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어린 우리 누나 푸른숲 어린이 문학 33
베티나 옵레히트 지음, 전은경 옮김, 송효정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낳았을 때 제일 먼저 보게 되는 것은 손과 발가락 그리고 정상인지 일 것이다. 두 아이를 낳고 처음 딸들의 손고 발을 잡으며 그 감동이란.그런가 하면 딸들이 아들이 아니라서 보다는 정상으로 내게 와 줘서 감사했다. 정상이며 평범한 삶을 산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하고 고마운 일인지 우린 가끔 잊고 살아간다. 친구중에 첫 아이가 정상이 아니어서 오랜시간동안 아이 때문에 아이에 매어 자신의 삶을 잃어 버리듯 살아 온 친구와 연락을 하게 되었다. 그녀에게 아이는 어느 누구보다 천사와 같은 존재이지만 장애아를 키운다는 것은 가족의 삶도 바꾸어 놓았지만 경제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제일 많이 지치고 힘든 이는 아이와 늘 함께 하는 '엄마'이다. 첫 애가 그렇다면 밑에 동생은 위의 형이나 누나로 인해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 안고 살아가게 된다. 친구도 그런 상황이 발생하여 힘들었던 시간들을 이야기 하는데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그 힘든 시간을 어떻게 다 이해를 할까

 

 

긴 병에 효자도 없지만 한 집안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다면 가족간에도 트러블이 생긴다. 얀네 집에는 얀보다 두 살이나 많은 누나가 얀보다 지능이 낮다. 누나 리자 때문에 엄마는 늘 힘들어 하기도 하고 울기도 하지만 얀은 엄마가 나가버릴까봐 늘 걱정이다. 리자 누나에게 매달려 있는 엄마는 얀에게는 관심을 덜 가지게 되어서일까 얀은 누나와 친구처럼 놀고 말하고 그래야 할텐데 하지 못해서인지 사물이나 장난감과 이야기를 나눈다.장난감이나 동물이나 사물이 하는 이야기를 듣을 수 있는 얀은 엄마나 아빠의 생각도 읽을 수 있다. 그런데 누나에게서는 생각을 읽을 수가 없다.너무 작은 소리로 말을 해서,아니 누나는 말을 하지 못한다. '응' '아니'는 하지만 다른 언어로는 말을 하지 못한다. 속으로 하는 생각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얀은 누나에게 관심도 많고 누나에게 맞추어 가려고 하기도 하지만 누나와 꼭 함께 살고 싶다. 엄마도 누나를 버리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고 엄마도 집을 나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얀의 바람처럼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아빠는 늘 바깥 일로 바쁜데.

 

얀은 누나가 좋아할만한 것을 생각한다.누나는 스누피를 좋아해서 이불도 책도 스누피도 그러니 누나는 개를 키우면 좋아할 것이다. 누나가 개를 키우고 싶어한다고 얀은 생각한다. 그래서 엄마에게 개를 키우자고 말해보지만 늘 리자 때문에 힘든 엄마는 개를 키운다는 것은 힘든 일을 보태는 것이라 얀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얀에게는 쌍둥이 친구가 있다. 그들은 얀의 집에 놀러 오면 리자 누나의 대답이 없어도 제일 먼저 인사를 한다. 그런 쌍둥이 친구를 얀의 외가댁에 함께 놀러 가고 싶은데 얀만 혼자 외할머니댁에 가게 되었고 외할아버지의 취미생활인 성냥개비로 건물짓기를 하며 자신이 예전보다 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하지만 그곳에서 자신의 집과 비슷한 친구를 만나게 된다.그 집은 장애아가 있어도 엄마와는 다르게 가족과 함께 여행도 다니고 개도 키우며 살고 있다.우리도 그렇게 살 수는 없을까. 그런데 엄마는 누나를 시설에 맞기려고 한다. 엄마는 지쳤다. 만약에 엄마가 누나를 버리면 누나는 자신이 끝까지 책임을 지겠다고 생각하는 얀,정말 엄마는 누나를 버릴까 아니 엄마가 집을 나갈까.

