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 스타일 - 지적생활인의 공감 최재천 스타일 1
최재천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노란 겉표지가 뭔가 '긍정'을 나타내는 듯도 하고 밝음을 선사하기도 한다. 그를 처음 알게 된 것은 <지식인의 서재>에서이다. 자신의 분야의 책들을 정말 다양하면서 많이 가지고 있으면서 혼자서 보는 것이 아니 모두가 함께 볼 수 있게 하기도 하는 그의 서재 이야기를 읽고 참 기분 좋았던 그래서 다음에 나온 책인 <과학자의 서재>를 바로 구매했지만 읽지를 못했다. 그리곤 다시 나온 <통섭의 식탁> 기회를 만들어 보려 했지만 아직 기회를 갖지 못했지만 '통섭'이란 이시대에 꼭 필요한 말이기도 한 듯 하다. 요즘은 그야말로 전문가 아닌 아마추어전문가들이 많은데 한가지에만 통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에 통하는,통섭의 책 읽기도 그의 책을 읽다보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최재천 스타일, 그의 스타일이라는 것이 무얼까 몹시 궁금했다. 읽다보면 그야말로 '최채전 스타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곰감이란 알며 사랑하는 것이다. 나는 애정 담은 관찰로 동물과 공감하고 의미 담긴 책으로 사람과 공감한다. 내가 끊임없이 책을 읽고 사람들에게 책 이야기를 즐겨 하는 이유는 그것이 세상과 대화하는 가장 매력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모두가 공감으로 진화하는 세상, 책 읽기와 글쓰기는 내 삶의 스타일이다.' 그가 좋아하는 것을 보면 정말 그와는 어울리지 않을 의외의 것들이 나온다. '춤,백팩..' 젊은이에게만 필요한 것이라 여길 수 있는 것들이 그와 너무도 잘 어울린다는 글과 함께 하는 일러스트를 보면 알 수 있다.

 

책은 여섯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Living편을 보면 그에 대하여 살짝 엿볼 수 있다. 9시부터 1시까지는 아무소리도 없이 절간과 같은 집에서 글쓰기를 한다는 것,그리고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옷차림이나 20대로 돌아간다면 '춤꾼이 되고 싶다면,망설이지 말고 해봐!' 라고 할 것이라는, 마음에 가지고 있지만 밖으로 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담아 낸 것을 보아도 그에게 얼마나 열정이 넘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아내와 함께 하는 시간 속에도 그의 지식탐구와 지적생활인으로의 생활들이 녹아나 있어 흐트러짐없는 그의 삶을 보는 듯 하다.

 

내가 접한 '인문' 에 관한 책들은 얼마 없다. 대부분 인문이나 자연이나 과학이런 류위 책들은 어렵다고 관심 없다는 이유로 그리 호감을 사는 책들이 아니다. 난 자연과 환경에 관심은 많은데 그가 짤막하게 풀어 놓은 책들이 대부분 낯선 책들이라는 것,그렇다면 얼마나 등한시했다는 것인가 <다이고로야 고마워>라는 책은 몇 번 보려고 하다가 안읽은 책인데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런 책들이 많이 등장을 한다. 짤막짤막하게 들려주며 해주는 책과 과학 인문에 관한 이야기들이 어려운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밀접하거나 혹은 쉽게 읽을 수 있는 것들도 다수 있는데 너무 멀리하고 살았다는 것.그가 논하는 책과 저자 중에 잘 알수 있는 사람은 '제인 구달' 그녀의 이야기는 다큐를 통해서도 보았지만 책은 아직 읽어보지 않았다. 아내와 함께 교회를 다니만 '진화론'을 믿는 통섭의 자연과학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어렵다기 보다는 재밌다. 좀더 자연과 환경 그리고 주위에 관심을 기울이게 만든다.

 

'나는 생물학 연구에서 어떻게 보다는 '왜' 라는 질문에 주목한다' 왜라는 질문을 가지도 주위를 살펴보면 눈에 보이지 않던 많은 것들에 대하여 호기심과 보이지 않던 것들이 더 많이 보이게 된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개미>라는 소설을 무척이나 긴 시간동안 관찰한 후에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듯 좀더 눈을 낮추어 보면 눈에 들어오지 않던 세계에 관심이 가게 되고 그렇게 그렇게 세상과 통하고 자연과 통하고 우리 인류가 살아 남을,모두가 한데 어울려 살아갈 길이 보이는 듯 하다. '최재천 스타일'은 그동안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분야의 책들에 관심을 갖게 만들고 자연에 좀더 관심을 가짐으로 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따듯한 시선을 갖게 만들고 그것이 공감하며 살아갈 수 있는 또 하나의 길임을 말하는 듯 하다. 세상은 분명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사람과 사람이 자연과 사람이 모두 함께 어우러져야 살 수 있고 단일이 아닌 '통섭'의 존재 이유를 그가 재밌게 풀어낸 책들에서 언제 다시 한번 공감해봐야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