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닝 X파일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29
크리스틴 부처 지음, 김영아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을 통틀어 컨닝 한번 안해본 사람이 있을까?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난 지금까지 컨닝이라는 것을 해보지 않았지만 여고시절 마지막 시험에 친구들이 한꺼번에 컨닝을 하던 그런 시험이 있었다. 뭐 대입도 다 끝나고 마지막이라 그런 의도적 컨닝을 했는지 모르지만 어떤 친구는 그때의 일을 가슴에 담아 두고 미안해 하는 친구도 있고 그저 흘러가는 삶의 한부분이라고 아무일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친구도 있고.그렇다면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지 묻고 싶다. 단순한 [컨닝] 인듯 했지만 파헤치고 들어가면 우정과 진정성에 대한 반성등 큰 문제들이 주저리주저리 우리의 생각을 가극한다.

 

학교의 보일러실에서 노숙자가 아무도 모르게 자기의 잠자리를 만들어 살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노숙자의 잠자리가 드러나게 되었고 노숙자는 그렇게 하여 더이상 보일러실에서 잠을 잘 수 없게 되었다. 그 일을 엿듣게 된 로렐은 기사를 쓰게 되고 모두에게 '잘 쓴 기사'라고 인정을 받게 된다. 위의 오빠 잭보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택한 것이 학교신문기자,농구와 공부 모든 면에서 앞을 달리는 오빠를 이번에 노숙자기사로 인해 로렐 또한 모두에게 인정을 받게 된 것이다.아니 오빠가 하지 못하는 분야에서 자신이 두각을 나타내게 된 것이 뿌듯했다.그러니 다음에 이어질 기사에 눈이 빤짝반짝,그런 그녀의 눈에 우연하게 반친구가 '컨닝'하는 보게 되고 그에 대한 기사를 쓰게 되지만 그녀는 영원한 모두의 우상이 아닌 한순간에 전교생의 '왕따'로 전락하듯 곤두박질치고 말았다.왜,진실된 기사를 썼는데 모두가 자신을 따시키는 것일까? 거짓을 쓴 것도 아니고 컨닝은 학생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인데 왜 모두가 컨닝을 한 친구들을 옹호하고 자신을 이상하게 보는것이지.

 

'아,로렐, 너 왜 그래? 컨닝이 뭐 대단한 범죄라도 되니? 컨닝은 은행 강도랑 다르잖아.'

그렇게 하여 그녀는 자신의 바닥에 떨어진 기자정신을 만회하기라도 하듯 '컨닝'에 대한 글을 더 쓰고 싶어 지는데 친구들은 물론 오빠도 반대한다. '쓰지 말아라' 왜 모두가 그런 말을 할까? 컨닝에 대한 글이 아닌 컨닝에 대한 옳고 그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다가 익명의 고발 메모를 보게 되고 그렇게 하여 로렐은 관심을 가지고 컨닝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반의 뒤를 캔다. 그런 그녀에게 협박성 메모도 오지만 그녀는 자신이 옳다고 판단하여 더 깊게 파고들게 된다. 그런데 컨닝의 주동자가 다름아닌 자신의 오빠와 오빠의 친구다. 이를 어쩔까? 자신이 정말 잘 아는 사람들이 컨닝 주동자였다니.오빠와 어릴 때부터 보아왔던 오빠의 친구가 컨닝 주동자가 되고나니 그녀의 생각이 달라졌다.'나는 그저 사실만 보았지 사람은 보지 못했다.' 그녀가 지금까지 본 것은 컨닝을 하면 안된다 해서는 학생이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라는 '사실'만 보았지 컨닝을 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생각을 못했다. 컨닝에 대한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과 더불어 자신은 지금까지 기자정신에 의한 '사실'만 보고 보도하려 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진과 진정성에 대한 생각과 우정이냐 고발이냐 무엇을 택해야 옮을까?

