의미 있게 와 닿았다고 할까.밥그릇 싸움을 하듯 같은 조직내에서도 파벌이 나뉘어 서로 물고 뜯고 할퀴고 그야말로 야생성이 느껴지는 살벌한 곳이 외사2과이지 않을까. 그곳 또한 미중일 정보 전쟁터보다 더 살벌하고도 목숨이 경각에 달린 곳이 아닐까.

 

미래세상은 정보 전쟁이라는 말처럼 그야말로 정보의 바다에서 하루라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고 사는 세상에 눈 감고 자신의 땅이 아니면서 자신의 땅이라고 우기고 있는 일본,그들은 또 그렇게 우리에게 피해를 입혔듯이 그들도 중국으로부터 똑같은 일을 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속에서 미국에 망명을 요청한 후샤오밍,그가 건넨 첩보로는 일본에 거대 침저어가 있다는 것이다.후샤오밍의 첩보를 진실로 믿고 침저어가 누구인가를 밝혀내기 위한 외사2과팀들이 움직인다. 그 우두머리로 도쓰이라는 인물이 오게 되고 후와는 와카바야시와 팀을 이뤄 움직이다가 학창시절 친구인 이토 마리를 만나게 된다. 그녀를 만난 것은 우연이었을까? 그리고 그녀와 얽혀들면서 점점 그들이 파고드는 사건은 심해에서 서서히 수면위로 올라온다.

 

후와라는 인물도 와카바야시라는 인물도 외사2과에서는 그리 어울리지 못하는 인물들이다.개개인 모두를 두고 보면 고미라는 인물만 패거리를 이루어 다니지 모두가 서로 물어 뜯지 못해서 안달이 난 사람들 같다. 왜 그들은 같은 소속의 경찰인데 왜 서로 물도 뜯어야 하는지. 일본의 미스터리 소설을 보면 경찰내 내분을 다른 소설들이 많이 있는데 이 소설도 어쩌면 정보전쟁이라는 그 커다란 그림 아래 외사2과 경찰들의 내분및 경찰이라는 조직사회의 붕괴아도 같은 이야기가 담겨 있다. 누구를 믿어야 좋을지 모르는 세상,후와도 와카바야시도 아니 함께 조직사회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서 서로가 서로를 믿지 못한다.누가 이중간첩인지 두더지인지 모르는 세상에서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며 물고 뜯는다.그런 세상에서 살아 남으려면 심해에 가라앉은 '진실'을 캐내야 한다. 거대 심해어 밑으로 가라앉은 진실이란 그 피비린내 나는 놈을 파헤쳐 내동댕이 쳐야 한다. 뼈가 부러지고 살점이 뜯기는 한이 있어도 말이다.

 

베이징은 우리로 하여금 침저어 멕베스가 존재한다고 믿게 만들려고 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후샤오미이라는 위장 망명자를 미국에 보내고 두견새라는 허위 정보 제공자까지 준비했다. 그리고 아쿠타가와의 비서인 이토 마리는 존재하지도 않은 스파이 메신저로 오해를 받았고,살해되었다. 베이징의 공작 목적은 아쿠다카가와 겐타로라는 한 정치가를 실각시키는 것,오로지 그뿐이었다.

코미디다.....

 

침저어만 밝혀내면 되는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침저어를 밝혀내면서 그에 얽힌 잔가지들이 많다. 진실을 파헤치려 잡은 줄기 하나에 줄줄이 달라 붙어 딸려 오는 굵직한 열매들이 여기저기 달려 있는 것처럼 진실을 향해 달려가는 이야기는 속도감 있게 읽을 수 있고 막힘없이 읽을 수 있지만 이런 이야기의 마지막은 씁쓸하다는 것. 결국에는 권력의 윗자리에 군림하는 자는 그 힘으로 모든 일을 부리려 하고 밑에서 열심히 뛰어 다니는 이들은 자신의 밥줄이라 어쩔 수 없이 뛰지만 어느 순간에는 목숨도 내 놓아야 하는데 그 목숨이 너무도 '어이없게' 사라져 버리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후와의 친구 이토 마리의 죽음은 자세하게 다루어지지 않았지만 누구를 위하여 참혹하게 죽은 것인지. 그녀의 직업병 성격 때문이었을까? 그렇다면 와카바야시는 자신의 딸의 목숨까지 저당잡히며 이중 삼중 첩보원 노릇을 했다. 하지만 허무하게 사라져버린 딸아이.어떻게 보면 거대 권력과 그 힘 밑에 있는 이들은 나약하고 그들의 소리는 진실이라고 외쳐도 진실이라 받아 들여지지 않는다. 갑자기 사라져 버려도 누구 하나 찾아 나서지 않을 수 있는 것이 현실이고 현실은 거짓을 진실이라고 포장해도 믿는 세상이고 또 그렇게 되어 버렸다.

 

우리는 가끔 진실이 아닌 이야기도 진실인양 믿으며 웃고 살아간다. 진시이 아니지만 진실이라 믿는 것이 더 어떻게 보면 현실의 아픔을 잊을 수 있는 그런 거짓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 가고 있기도 하다. 홍수처럼 쏟아져 내리는 정보 속에서 어느 것이 진실인지 가려내는 것도 힘든 세상이긴 하다. 그런 정보의 바다 속에서 서로의 이익을 위해 정보를 빼돌리고 조율하고 눈감아 주고 짜맞추어 놓은 그림 위에서 무엇이 진실인지도 모르고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진실을 캐기 위하여 부러지고 찢어지고 피를 흘리며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싸우는 외사2과 사람들, 그들에겐 모두가 적이다.나를 뺀 타인은 적이다. 동료를 믿을 수 없고 상사라고 해도 믿을 수 없는 현실,그 속에서 과연 진실은 존재하는 것인가? 계속되는 반전 속에서 무엇이 과연 진실인지.어쩌면 거짓과 거짓 속에 파묻혀 진실을 그 빛을 잃어가고 있는지 모른다.심해에 살아 빛을 감지하는 눈이 퇴화된 고기처럼 우리는 진실을 볼 수 있는 눈과 귀를 잃어버리고 살아가고 있는지 모른다.거짓 속에 진실이 박제된 세상,코미디다. 현실은 보이지 않는 이의 코미디에 놀아나는 세상처럼 코미디판처럼 되어 버렸다. 진실은 뭘까? 진실이 무엇이든 살아 남아야 코미디 같은 세상도 즐길 것이다. 침저어로 살든 개복치처럼 살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