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카니발 율리아 뒤랑 시리즈
안드레아스 프란츠 & 다니엘 홀베 지음, 이지혜 옮김 / 예문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 추리소설은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로 재미를 들여 더욱 관심이 가던 차였다.이 작품은 연재로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작가가 '율리아 뒤랑' 이라는 여형사 시리즈물로 쓴 작품이며 그의 미완성의 유작이 되어 더욱 관심이 갔지만 이 작가가 없었다면 '넬레 노이하우스도 없었다'라는 문구가 더 자극을 했던 것 같다. 내가 먼저 만난 작가는 '넬레 노이하우스'였고 '안드레아스 프란츠'라는 작가는 처음이었고 이 작품은 그가 끝까지 완성을 한 것이 아니라 '다니엘 홀베'라는 작가가 마무리를 한 작품이라 그 끝이 어떻게 되었을까도 관심이었다. 작가의 첫 작품부터 읽었다면 좀더 작품속의 인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겠지만 마지막 작품이니 그저 상상하는 수 밖에.

 

세 명의 여대생이 광란의 파티를 연 후에 독일에서 유학중이던 캐나다 여학생 '제니퍼 메이슨'이 살해되었다. 그리고 파티의 다른 참석자들 또한 이상한 행동과 충격 약물에 중독되어 있다.파티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젊은 여성은 피에 젖은 시트 위에 괴이하리만치 편안한 자세로 널브러져 있었다. 마치 죽음의 순간을 구원으로 받아 들이기라도 한 듯.' 성폭행을 당한후에 살해된 여성들은 대부분 '태아자세'를 취하고 있는데 제니퍼는 '구원'을 받은 얼굴과 포즈 또한 태아자세가 아니다. 죽음 직전에 무슨 일이 있었길래 함께 파티에 참여한 친구들이 발작적인 행동을 하는 것일까?

 

살인사건 현장에는 의문점이 많이 있고 파티에 참여한 사람들의 알리바이를 추적하는 가운데 대부분 술과 마약에 다량 노출되어 있지만 딱 한 명 '알렉산더 베르트람'이라는 인물만 파티에서 일찍 나갔고 술을 마지시 않았으며 정확한 알리바이를 가지고 있다. 이럴 때는 이런 사람이 제일 의심스러운 것이다. 완벽한 사람,함께 어울렸는데 왜 그만 술과 마약을 하지 않았고 알리바이가 완벽할까? 그는 놓아준다.아니 군인출신 아버지를 두고 부유한 집안의 외동아들인 알렉산더에게서 구린 구석이 아무것도 없이 완벽하여 그를 용의자 선상에서 제외를 한다. 과연 그럴까? 이제부터 겉과 속이 다른 알렉산더의 이중생활이 드러난다. 모범적인 외동아들인 듯 하지만 그의 생활은 비밀에 쌓여 있고 그만이 알고 있는 집안의 '비밀 방'이 있다. 왜 비밀방이 필요했을까.

 

겉은 평범하고 모든게 흠잡을데 없는 청년이 이중생활을 하고 있다. 소설은 '스너프 동영상'이라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깊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의 주축으로 끌고 나간다. 인간을 두 번 죽이는 것과 같은 잔인한 동영상,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게 마련인 세상, 알렉산더는 공급자가 되어 직접 사냥에 나서듯이 물색하고 촬영하고 마약과 술을 먹여 강간 살인까지 저지르며 참혹함을 담고 있아 수요자들에게 전한다. 그의 밤 생활은 상상 그 이상의 모습이지만 낮의 모습은 평범한 아들이고 모범적인 아들이다. 그 모습이 언제가지 유지될까.아니 자신의 먹이감으로 살해당한 이들이 과연 구원을 받은 것일까? <천국의 계단>으로 향하는 문에 향한 것은 누구일까.

 

그런가하면 이 사건을 맡은 뒤랑은 그 또한 납치범에게 납치되어 자신이 현장에서 만나는 참혹한 상황을 직접 겪었던 장본인이다. 아직 현장에서 뛰어도 될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을까 할 정도로 심한 충격에 빠졌던 뒤랑이 이 사건을 진두지취한다. 연쇄살인사건은 혼자서 푸는 것이 아니라 팀의 일원들이 모두 하나처럼 움직여주면서,그의 상대 프랑크가 제일 큰 공을 세우며 그와 티격태격하며 사건을 이끌어 나간다. 그녀 또한 연쇄살인사건을 맡으며 점점 자신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제니퍼의 살인사건은 그것으로 끝나나 했지만 몇 년 뒤이어 일어난 사건들로 인해 동일범,아니 '스너프 동영상' 으로 인해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이었음이 밝혀지며 반전을 가져온다. 추리소설의 반전은 읽는 독자도 물론 작가가 바뀌었으니 '그가 살아 있었다면?' 하고 생각을 하게 만든다. 꼭 이런 반전을 넣어야 했을까? 범인으로 등장한 '알렉산더'의 자신이 죽인 연쇄살인사건의 그들처럼 그 또한 죽음은 죽음을 불러오듯 그도 복수의 표적이 되어 '죽음'으로 마무리 되기도 하는 무거움이 흐르지만 '스너프 동영상'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볼 기회를 준다.

 

사람이 어디까지 잔인해질 수 있을까? 겉으로 평범했던 알렉산더,하지만 아버지의 강박관념 때문에 그는 이중생활을 하게 되었는지 모른다.그의 잔인함은 어디에서 나왔던 것일까? 밖으로 보여지는 것에서는 무엇하나 부족한 것이 없던 가정이 일순간 '알렉산더'라는 아들, '괴물'로 인해 모든 것이 바뀌었다. 읽으면서 소름끼친다. 이런 괴물은 더이상 나오지 말아야 하고 그런 피해여성들 또한 생기지 말아야 한다고 몇 번이고 생각을 하지만 우리의 현실 또한 늘 불안정한 사건속의 연속이다. 죽음은 죽음을 불러오고 복수는 복수를 불러오는 악순환,그 연결고리가 끊어져야 한다. 인간은 존엄한 것이기에. 음주,마약,성,살인 현대사회가 영원히 근절시키길 수 없는 문제들이 대두되어 무거운 감도 있었으나 저자의 갑작스런 죽음에도 불구하고 세상 빛을 보게 되었다는 것이 대단하게 느껴진다.저자의 전작들은 어떤 맛인지 한번 느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