 

이 이야기는 우리나라가 아니라 캐나다 이야기다 그러니 그들이 컨닝을 하는 이유는 우리와 다르다. 우리는 직접적으로 성적과 관련이 있어 상위학교 진학에 문제가 되지만 그들은 낙제를 면하기 위하여 혹은 농구부에서 탈퇴되지 않기 위해서등 우리하고는 차이가 있다. 그러니 로렐은 '도덕성'과 더불어 기자로서 '사실'에 입각한 '진정성'만 강조를 했는데 자신이 잘 아는 사람들이 컨닝을 하고나니 사실만 보고 사람을 보지 못하면 '진실도 때로는 우리를 다치게 할 때가 있다.' 는 것을 알게 된다.고발자는 로렐이 컨닝을 기사화하지 않자 자신이 스스로 고발자가 된다.그렇게 하여 숀은 다른 학교로 가게 되었고 그에 괴로워하던 잭은 부모님과 선생님께 모두 털어놔 장학생으로 가게 될 학교에서 어떤 대답이 나올지 모르는 열린 결말로 끝을 맺었다.로렐,그녀는 그동안 추리소설처럼 자신이 몰래 몰래 미행을 하며 취재를 했던 '컨닝 사건'에 대하여 기사를 쓴 것이 아니라 진실한 기사를 접하고도 사실을 전하지 못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기사로 쓴다. '하나의 기사에 언제나 얼마나 다양한 입장이 있을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우리는 하루에도 얼마나 많은 '기사'를 접하며 살고 있는가? 하지만 그 모두를 믿을 수 는 없다.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어 쓰여진 이야기도 있고 그야말로 '낚시성' 글도 있는가 하면 정말 다양한 기사 속에서 우리는 '냉철한 눈'을 가져야만 한다. 쓰레기처럼 버려지는 수많은 글 속에 진실성을 가진 글은 분명히 있지만 모두가 진정성이 담긴 글은 아니다. 그런가 하면 '컨닝 사건' 처럼 숀의 입장에서 혹은 잭의 입장에서 혹은 학생들 그리고 선생님 입장에서 학교측에서 바라보는 눈이 다르고 기자인 로렐의 입장에서 사건을 보는 시선 또한 다르다. 별거 아닌 듯한 컨닝 사건 속에는 사회의 문제와 함께 개인의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숀 혼자만의 문제로 끝난 것이 아니라 잭은 또한 가만히 있었다면 다른 문제가 없었을터인데 그 또한 도덕성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말했기 때문에 그의 앞날 또한 어떻게 될지 모른다. 그런가 하면 학교기자였던 로렐은 자신이 쓰는 '기사'에 대하여 혹은 기자성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모든 기사가 사실적이라야만 한다는 것이 아니라 취사선택이 필요한가 하면 사실을 전한다고 해도 누군가는 다칠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어렵다.만약에 로렐이 기사화 하기 위하여 파헤치고 다니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컨닝에 대한 생각이 모두 다르듯이 한 문제에 대하여 모두의 입장이 다를 수 있음을 재밌게 그려냈는가 하면 추리기법을 사용하여 스피드하게 이어져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얇은 책이지만 많은 것을 던져 준다. 무심코 아니 단순하게 하는 '컨닝'이라는 것이 이렇게 큰 문제들이 걸려 있을 수도 있다는 것,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다른 누구의 시선보다 '로렐'의 시선이 맘에 들어 그녀의 입장이 되어서 읽으며 따라가게 되었다.글이란 정말 쓰면 쓸수록 어렵다.리뷰 또한 누구의 입장에서 써야할까 난감할 때가 있다.난 주로 내 이야기를 쓰며 책의 내용도 쓰고 있는데 책의 내용만 쓸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야기로 가지를 뻗어가며 폭 넓은 지식을 전해 주어야 하는지 난감할 때가 많다. 자신이 쓰는 글이 점점 쓰레기처럼 여겨질 때가 있는데 절필선언을 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이해가 간다. 그정도 능력이 안되어도 말이다. 그런가 하면 우리는 어디까지 도덕성을 지키며 살아야 할까? 어디까지 덮어두고 살아야 할까? 조용히 넘어갈 수 있었던 잭,자신이 분명 큰 손해를 입을 것을 알면서도 그는 친구 숀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덮어두면 자신의 도덕성이 불편하기에 손해를 알면서도 털어 놓는다. 대학측에서 판단은 나중의 문제이다. 잭에겐.청소년용 책이면서 어른들이 필히 읽어봐야할 책인 듯 하다.살다보면 우린 O와 X의 사이에서 방황할 때가 있다. 무엇이 옮고 그르다고 판단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진정한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보게 하는 열린 생각을 갖게 하는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