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천재적인
베네딕트 웰스 지음, 염정용 옮김 / 단숨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거의 천재적인' 그러니까 천재가 아니라 천재적일뻔한 이라고 생각해야 하나. 천재가 아니라 그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야 하는 제목이 의문을 갖게 만든다.17살의 공부에는 영 자신이 없고 아버지도 안계셔 어머니와 트레일러촌에서 살아 가고 있는 프랜시스,현실은 그가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것만 같다. 우리나라나 외국이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가느냐 아니면 사회에 발을 디뎌 자리를 잡느냐 흔들리기도 하지만 다른 친구들에 비해 배경이 정말 뒤쳐진다고 생각하는 프랜시스는 현실을 뚫고 나갈 '탈출구' 혹은 '돌파구'가 필요했다. 우울증으로 툭하면 정신병원 신세를 지는 엄마를 대신해서 가정 경제를 책임져야 하는 친구가 공부에 열중할 수 없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기도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아버지에 대한 아무런 것도 듣거나 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또한 기대할 곳이 없는 그에게 끈이라고는 이부아버지였던 라이언, 동생 니키의 아버지인 라이언 밖에 없다. 하지만 그와도 소원한 관계다.

 

저자의 이력을 보니 소설의 주인공과 흡사한,아니 자신의 자화상처럼 자신의 이야기가 많이 반영된 듯 했다.자신이 남들과 똑같은 방법인 대학을 나오거나 한 것이 아닌 의무교육을 마치고 소설가가 되기 위하여 자신은 각고의 노력을 했다고 했지만 그의 소설은 여러 곳에서 퇴짜를 맞았다고 한다. 자신이 친구들보다 더 나은 길을 가리라 생각했지만 여기저기 퇴짜를 맞으니 그 자신이 '루저'가 된 느낌이 들 때 희소식이 날아 든 것이다. 그의 글이 신인 공모에 최종 선정되었다는 것이다. 비로소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을 것이다.저자가 루저를 탈출하는 길이 그의 글이 출판되는 것이라 한다면 소설에서 주인공이 그의 생물학적 아버지인 정자의 주인공인 '천재적 아버지'라는 존재를 만나는 것이다. 그의 어머니는 어린 시절에 집에서 나와 힘든 시간을 버텨 오다가 아버지도 모르는 그를 낳은 후에 재혼을 하여 라이언과 사이에 니키를 두었지만 그와도 이혼하여 가족력과 같은 우울증으로 정신병원의 신세를 지고 있다.어머니를 찾아 정신병원을 찾았다가 우연하게 보게 된 여자,앤메이를 알게 되고 그녀를 좋아하게 된다. 그녀는 왜 정신병원에 오게 된 것일까.

 

"가장 중요한 건 너의 좌절된 모든 꿈과 희망에 매달려 그걸 절대 놓아주지 않는 거야. 비명을 질러도 좋고 애원해도 좋아.하지만 너 자신을 더 이상 믿지 못할 때조차 그것들을 놓아버려서는 안 돼. 만약 놓아버리면 그땐 모든 것이 끝장이야,꼬마야. 그 시점이후로 너의 인생은 허깨비야. 네가 몇 십 년을 더 이 세상을 헤매고 다닌다 해도 내적으로는 이미 죽은 거와 다름없지......이곳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말이야."

 

자살기도를 한 어머니가 그에게 남긴 유서에서 그가 세상에 나오게 된 사실을 알게 된 프랜시스,천재적인 정자를 기증받아 낳은 시험관아기였다니. 그렇다면 '천재적인 지능'을 가진 아버지를 만나면 현실을 탈피할 수 있을까? 그에겐 공부는 잘하지만 소심한 친구 그루버가 있다. 그는 동부에서 서부로 그의 아버지를 찾으러 가는 여행에 그루버와 함께 하기로 한다.아니 거기에 앤메이까지 끼게 되어 그들은 뜻하지 않게 미국횡단 여행을 함께 하게 된다. 라이언이 자금을 대주어 횡단여행은 가능하게 되었다. 라이언은 그에겐 이부 밖에 되지 못한 것이다.그에겐 역시나 생물학적이고 천재인 아버지를 꼭 찾아야만 한다. 그가 기댈 곳은 '아버지' 인 생물학적 아버지밖에 없다. 정말 천재적인 IQ를 가진 생물학적 아버지는 존재할지.

