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 만들어진 낙원
레이철 콘 지음, 황소연 옮김 / 까멜레옹(비룡소)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저자의 전작 <키스 금지 리스트>를 읽었는데 이 작품은 전작과는 판이한 SF 로맨스이다.미래는 어떤 세상이 올까? 생각해보면 인간세상과 별다르지 않겠지만 조작된 세상에서 인간과 똑같이 만들어 낸 클론이 인간을 데체하는 세상,그런 세상이 온다면 어떠할까? 겉모습은 인간과 완벽하게 똑같다고 해도 그들에게 영혼이 없다면,뛰는 심장에 피가 난다고 해도 인간과 똑같은 '영혼' 이 없어 그들의 능력이 다하면 폐기처분되는 그런 세상이 온다면 클론을 소모품처럼 쓰고 싶을까? 인간과 똑같은 클론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그런 인간이 많은 세상이 된다는 이야기이기도 할 것이다. 정이란 없는 픽팍하고 무언가 기계처럼 서로의 기능만을 중시하는,그런 세상이 오면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간과 인간 사이는 점점 멀어져 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고 씁쓸하기도 하다.

 

세상은 물의 전쟁 이후에 모든 것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천국'과 같은 섬이 있다. 그곳에 총독이 살고 있고 총독의 아내는 소모품처럼 집안에서 부리는 10대 '베타'인 클론을 하나 산다. 십대 베타는 너무도 완벽에 가깝도록 아름답고 겉모습이 완벽하지만 클론을 만들어 내는 루사디 박사는 십대 베타는 아직 미완성이라고 한다.하지만 외모 지성 모든 것이 완벽에 가까워 총독부인은 섬에서 처음으로 완벽에 가까운 십대 베타를 둔다는 우얼주의에 빠져 베타를 산다.그들의 삶에 반항을 하듯 그들의 곁을 떠난 딸 애스트리드를 대용한다는,자신의 딸처럼 역니다며 베타를 사오지만 베타인 엘리지아는 아들인 아이반의 운동파트너로 리젤의 언니역할등 그동안 베타가 누릴 수 없는 것을 누리며 인간과 비슷한 취급을 받으며 총독 집안의 모두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산다.

 

베타는 인간과 같은 맛을 느낄 수도 없고 감정을 느낄 수 없는데 엘리지아는 그의 시조의 기억이 전이된 것인지 물 속에 들어가면 시조의 애인이었던 남자의 환상을 만나듯 하면서 자신이 물과 너무 친하다는,다이빙가 수영을 너무 완벽에 가깝게 해낸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시조에 대한 아무런 저장이 없는데 그렇다면 시조가 수영선수나 혹은 다이빙 선수였다는 것일까?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천국과 같은 섬에서 사는 사람들은 좀더 자극적인 그들만의 '아타락시스'를 원한다. 총독부인은 그래서 베타인 엘리지아를 구매했고 아이반은 그가 스스로 만들어내는 각성제에 빠져 있다. 운동으로 느끼는 만들어내는 희열이 아닌 각성제에 의한 희열에 젖어 점점 강도가 높은 것을 원한다. 겉으로 보기엔 화목한 총독 가족이지만 그 안으로 들어가면 터지기 적전의 폭탄과 같은,식구 모두가 맘에 들지 않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엘리지아는 보게 되게 된다. 인간세상을 클론인 그녀의 눈을 통해 보니 그야말로 썩어가고 모든게 넘쳐나 감당이 되지 않는 부패의 온상지처럼 비춰진다. 그런 속에서 자신이 완벽한 인간이 아니면서 인간처럼 느끼는 이 기분 무얼까?

 

십대 베타를 반대하던 사람들은 엘리지아의 외모나 지성 수영실력등 모든 완벽에 가까운 능력을 보고는 십대 베타를 원하게 되고 그들이 부리던 베타가 자신들의 맘에 들지 않으면 소모품처럼 없애 버리기도 하는 비인간적인 일을 저리르게 된다. 그런 속에서 하나하나 새로운 것을 깨달아 가는 엘리지아,그녀앞에 타힐이라는 아이반의 친구가 나타나게 되고 완벽에 가까운 외모의 타힐이 사고이후 백팔십도 바뀐 인물이 되었다는 것을 친구들은 믿을 수가 없는데 엘리지아는 그를 보고 그의 비밀을 알게 된다. 엘리지아는 '반항기'가 되고 십대 베타는 반항기를 거치면 죽음에 이른다는, 그 이후는 아무도 직잠할 수 없음을 듣게 되고 그들은 함께 하는 일주일에 서로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되고 그들이 두려워하던 '반항기'를 맞게 된다. 다시 집으로 돌아 온 엘리지아를 아이반은 각성제의 힘을 빌려 겁탈하게 되고 그런 아이반을 죽이게 되는 엘리지아는 천국과 같다고 느낀 집과 섬에서 도망쳐 그녀만의 '자유'를 찾아 떠난다.

 

어딘가 그들에게 심어진 칩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클론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죽었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시조가 살아 돌아와 그들앞에 나타나 2부가 가디려지게 만든다. 총 4부작으로 계획된 이야기인데 첫 작품은 '엘리지아'가 주인공이고 그 다음 이야기는 엘리지아의 시조인 '즈하라'가 주인공이란다. 클론의 눈을 통해 보여지는 인간세상사는 정말 무덤덤하고 인간 스스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베타나 약물에 의존하는 그야말로 '인공적인 삶'이 씁쓸하게 그려진다. 그렇다면 인간이 만들어낸 '클론'은 어떠할까? 그들은 인간의 소모품으로 활용성이 없어지면 바로 폐기처분이 된다. 그들의 흔적이 사라져도 누구하나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다.클론이기에.클론이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하여 알게 되고 반란을 꿈꾸게 되면서 '신인류'는 그야말로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정말 누군가는 간절하게 '복제'를 꿈꾸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자신의 소중한 사람이 불의의 사고로 인해 잘못되었거나 질병으로 인해 복제가 필요할 수 있지만 인간의 소모품으로 '인간복제'가 이루어진다면 분명 큰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그들 또한 신인류라고 할 수 있는데 어디까지 허용을 해야할까.

 

나와 똑같은 클론이 있는 세상이라면 어떨까? 쌍둥이를 가끔 꿈꾸어 보기도 하지만 그리 좋지는 못할 듯 하다. 모든 것은 다 똑같다고 해도 '영혼' 이 없는 클론이라면 더욱 싫다. 그런 클론들이 꿈꾸기 시작한다. 자신들도 인간과 똑같다는,인간과 똑같은 삶을 살고 싶고 누리고 싶고 맛보고 싶고 영위하고 싶어한다.그야말로 신인류의 탄생이다. 하지만 인간들은 더 나은 삶을 자신들의 '소모품'으로 대체하려하고 위기를 느끼지 못한다. 문제다 그런 사회가 온다면. 인간은 클론화 되고 클론은 인간화 되어 가고 있는 사회,그런 사회에 대한 경고장처럼 여겨진다.돈이면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인간,그런 사람들에게 인간의 존엄성이 어떤 것인지 느끼게 한다면 인간이 되고 싶은 클론은 인간 세상이 그들이 보는 그런 아름다운 천국이 아니란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제 그들이 숨어 지내게 될 '덩굴 동굴'에서 펼칠 신인류의 삶은 어떤 것일까? 저자는인간의 내면을 섬세하게 표현해 낸다. 클론의 눈으로 보여지는 그리고 클론의 눈과 마음으로 느껴지는 내면을 섬세하게 표현해 내기도 하고 물의 전쟁 이후에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궁금하게 만드는데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가 정말 궁금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