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의 다른 책들을 그래도 나름 읽었는데 왜 이 책은 구매를 해 놓은지가 한참 되었는데 왜 읽지 않고 있었는지 모르겠다.그러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은 후에 다시 그의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에 우연하게 집어 들게 되었다. 에도가와 란포상 수장작이며 오늘날의 히가시노 게이고가 있게 만든 데뷔작인 <방과 후> 이 작품에서도 그의 섬세한 심리묘사와 함께 추리소설의 단골 메뉴인 '밀실트릭'을 교묘하게 한번 더 비틀어 줌으로 인해 재미를 더했다. 그런가하면 여고생들이 심리묘사와 양궁을 교묘하게 엮어 재밌는 추리소설로 거듭나게 함으로 인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게 하였다.

 

최근에 읽은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추리소설이라고 하기엔 좀 뭐한 한편의 동화와도 같다고 해야하나 뫼비우스의 띠처럼 연결되는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가 교묘하게 얽혀 정말 읽으면서도 따뜻한 기적을 만나는 것과 같은 작은 감동을 주는 소설을 만들어 냈는가 하면 <매스커레이트 호텔>에서는 손님처럼 머무르다 가는 '호텔' 모두가 가면을 쓰고 이곳에서 와 자신을 감춘 가면뒤의 삶을 이어나가듯 하는 이야기를 풀어내 지금까지의 그의 소설과는 조금 다르다 생각하며 읽었는데 그런 소설들을 만나다보니 처음엔 그의 글이 어떠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며 안읽은 작품을 골라서 읽어보게 된 것이 <방과 후>이다. 그는 대학교때 양궁을 한 경험을 살려 이 작품에서도 양궁부 고문을 맡는 여고 수학교사의 삶을 그린다. 이공계를 나온 그의 저력을 나타내듯 철두철미하게 이야기들은 서로 교묘하게 얽혀 있으면서 이 소설은 처음에 '밀실트릭'을 던져 놓고 모두가 밀실트릭에 집중하는 사이 또 다른 밀실트릭의 반전을 꾀한다.

 

밀실트릭과 알리바이,완전한 밀실트릭이란 있을 수 없다. 그것 또한 범인들이 교묘하게 만든 트릭일 뿐이다.그렇다면 누가 '밀실트릭'을 만든 것일까? 세번이나 죽을 뻔한 위기를 맞게 되었던 마에시마, 왜 누가 그를 죽이려고 하는 것일까? 무슨 이유로 자기를 죽이려 하는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그럴만한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 그는 죽을뻔한 것일까? 자신이 원해서 교사가 된 것도 아니고 집을 떠나 멀리 갈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교사가 되었고 결혼 또한 사랑보다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것처럼 하게 된 마에시마, 아이들에게 수학이 결코 재미있는 학문이 아니란 것을 알면서도 '기계'처럼 수업을 이어나간다.그런 그의 학교는 방과 후 '동아리'활동에 적극적이다. 양궁부며 육상부며 학교는 무엇으라도 지명도를 알리기 위하여 노력하지만 아직 이렇다할 성적이 없다. 그런 가운데 마에시마가 죽음의 표적이 되고 있다고 교장에게 말해도 교장은 귓등으로 듣기만 하면서 자신의 아들 결혼 문제만 논의하는 가운데 생각지도 못한 학생지도부 선생이 청산가리가 든 음료수를 마시고 죽게 되는데 밀실에서 죽음을 맞게 되고 그에 연관이 된 사람을 찾게 되는 경찰과 마에시마,그의 눈에 들어 온 사람들을 하나씩 캐보지만 딱히 알리바이가 드러나게 되고 난관에 부딪히는 가운데 가장행렬에서 두번째 살인자가 나오게 된다.

 

정말 '마에시마선생'을 노리고 누군가 살인을 저지른 것일까? 밀실트릭이라 여겼던 '첫번째 살인'에 의문점들이 드러나게 되고 오점 투성이의 여학생들의 생활이 속속들이 드러나게 되면서 정말 '살인'을 저지를만한 타당한 '이유'가 될까 하는 문제들이 거론된다. 여학생들은 어떤 이유로 남을 죽이고 싶다고 느낄까? 자신의 무엇을 침해 당했을 때 그런 생각을 하게 될까? 아직 어른이 아닌 '어른아이'라 할 수 있는 사춘기 소녀들, 그녀들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지며 먼 여고시절의 생각도 더듬게 만들면서 이야기 속으로 깊게 침잠하게 만든다. 그런가하면 여고의 두 살인사건과 함께 마에시마의 결혼생활 또한 순탄지 못함이 그려진다. 마에시마는 아내가 첫 아기를 가졌을 때 '아직'이라는 이유로 아내가 간절히 원하는 아기를 지우게 만들어 그녀 앞에서 아기이야기는 금기어나 마찬가지다. 그런 그녀가 이제 겨우 안정을 찾고 마트에 일을 나가는데 그녀의 아내가 요즘 뭔가가 변했다. 아주 미묘하게 변한 차이를 느끼는 마에시마,그는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부평초와 같은 나날을 이어간다.

 

마에시마를 노렸던 살인에 왜 다른 선생이 죽게 된 것이고 용의자로 올랐던 요코나 아소선생은 이 살인과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밀실트릭을 풀어낸 그녀는 왜? 교묘하게 이어지는 이야기는 복선을 따라가다 보면 범인을 알아낼 수 있는데 그 마지막이 또한 인상에 남는다. 범인을 만인 앞에 세우는 것도 아니고 경찰이 풀어내는 것도 아니고 선생이 두 살인사건에 대한 모든 것을 풀어내면서 그 또한 일대일로 풀어낸다. 어른에게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것들이 여고생들에게는 '살인'까지 가게 만든다.정말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문제가 죽음가지 이르다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충분히 그럴 수 있는 나이라고 본다. 나 또한 그 나이의 딸들을 둘이나 두고 있다보니 별거 아닌 문제에서도 크게 싸울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아이들은 그냥 넘길 수도 있는 문제에 걸려 넘어지는 나이가 또한 그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데 여고생들의 심리묘사와 학창시절을 잘 그려내며 추리소설속에 양궁을 또한 재밌게 잘 풀어내어 읽는 재미를 주는 추리소설인듯 하다. 저자의 추리소설에 대한 저력이 보인다. 너무 다작을 내는것 아닌가 하는데 그의 어디에서 그런 많은 이야기들이 샘솟아 나는지 궁금하다. 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던 저자 또한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는 이야기를 읽으니 더욱 올해는 책과 친하게 지내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보며 읽지 않고 쌓아 두었던 책들의 먼지를 털어내야겠다는 생각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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