 

아직 자신들의 정체성에 흔들리고 있는 프랜시스와 앤메이 그리고 그루버는 미국 횡단여행을 통해 실상은 프랜시스의 생물학적 아버지를 찾는 여행이지만 그들의 '정체성 찾기' 여행이다. 그들은 아직 성숙하지 못하거나 아픔을 가지고 있다.앤메이는 동생을 교통사고로 잃었는데 그것이 자신 때문이라 생각하고 툭하면 자살을 기도하며 남자를 혐오한다.그루버는 늘 소심하게 지하방에 구겨져 있기를 좋아하고 친구도 없지만 프랜시스 아니면 이런 여행은 꿈도 꾸지 못한다. 프랜시스도 어떻게든 이 현실을 탈피해야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만 앤메이나 그루버도 자신을 바꾸던가 탈출구가 필요한 시기다. 그들은 횡단여행을 통해 조금씩 단단해지기도 하지만 좌충우돌하면서 점점 더 서로를 알아가기도 하지만 몰랐던 서로의 아픔을 보듬어 주고 안아줄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한다 볼 수 있다.프랜시스와 앤메이는 투닥거리면서도 하나가 되었다가 다시 둘이 되기고 다시 또 하나가 되는 듯 하면서 서로의 마음의 문을 열어 보려고 한다. 과연 그들이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마이너스 곱하기 마이너스는 플러스가 되지,앤메이."

 

어떻게 보면 프랜시스는 현대적인 유전공학이 빚어낸 '생명체'라고 볼 수 있다. 아버지는 없이 유전적 뿌리만 가지고 계획적으로 태어난 아이들,하지만 현대 과학에도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듯 '천재'라고 생각한 유전공학적 생명체들은 모두가 천재적인 존재가 아니다. 모계의 유전적인 것도 있으니 보통의 아이도 있고 그보다 못한 지능을 가진 아이도 있다. 그런가하면 그것을 비난하는 목소리 또한 높다. 비밀리에 벌어진 일이라해도 지속될 이유가 없다.그렇다면 어른들의 '농간'에 의해 태어난 아이들은? 그들의 미래는 누가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자신들은 원하지 않은 탄생? 그렇다고 천재적인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지도 않았다면 사회에 어떻게 뿌리를 내려야 하는가? 프랜시스는 식물로 본다면 뿌리가 없이 땅에 꽂혀 자라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느 날 자신의 뿌리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뿌리를 찾기 위해 험난한 여행을 감행한 것인데 그 속에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아니 자신의 '거의 천재적인' '예지몽'을 바탕으로 한판 꿈에 걸어 보기로 한다.생물학적 아버지는 '꽝' 이었다면 예지몽은 그에게 '대박'을 안겨줄 것인지. 거의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이제 모두 바람처럼 날아가 버리려 하고 있는 자신의 인생을 다시 거머쥘 수 있을 것인지.결말은 독자의 몫이다.

"당신도 알겠지만 세상은 언제나 우리가 힘들여 고생하고 열심히 노력하면 원하는 모든 것을 이를 수 있다고 말하죠. 그러나 한 사람의 인생에서 노력보다는 행운과 불운이 종종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간과한답니다.인정하긴 싫지만 인생은 단순한 우연에 훨씬 더 많이 좌우되고 있어요."

 

그런데 이 소설과 유사한 영화를 오래전에 보았던 기억이 있는 것 같다. 아버지를 찾아 떠난 소년이 허름한 곳에서 만나게 되는 아버지의 정체, 그가 기대했던 아버지가 아니었지만 그를 아버지로 받아들였던 것 같은데.기억이란 확실하게 믿을 수 없지만 이 소설은 현대의 유전공학의 위험성에 경종을 고하듯 이런 소설을 쓴 듯 하다. 생물학적 아버지가 정말 억만장자에 천재적인 지능을 소유한 박사였다면 그의 인생은 달라졌을까? 그는 그를 '아들'로 인정할 수 있을까? 정자만 나누어 주었을 뿐인 지구상에 여러 명인 아들이나 혹은 딸을 모두 자기 자식으로 인정해야 할까? 정자를 기증한 이의 신원이 밝혀지지도 않겠지만 이렇게 된다면 문제가 커질 것이다. 여기저기서 '아버지' 하고 나타난다면 정말 어떻게 해야하나.우성의 DNA를 얻으려고 했다가 프랜시스의 경우처럼 돈이나 바라고 정자를 판 이런 오류인 열성 DNA가 나올 확률도 얼마든지 있는 것이다.그것을 과연 아버지라고 아니 가족이라는 관계로 말할 수 있을까 의문이다. 어디까지가 가족의 의미인지.처음엔 별 재미없이 읽다가 읽으면 읽을수록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인듯 해서 저자의 약력을 다시 읽으며 저장했다.우리의 출산율은 점점 떨어지고 있는데 이런 이야기를 읽고 있으니 씁쓸하다. 한자녀시대에 부모의 마음은 내 아이가 천재적이라고 믿고 싶어하는 요즘 우리의 기대치가 오류를 낳을 수도 있다. 그런 욕심 보다는 진정한 마음으로 부모와 자식이 함께 하는 따뜻한 가정을 바라며 스마트폰보다는 가족과 소중한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은 어떨지.또한 더불어 부모에게 기대기 보다는 내 힘으로 일어설 수 있는 그런 청춘으로 거듭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