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눈, 갈색 눈 - 세상을 놀라게 한 차별 수업 이야기
윌리엄 피터스 지음, 김희경 옮김 / 한겨레출판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인종 차별에 대하여 대항하던 마틴 루터 킹 목사가 1968년 4월 4일 살해 되었다. 이 이야기를 접한 초등학교 교사였던 '제인 엘리어트'는 이 이야기와 접목할 수 있는 실험극을 하나 생각해 내고는 아이들과 함께 해보기로 한다. 왜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아야만 하는가? 피부색이 다르다고 뭐가 다르기에 흑인은 '깜둥이'라 놀리면서 백인들과 함께 하면 안되고 그들보다 못하다고 여기는 걸까. 정말 백인은 우월할까? 어른들의 세대가 그렇게 받아 들이고 있기에 아이들 또한 당연한 듯이 대물림받고 있는 '인종차별' 엘리어트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녀의 수업은 <푸른 눈>과 <갈색 눈>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하루는 <푸른 눈>이 우월한 그룹이다. 백인에 비유할 수 있는 그들은 푸른 눈이기에 모든지 잘하고 주목을 받고 먼저 할 수 있다. 그리고 쉬는 시간도 5분 더 주어지는가 하면 운동장에서 놀 수 있다. 하지만 열성인 <갈색 눈>그룹은 무엇을 해도 푸른 눈에 뒤진다. 쉬는 시간도 줄어 들었고 푸른 눈이 먼저 해야 나중에 할 수 있고 무얼 해도 못한다는 선생님의 핀잔을 받는다. 그런가 하면 푸른 눈 그룹이 놀자고 하지 않으면 함께 놀 수가 없다. 운동자에서도 물론 운동기구를 가지고 놀 수 없다. 모든 것에서 선을 완벽하게 긋듯 <푸른 눈>과 <갈색 눈>을 나누어 놓는다. 그리고 아이들의 반응을 지켜 보고 그들과 하루 공감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그림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보기도 한다. 자신들이 갈색 눈을 가졌다는 이유로 푸른 눈보다 뒤쳐진다고 한다면 공부에 의욕이 생길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데 칭찬은 못할망정 '못한다,못한다' 하면 아이들은 어떻게 될까?

 

반응은 정말 생각보다 빠르게 나타났다. 우월하다는 열성그룹이라는 소리만으로도 희비가 엇갈리는데 거기에 칭찬은 못할망정 모든 것에서 뒤쳐지고 함께 어울리지도 못한다고 한다면 아이들은 어떻게 될까? 각양각색의 반응들, 그 반응은 정말 놀라웠다. 그리고 다음엔 두 그룹이 위치를 바꾸어 보는 것이다. 처음 실험과 두번째 실험날은 어떻게 다를까? 아이들은 '흑인'을 그동안 '깜둥이'라고 불렀다면 이 실험극을 통해 '깜둥이'에서 '흑인'으로 바뀌었는가 하면 어느 곳에서나 '차별'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며 자신들이 그 상황을 바꾸려 한다는 것. 한 반이 실험극에 참여를 했는데 그 파급효가는 실로 컸다.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가서 아이들 자세가 그동안과는 백팔십도 변화하고 성적도 쑥쑥 올라갔던 것, 강요를 한 것도 아니고 부모가 강제로 시킨 것도 아닌데 모든 면에서 향상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가 하면 자신들이 변하는 것은 물론 주위 사람들까지 변하게 만든 것이다.

 

나비효과,한마리의 나비가 날개를 퍼득인것 같았는데 그 파급효과는 실로 놀라워 점점 퍼져 나가 방송및 다큐로도 제작이 되고 책으로 나오게 된 것이다. 엘리어트가 그것을 처음부터 생각을 하고 실험극을 한 것은 절대 아닐 것이다.단지 마틴 루터 킹 목사가 흑인이라는 이유로 인종차별을 받아가며 살해되는 그 일련의 일들이 그녀를 변하게 만들었고 자신의 아이들에게 실험극을 통해 반대입장이 되어 본다는 개념에서 시작한 실험극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변화'하게 된 것이다. 차별이란 무엇인가? 단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남과 다르다는 이유로 우리가 알 수 없는 부분에서 '차별'은 너무도 많이 일어나고 있고 지금도 차별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내가 상대의 입장이 되어 본다면 차별이 있을 수 있을까? 눈에 보이는 차별도 많겠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 또한 너무 많다. 그런 사람들은 이 책을 읽어봐야 한다.

 

엘리어트의 '실험극'을 했던 아이들은 성장을 하여 오랜시간이 흐른 후에 '미니동창회'를 가지게 된다. 사고로 동창회에 참여할 수 없는 친구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모두 다 참여를 했다. 그들은 그룹은 남들보다 뒤쳐졌던 그룹인데 교사도 있는가 하면 자신만의 위치에서 그 때 받았던 차별수업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지금도 몸에 잊지 않고 실천을 하며 살고 있는 것. 그들은 차별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어른이 되었든 아이가 되었든 자신들이 받았던 '실험극'을 해봐야 안다고 한다. 남의 입장이 되어 본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사회에서 그런 '차별'에 대한 일을 많이 접하게 되지만 가정에서도 '차별' 이 많다. 형제간에도 그렇고 어느 부분에서나 차별은 존재한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우리는 얼마나 많은 '차별'에 노출되어 살아 왔는지 이 책을 읽다보면 뉘우치게 된다. 40여년 전보다 분명히 지금은 더 많은 차별이 존재하고 우리 안에 누적된 차별 제도 속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어느 순간 지배자의 입장이 아닌 피지배자의 입장이 되어 보는 '편견과 차별'의 선입견에서 한걸음 벗어날 수 있는 제인 엘리어트의 '차별 수업' 지금 우리가 처한 시대에 더 많이 필요함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