 

외가댁에서 돌아 온 얀에게 외가댁에서 만난 친구네가 놀러 오게 되고 얀의 생각처럼 친구네는 엄마의 맘을 상하지 않게 하고 잘 놀다 가게 되었지만 엄마의 생각은 많이 바뀐 듯 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엄마는 누나를 누나와 같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시설에 맡기려고 할까.정말 엄마는 지치고 힘들어서일까. 자신이 말한 누나가 개를 키우고 싶어 한다는 것을 엄마와 아빠가 받아 들여 개를 데리고 오게 된 것은 좋지만 시설은 맘에 들어하지 않는 얀, 아직은 부모의 맘보다는 어린 맘에 누나를 부모가 버리거나 가족에서 제외 시키는 일이 발생을 할까봐 걱정을 한다. 하지만 부모의 맘도 이해를 해 주어야 한다. 한가지만 고집하는 누나,그런 누나 때문에 자신의 일도 못하고 아무것도 못하는 엄마는 누나를 시설에 맡기는 평일은 자신의 일을 갖겠다고 한다.대신에 주말에는 가족이 모두 함께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도 누나가 싫어 한다면 다시 집에서 다 같이 사는 것이라 한다.

 

얀은 아직 어려서 부모의 입장 보다는 누나를 자신의 가족에서 제외 시킬까봐 걱정을 한다. 장애아를 키운다는 것은 몹시 힘든 일이라는 것을 얀의 누나를 보아도 외가댁에서 만난 친구네를 보아도 알 수 있다.사회의 따가운 시선,장애아를 받아 들이고 이해해 주기 보다는 자신들에게 피해도 주지 않는데 기피하고 싫어한다. 부모는 자신을 선택할 수 없지만 자식도 부모를 선택할 수는 없는 일이다. 리자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것은 리자의 잘못도 부모의 잘못도 아니다. 왜 그런데 따가운 시선에 부모님만 고생을 해야 한다는 말인가. 동병상련처럼 카를라네와 소통하게 되면서 엄마의 마음도 조금은 열리게 되었고 좀더 폭 넓게 리자를 위한 가족을 위한 길을 모색하게 되었다. 누가 혼자의 일이 아니라 가족이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하는 일임을 말해주고 있다. 엄마 혼자서 리자 누나에게 매달려 힘들어 해서도 안되는 일이지만 그렇다고 리나 누나 때문에 얀이 친구도 사귀지 못하고 장난감이나 사물과 대화를 하며 살아갈 이유는 없다는 것을,모두가 노력하면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 일임을 얀네를 통해 이야기 한다.

 

장애는 선척적인 것도 있지만 후천적 장애도 있다.선척적인 장애는 받아 들이고 살아 가지만 질병이나 사고로 후천적 장애를 안게 되면 삶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고 꺾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몸이 장애가 아니면 마음이 장애인 경우가 많다. 마음이 장애를 가지면 그 장애에서 벗어나는 일이 더 힘들다는 것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장애를 함께 극복하는 길은 힘들다. 그렇다고 리자 누나 때문에 모두의 삶을 포기해서도 안되고 엄마와 아빠는 가족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얀에게는 누나가 개를 키우거나 외할아버지의 취미생활이었던 성냥개비로 건물짓기처럼 무언가 누나도 잘 할 수 있고 좋아하게 될 일이 분명히 있음을,포기하기 보다는 함께 살아갈 방법을 그리고 모두가 행복할 방법을 어린 눈으로 찾아 내려는 것이라 본다.희망을 찾으려는 노력이 기특하다. 얀의 노력과 부모의 노력으로 리자 누나도 작은 변화이지만 조금씩 변해가고 변화로 인해 모두에게 이제 희망의 문이 열려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