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마실 - 커피향을 따라 세상 모든 카페골목을 거닐다
심재범 지음 / 이지북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마실' 이란 제목이 참 정겹다.촌에서 지금도 울엄니가 잘 쓰는 사투리다. 이웃에 놀러가는 것을 '마실'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흔하게 갈 수 없는 유럽이나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일본등의 카페여행이니 '마실'이라고 하기엔 먼 느낌이 들지만 마실이라고 제목을 붙여서인가 더 가깝게 느껴진다.요즘 카페는 정말 많다.우리동네만 해도 유명한 카페는 다 집중해서 있다.카페베네,커피빈,엔젤리너스,파수꾸찌,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나열하기도 벅찬 카페들이 아파트 바로 앞에서부터 시작하여 아파트 주변으로 카페가 얼마나 많은지. 카페하면 왠지 젊은이들의 공간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실제로 나이가 있는 사람보다는 젊은이들이 많다. 가끔 딸들과 쿠폰이 생기거나 하면 카페에 가보곤 하는데 오래전 '다방'의 느낌하고는 많이 다르다. 요즘은 카페에 가면 기본으로 와이파이가 잘 터지니 젊은이들은 오랜 시간을 이곳에서 노트북을 꺼내 놓고 과제를 하기도 하고 모임을 하기도 하고 나이가 있는 사람들이 이해 못하는 풍속도이기도 하다.

 

 

 

우리집에도 큰딸이 '카페'아니 '커피'를 좋아해서 자주 가는 녀석이 있다. 학생이 돈이 없으니 싼 커피만 마신다고 해도 한 잔 값도 왠만한 한 끼 식사값이니 옆지기는 늘 그런것에 불만이다. 그러다 지난번에 막내가 와서 함께 스타벅스에 갔더니 이상하고 어색한지 한참 둘러보다가 이런곳에서 마시니 커피가 맛있단다. 분위기도 좋고 젊은이들이 많으니 괜히 기분도 좋아지고,하지만 내 돈 모두 내고 먹기엔 좀 아깝다는 생각도 든다. 한가지 좋은 것은 카페에 가면 '커피찌꺼기'를 얻어와 화분에 퇴비로 쓸 수 있는 것이 좋다. 방향제로 놔두어도 좋아 집에 두면 은은한 커피향을 한참 동안 맡을 수 있어 좋다. 집앞 카페에 가면 커피를 마시기 보다는 다른 차나 '라떼'를 가끔 마셨는데 기분전환 차원에서 좋고 친구가 찾아오면 가지 좋지만 주변에 너무 카페가 갑자기 많이 들어서니 반갑지 않기도 하다.

 

커피를 마시러 왔다가 인생을 배우고 간다.말투는 다소 건방져도 커피 한 잔에 최선을 다하는 바리스타가 있는 프르프록,그토록 비범한 수준에 이르기 위한 만 시간의 노력이 무척이나 고맙다.

 

