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풍론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권남희 옮김 / 박하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질풍론도,이 작품을 읽기 전에 그의 작품중에 <숙명>을 읽고 있었다. 그러다 신간소식을 접하고 이 작품이 <백은의 잭>과 이어지듯 그 작품에 등장했던 구조요원들이 등장한다고 해서 더 읽고 싶은 작품이었다. <백은의 잭>도 스키장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라 스피드 있고 이야기와 함께 질주하듯 사실감이 있었는데 이 작품 또한 스키장의 이야기가 잘 그려져 있다. 어찌보면 그야말로 일본식 이야기가 잘 담기지 않았을까? 스키장과 생물병기 K-55인 탄저균으로 자연과 인간을 지켜내야 한다. 형사나 그외 살인사건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면서 히가시노 게이고만의 스포츠와 추리소설을 절묘하게 잘 결합시켰다고 볼 수 있다. 저자는 만능스포츠맨으로 자신이 즐기는 스포츠가 이야기의 주가 되기 때문에 더 사실적으로 잘 그려지지 않았을까.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어느 것을 읽어도 독특하고 재밌다. 요즘 나오는 소설들은 예전과는 다르게 살인사건이 등장하지 않고 추릿소설에 정형화되듯 등장하는 밀실트릭이나 그외 트릭을 쓰지 않고도 긴장감 있는 추리소설을 탄생시키거나 <나미화 잡화점의 기적>등은 어찌보면 동화적인 면도 있는 작품이었다. 그런가 하면 <매스커레이드 호텔>은 요즘 유행하는 유럽식 추리소설 같은 맛도 나는 듯 했는데 이 작품을 읽어보니 그와 일본에 딱 맞는 작품이지 않을까 생각해 봤다. 일본의 스키장에 대하여 나오는 다큐를 본 듯 한데 몇 몇 스키장은 그야말로 파우더와 같은 눈으로 세계 스키인들이 모인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도 몸살을 앓고 있다는 이야기를 접했다. 소유주가 일본인이 아니라 외국인인 경우가 점점 늘어가고 있어 사회 문제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야기의 주 무대인 스키장도 주민들이 스스로 관광객을 늘이기 위하여 애쓰고 있음이 보였다. 그런 곳에 생물병기인 탄저균인 K-55가 묻혀 있는데 잘못하여 대기중에 노출된다면 자연은 물론 주변 온천지와 함께 모든 것이 파괴될 것이다. 설원도 지켜야 하지만 사람도 지켜야 한다. 누구에게도 미룰 수 없는 일을 스키장 주조용원 네즈와 스노보더인 치아키가 아이들과 하나가 되어 이루어낸다.

 

인간에게 이로운 것을 만들어 내길 바랐지만 구즈하라는 살인병기인 탄저균을 만들어 냈다. 9.11테러이후 탄저균의 공포는 지구촌 모두를 벌벌 떨게 만들었다. 그 가공할만한 생물병기인 초미립자 탄저균이 사람들이 많은 스키장에 묻혀 있다. 하지만 그것을 만들고 묻어 놓고 협박하던 범인은 교통사고로 죽었다. 탄저균이 묻힌 증거사진은 단 몇 장,그것으로 모든 것을 알아내고 안전하게 제거해야한다. 구리바야시는 소장 도고의 협박과 같은 압력에 못 이겨 스노보드에 빠진 중학생 아들 슈토와 스키장으로 향하지만 그는 오래전 타 본 스키실력으론 도저히 찾아낼 수 없다. 거기에 부상까지 당해 다리를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그를 대신해 구조요원 네즈와 치아키 그리고 그들을 도와 스키학습을 온 중학생 아이들이 생물병기를 찾아 나선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생물병기를 음지로 이용하려는 이가 있다. 무서운 탄저균을 돈으로 환산하여 인생역전을 꿈꾸는 이,그런가하면 누군가는 음지에서 그 무서움이 알려지지 않고 존재하는 탄저균을 세상에 드러내야 한다고,진실을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믿는 진정한 친구들도 있다. 탄저균의 존재를 알려야 할까?

 

연구소장과 구리바야시 및 몇 사람을 빼고는 K-55의 위력에 대하여 알지 못한다. 그들이 깨지기 쉬운 유리병에 들은 백색가루의 위력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자신들의 목숨은 물론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는 위력을 지녔다고 해도 지켜낼 수 있었을까. 처음 그들이 생물병기라 아닌 죽어가는 이의 목숨을 살려낼 백신으로 알았기 때문에 더 사력을 다해 K-55를 찾아내고 지켜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어린 아들의 진심은 거짓이 아닌 진실을 원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희망적인 결론을 이끌어내지 않았을까.살인병기인 탄저균을 지켜내야 하는 임무와 더불어 가족간 그리고 친구들간에 틀어진 감정을 제자리로 바르게 돌여 놓을 수 있는 기회가 엮이어 더 재밌게 짜여졌다. 살인병기가 묻혀 있는 줄도 모르고 통제 구역에서의 짜릿한 스키나 스노보드를 즐기는 이들,파우더와 같은 최고의 눈으로 덮힌 설원에서 속도감을 즐기는 이야기는 긴박함을 잊고 좀더 설원을 즐기게 만드는 작가의 배려처럼 보인다. 결말에서 조금 아쉽게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여 가벼워 보일 수 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재한된 독자가 아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스키나 스노보드와 같은 스포츠처럼 추리소설도 또한 그렇게 만들어 낸 것은 저자만의 힘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은 배경 속에서 짧은 행과 행 속을 네즈 혹은 치아키과 되어 함께 질주하듯 속도감 있고 짜릿함을 안겨 주며 생물병기의 무서움을 극대화하여 우리가 지켜야 하는 것은 우리가 누리고 있는 환경임을 좀더 극대화 시킨 작품이기도 하다. 미래는 생물학전이라고 하듯이 감기와 같은 인플루엔자가 세상을 지배하게 놔두어서는 안된다.그런 균을 만들어 내어 사람의 목숨을 담보로 해서도 안되고 환경을 담보로 해서도 안된다는,스키장 주변의 사람들이 아이들까지 그 작은 행동과 말까지도 한 명의 관광객에게까지도 피해를 주지 않아 다시 찾아 올 수 있게 만들듯이 우리 스스로 지켜 나가야한다는 환경 경고까지 담고 있는 것 같아 가슴이 짠 했다. 아무리 깨끗한 눈이고 스키어들이 최고로 치는 파우더와 같은 눈이라고 해도 환경이 오염되면 찾을 수가 없다. 방사능으로 오염되어 비보다 무서운 눈이라 하는데 탄저균까지 등장한다면 생각만 해도 무섭다. 정말 충격 그 자체다. 작은 유리병에 담긴 백색가루가 모두를 충격에 빠뜨리게 만들고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경종으로 다가온다.

 

*이 도서는 한우리 북카페 서평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