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국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설의 창녀'라는 운명 앞에 선 유리카, "원하는 대로 안 될 거라면 내가 먼저 세계를 배신해버리면 된다."

띠지의 글이 인상적이다. 창녀인 유리카가 세계를 먼저 배신해 버리다니. 이 소설은 저저의 전작인 <쓰리>와 이어진다고 하는데 아니 쌍둥이와 같은 소설인듯 한데 <쓰리>는 책소개만 보고 읽어보지 않았다. 이 소설은

가장 갖고 싶은 것은 내 손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걸 깨달은 게 언제쯤이었을까.

라는 첫 문장으로 시작을 한다. 그런데 이 문장이 그녀가 원하는 '여권' 다른 삶을 살기 위하여 떠나려고 한 순간에 여권을 손에 쥐지 못하게 하는 인물이 나타나는데 그 순간에도 이 문장이 반복되어 나온다. 그녀는 '가장 갖고 싶은 것'을 원했으나 그녀의 삶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갖는게 아니고 자신의 원하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도 아니다. 그렇게 갖고 싶은 것은 손에 들어오지 않고 타인의 손에 자신의 운명줄을 내맡기듯 조정하는 대로 움직이는 인형처럼 그렇게 살아가는 그녀,그런 그녀가 자신만의 '왕국'을 가질 수 있을까?

 

나는 여전히 감정이 없는 미소만 지었다. 그리운 따스함.선량한 사람들. 하지만 나는 그 따스함에서 이미 꽤 멀리 떨어져 나와 있다.

 

처음에도 그렇고 읽어가면서도 왜 제목이 '왕국'일까? 했다. 기자키와 야다는 서로 다른 '왕국'을 거느리고 있다. 그 두세계 사이에서 '유리카'는 두 세계를 잇는 필요한 인물이 되지만 어느 순간 제일 필요 없는 인물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유리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의 '왕국'을 건설해야 한다.어떻게 그녀는 어떻게 보면 고급 '창녀'이다. 길거리에서 몸을 파는 것이 아니라 자신으로 인해 남을 깎아내리는 역을 스스럼없이 한다.왜 그녀가 '고급 창녀'가 되었을까? 어린시절 어린이시설에서 자라기도 했지만 부모에 의해 버려진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인지 모른다.그녀가 알던 에리라는 자신보다 몇 살 위의 언니의 아들 '쇼타'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스스로 그 길에 나섰다.그리고 누구보다 자신에게 동물적 감각이 있다는 것도 안다. 그 동물적 감각을 백프로 활용하여 밤의 지배자처럼 잘나가는 사람들을 자신의 가슴에 폭 고꾸라지게 만들기도 한다. 그렇게 하여 그녀가 얻는 것은 무엇일까? 그럴수록 점점 자신의 생명의 시간이 단축되어 가는 것처럼 무섭게 소용돌이에 휘말려 들어간다.

 

야다의 편에 서서 그가 시키는 대로 일을 하면서 숨어 지내는 그녀 앞에 어린이보호시설에서 함께 자랐다고 생각되는 남자가 나타나고 그 시설의 원장이 나타나면서 그녀는 어느 쪽이 옮은지도 알지 못할 정도로 양쪽에서 생명을 구걸해야 하는 상황에 빠져든다. 밤의 세계에서 누가 정의인지 분간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오로지 자신만 믿으며 이 세계에서 빠져 나갈 구멍을 찾아 보지만 어디에서 자신의 삶의 구멍은 막혀 있는것처럼 보인다. 어느 왕국이든 무너져야만이 내가 살 길인데 누가 죽고 누가 살 것인가? 누구도 믿지 못하는 상황에서 탈출을 위한 '여권'을 비밀리에 준비하고 떠날 준비를 하는 그녀,정말 또 다른 세상에 그녀 앞에 나타날까? 아무 왕국도 믿을 수 없는 세상,모두 배신하고 떠나볼까?

 

야다가 지금까지 그녀의 삶을 지배한 왕국의 지배자였다면 어린이보호시설에서 함께 자랐다는 남자가 나타나고 기자키가 새로운 지배자로 나타난다. 양과 음의 세계를 함께 지배하듯 하는 알 수 없는 인물 기자키,그는 그녀가 '가장 갖고 싶어했던 것'을 주기도 한다. 그녀에게 '자유'를 허락한다. 그는 모든 것을 초탈한 사람과 같은 기묘함을 그녀에게 남긴다. 밤의 지배자이며 그녀의 지배자가 된 기자키는 왜 그녀를 놓아줄까? '삶의 순환,인생의 순환,사랑의 순환' 일까? 유리카가 동물적 감각으로 그녀의 살 길을 찾아 나선다면 기자키는 조금 철학적인 면도 있다고 봐야할까? 저자의 전작 <쓰리>가 궁금해진다. 매춘이라는 직업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어쩌면 에리처럼 죽어야 끝나는 길일지 모른다. 그녀가 매춘을 한 것은 아니지만 삶은 마침표를 찍는 순간에 모든 것에서 벗어나겠지만 유리카는 에리처럼 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그 세계를 배신하고 새로운 세상을 향해 도약하려 노력하고 있다. 그녀가 새로운 세상에 발을 디딜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