이 책의 저자는 아시아나항공의 바리스타이다. 지난 이월에 아시아나를 탔을 때 커피를 마셨는데 그때 흘려 들은 이야기로 바리스타가 탄 커피라는 말을 들었는데 딱히 기억에 남는 커피는 아닌듯 한데 이 책을 접하니 새롭기도 하다. 바리스타로 세계 각지의 '카페'를 찾아 카페의 분위기며 머신 커피맛이며 원두 컵 모든 면을 세세하게 담고 있어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관심이 있는 이들이 읽는다면 참 좋은 책이 될 듯 하다. 커피에 대해서는 완전 아마추어라 많이 따라가지 못하고 그냥 흐름만 읽었는데도 여행을 하며 이런 곳 한 두 곳 들린다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여행은 '사람'으로 기억되고 '맛'으로 '향기'로도 기억된다고 생각을 한다. 여행지에서 만났던 사람과 맛있는 것을 먹고 혹은 좋은 차를 나누었다면 그 맛과 향기로 기억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있지 않을까. 그것이 유서깊은 카페라면 더구나 잊을 수 없는 바디감을 주는 커피 한 잔과 간단한 간식거리와 함께라면 얼마나 좋을까.아직 그런 여유를 부려보지 못해 부럽기도 하고 커피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고 싶은데 읽다보니 너무 문외한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얼마전에 읽은 책에서 [게샤커피]는 읽어서인지 반가웠다. 야생이나 마찬가지였던 커피이며 무척 고가의 커피이고 최고의 커피로 알려진 커피라고 알고 있는데 그 맛을 보았다니 '황홀'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커피가 다 그맛이 그맛이지 하겠지만 전문가의 입맛에는 그 미묘함의 차이를 몸으로 느낄 것이다. 카페에 가면 가끔 늘 마시는 '아메리카노'가 아닌 다른 종류의 차를 마셔보기도 하는데 차에서 나는 은은한 다른 과일향이 정말 좋았는데 커피에서 느껴지는 그 독특한 과일향을 바리스타가 정성스럽게 해 준 것을 바리스타가 평하는 맛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다. 일반인들이 잡아내지 못하는 그 미묘함의 차이까지 전해주기도 하지만 난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카페는 젊은이들의 아지트처럼 나이 있는 사람들을 보지 못하는데 외국의 카페의 분위기는 자유롭고 늘 책과 함께 하며 젊은이 못지 않게 나이 든 사람들도 많이 보여 그것이 더 좋았다. 분위기 좋고 커피 맛 좋은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들이 내려 준 커피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마시는 풍경이 더 좋았고 우리나라는 대부분 카페가 규모가 좀 큰 편에 속한다. 작은 곳보다는 많은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곳인데 세계 유명한 곳이라 해도 큰 곳보다는 작은 곳이 많다는 것이,밖으로 보여지는 것보다 내실을 더 기하는 그들의 문화가 부럽기도 하다.

 

좋은 커피와 머신을 갖추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는 명제를 깨달았다.마흔이 넘어서야 이런 평범한 깨달음에 도달했다는 것이 부끄럽기도 하지만 이제라도 깨닫게 되어 감사하기도 하다.

 

전문 바리스타의 카페여행이라 전문용어가 잘 와 닿지 않는데 처음 책의 시작에 '전문용어'에 대한 해설이 있다. 그 속에 모든 것을 담지는 않았지만 이해를 돕기 위한 차원에서 독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이지만 그에 해당하지 않는 용어들이 더 많다. 이 면에서는 조금 어렵게 다가올 부분도 있다.그래도 요즘은 기본적으로 라떼아트도 많이 알고 있고 텀블러도 그렇고 샷추가며 몇 가지는 어렵지 않게 읽어 나갈 수 있고 커피에 대한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이 또한 '여행'이라고 본다면 좀더 재밌게 다가갈 수 있다.아무리 스마트한 스마트폰시대라고 하지만 길찾기가 잘 안 될 때는 주변인들에 의한 도움이 제일 제격이다. 그리고 가까운 거리는 주변을 여행하듯 산책하듯 걸으면서 좀더 여행의 묘미를 느끼는 부분들이 좋다. 우리네 주변에 흔하게 보이는 카페는 '상업성'이라면 세계의 카페들은 상업성 보다는 '전문성' 이나 그들의 '명성'을 팔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봤다. 언제 구경해 볼지도 모르고 이름도 알지 못하는 곳이지만 이렇게라도 커피 향을 따라 여행을 해본다는 것은 새로운 경험이기도 하고 행운이기도 하다. 푸드마일리지도 그렇고 다른 부자재 때문에 원두커피보다는 그냥 보통의 커피 한가지로 맛을 길들이고 있지만 가끔 새로운 맛을 접해 볼 수 있는 카페나 원두를 접하게 되면 신선함에 빠져들기도 하는데 맛과 향이란 사람을 오래도록 붙잡아 두는 듯 하다. 다 읽은 후에 한번 다시 사진들만 보는 것만으로 기분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