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 치는 밤에 - 가부와 메이 이야기 하나 아이세움 그림책 저학년 22
키무라 유이치 지음, 아베 히로시 그림, 김정화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주군의 태양>을 두어 본 바다가 말았는데 그 드라마에 나온 책으로 한참 인기인데 동화책이라는 <폭풍우 치는 밤에> 를 궁금해서 한 번 구매해 보았다. 어른이 어린이 책을? 하지만 동화책을 좋아하는 어른이 많다는 것을 알고 나도 가끔 읽기도 한다. 동화책을 읽다보면 어린이 보다는 어른이 보고 느껴야 하는 것들이 더 많이 담겨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한다.이 책은 '가부와 메이 이야기' 중 한 권인가 보다.시리즈물인 듯 한데 염소와 늑대가 외나무다리에서 만나듯 폭풍우 치는 밤에 오두막에서 만난다. 캄캄한 밤,그야말로 둘의 모습을 볼 수 없는 상황이니 둘이 먹이사슬 관계라는 '선입견'을 없애고 그저 폭풍우 치는 밤에 우연하게 오두막에서 우정을 나누는 '친구',그야말로 껍데기는 모두 버리고 알맹이만 남은 진정한 진실한 서로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된다.

 

 

폭풍우 치는 밤에 염소는 겨우 겨우 언덕을 내려와 작은 오두막을 발견하고 비를 피해 들어선다. 폭풍우가 쳤으니 오두막은 그야말로 보금자리처럼 염소에게는 하룻밤 안식처이다. 그런데 누군가 '또각 또각' 하며 오두막으로 걸어 들어온다. 그도 염소처럼 폭풍우를 피해 오두막에 오게 되었는데 그는 다리를 다쳤다고 한다. 둘 다 비를 맞아 감기 기운이 없어 냄새도 못 맡고 목소리도 이상해진데다 캄캄한 폭풍우 치는 밤이라 상대를 볼 수가 없다.겨우 지금의 목소리만으로 상대를 판단하게 된다. 다리를 다쳐 아픈 상대에게 자신 쪽으로 다리를 뻗으라고 하고는 다리의 촉감이 자신의 발과는 다르다고 생각했지만 '늑대'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늑대는 염소의 웃음소리를 듣고 염소와 닮았다고 생각하지만 감기 때문에라고 생각하고는 자신과 같은 늑대라 생각을 한다.

 

그들은 그렇게 작은 오두막에서 늑대인지 염소인지 모를 대화를 나눈다. 늑대가 먹이를 구하러 자주 가는 골짜기,그곳엔 맛난 염소가 가득하다. 그런가 하면 염소는 그 골짜기에서 맛있는 풀을 뜯어 먹으며 살고 있다. 골짜기에도 자신이 맛있는 풀이 있는 곳을 아는데 늑대도 그곳에 자주 온단다. 자신의 친구라고 분명 생각할 수 있는 대목이다. 거기에 둘은 비를 맞아 감기 기운이 있으니 서로 같은 동지라고 생각하지 서로를 잡아 먹고 잡아 먹히는 먹이사슬의 관계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지금은 폭풍우 치는 밤이다. 폭풍우를 피해 있는 이곳에 혼자 있었다면 무서웠을텐데 함께 있어주는 이가 있어 무섭지 않게 폭풍우 치는 밤을 보낼 수 있다.번쩍 하고 번개가 쳐서 오두막이 환해졌지만 갑자기 일어난 일어나 서로를 보고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그래서 둘은 비가 그치고 날이 밝으면 이 오두막 앞에서 만나기로 한다. 그런데 서로 이름도 모르고 아무것도 모른다.그저 한 공간에 머물렀다는 그리고 목소리 뿐이지만 그 목소리가 감기 기운이니 제 목소리가 아니다. 그럼 어떻게 서로를 알아 볼 수 있을까? 암호를 '폭풍우 치는 밤에' 로 한다. 폭풍우 치는 밤에 그들은 그야마로 진정한 우정을 나누었다. 염소와 늑대로서가 아니라 진정한 마음을 나누었던 것이다.

 

선입견이라는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 염소와 늑대가 처음부터 자신들이 '염소' 이고 '늑대'라는 것을 알았다면 이런 밤을 보내지 못했을 것이다.아마도 염소가 늑대에게 잡아 먹혔다던가 무슨 일이 분명 오두막에서 발생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를 모두 내려 놓고 그저 비를 피하고 밤을 보내는 순수한 목적으로 존재했기 때문에 하룻밤 우정이지만 가능하게 되었다. 첫인상이 나쁘다고 그사람을 영원히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우도 있고 어떤 한가지 일로 인해 그사람 전체를 평가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선입견이란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 염소와 늑대의 과거와 미래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그 순간만큼은 그들은 '친구' 였고 폭풍우 치는 밤을 함께 비를 피한 동지였다. 서로에게 기대 무서운 밤을 보낼 수 있었고 아픈 다리를 조금 편하게 쉴 수 있었다. 혼자 만약에 그 공간에 있었다면 그들은 힘들었을 것이다.우리네 삶도 마찬가지다. 선입견이란 것을 내려 놓고 순수함 그 자체로 본다면 진심에 더 다가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