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내 맘을 몰라 - 앤서니 브라운이 그린 푸른숲 어린이 문학 27
재니 호커 지음, 앤서니 브라운 그림, 황세림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6월
품절


앤서니 브라운이 그림을 그렸다고 하여 더욱 읽고 싶었던 책,아빠는 내 맘을 몰라.한참 사춘기 소녀들이 많이 하는 말이다. '엄만 내 맘도 몰라주고' 아니 '모르면서'라는 말을 곧잘 딸들에게 듣는다.어디까지 알아 주어야 할까? 가까이 녀석들 마음 그 깊숙한 곳까지 들여다보고 있다고 생각을 하며 말을 하다보면 늘 녀석들의 마음 언저리를 배회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혹은 녀석들이 엄마의 맘 언저리에 발만 적시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을 가져본다. 서로의 마음을 모두다 헤아린다는 것은 같이 사는 부부라도 힘들고 부모 자식간에도 힘들다.하지만 요즘 아이들으니 자신들의 '존재감'을 알아주길 바란다.그런데 엄마는 일찍 돌아가시고 오빠와 아빠와 함께 사는 리즈,남자들은 왜 리즈의 맘을 몰라줄까.


선생님께서 칭찬을 하며 선물로 주신 '스케치북' 에는 '미술 시간에 멋진 작품을 선보인 엘리자베스 잭슨에게 이 스케치북을 상으로 수여함' 이라고 쓰여 있건만 오빠는 그런 상으로 받은 귀한 스케치북에 낙서와 같은 그림을 그려 놓았다. 그것을 보고 껄껄 웃으시는 아빠,정말 둘은 왜 리즈의 맘을 몰라준 것일까. 아빠가 모터사이클대회에 참가를 하여 함께 캠핑을 하게 되었다. 그렇게 하여 캠핑카에서 생활을 하고 있던 차에 리즈는 오빠와 아빠 때문에 화가 나서 스케치북을 들고 무작정 뛰어 나갔다. 그렇게 화가나서 달려나갔던 곳에서 리즈는 오빠가 낙서를 해 놓은 장을 뜯어내고는 그곳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지금 현재의 자신의 맘처럼 앞으로 달려가는 소녀를 그렸다. 마침 새가 날아가 새도 그렸다. 그러다보니 차츰차츰 마음이 가라앉았다. 그러다 그녀는 시간이 너무 늦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는 캠핑카로 돌아가려다 어느 할머니 한분을 만났다. 할머니는 아흔한살이라고 하셨지만 아직은 정정한듯 하신데 칼튼 홀 정원의 오두막에서 사신다고 하셨다.거기에 할머니는 예전에는 남자였다가 여자가 되었다고 한다. 왜? 지금 할머니는 여자인데 어떻게 남자가 되었었을까? 샐리 벡이라고하는 이 할머니는 이야기가 듣고 싶으면 다음날 정원의 오두막으로 찾아 오라고 한다.

아빠가 모터사이클 대회에 나가면 리즈는 심심하다. 관심이 없다기 보다는 관심이 다르기 때문에 오빠와는 다르다. 그래서 리즈는 전날에 만난 할머니를 생각하고는 칼튼 홀로 발걸음을 옮겼다. 비밀의 화원처럼 펼쳐진 정원이 반기는 곳,하지만 어른과 함께 입장을 해야 하는데 무언가 신비한 마력에 이끌려 그녀는 정원으로 들어가고 그곳에서 만난 여인상을 그림으로 그렸다. 무언가 다듬어진 나무들이 여인상을 호위하는 것 같기도 하고 무언가 신비하고 음침하면서도 무서운 기운이 느껴진다.그리곤 갑자기 전날 만난 샐리 벡 할머니가 나타났다. 그리곤 리즈의 그림을 보고는 자신의 지난 과거에 대하여,자신이 왜 남자였다가 여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가난했고 여러 형제들 속에서 먹을 것도 입을 것도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고 할머니는 돈을 벌리 위하여 공장에라도 가야할 상황,하지만 샐리는 오빠인 잭의 옷과 빵을 훔쳐 그곳을 나와 새로운 곳에 정착하게 되는데 그곳이 바로 칼튼 홀 정원이었던 것이다. 샐리에서 잭으로 바꾸고 직업도 구하여 일을 배우게 되었지만 몸의 성장을 막지 못하였던 것,그러다 하녀인 샐리와 나이가 똑같은 리디가 임신을 하게 되어 그녀를 모두가 의심하게 되어 샐리는 자신은 리디를 임신시킬 수 없는 사람임을,여자임을 밝히게 된다. 그동안 자신을 돌봐주고 일을 가르쳐 주었던 컴스티씨는 그에게 모든 일들을 가르치고 그곳에서 위암으로 돌아가셨기에 샐리는 그곳에 북박이 정원사가 될 수 있었다. 자신을 속이고 '샐리 벡' 아닌 '잭 벡'이 되어야 했던 샐리,하지만 그 시간동안 온전히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것이지를 깨닫게 되고 그녀가 원했던 '샐리로서의 자유' 때문이었는지 가족을 그동안 한번도 찾지 않았다는 것이다. 가족을 찾기엔 너무 늦은 나이다.


칼튼 홀의 정원사 '샐리 벡'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느라 아버지와의 약속 시간에 늦을 뻔한 리즈,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내 모습 그대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행복인지를 알게 되어 바비큐 파티에 분장을 하지 않고 자신의 모습 그대로 참가를 하겠다고 하는 리즈,오빠의 이름을 빌려 '잭 벡'으로 일자리를 얻고 정원사가 된 '샐리 벡'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지 느끼게 된 리즈는 자신의 존재감을 찾은 것일까. 만약에 리즈의 엄마가 있었다면 어떻게 변했을까? 지금처럼 아빠와 오빠 사이에서 방황하듯 하는 리즈가 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가져본다. 자신이 그림을 좋아하고 '이야기가 있는 그림'을 그리는 것을 알았다면 칭찬을 해주셨을까.엄마가 해주지 못한 칭찬을 샐리 벡 정원사 할머니가 칭찬을 해주고 나서야 자신의 모습을 찾고 자신감을 얻은 리즈, 왜 화가들은 남자만 있다고 생각하고 정원사는 남자만 있다고 생각하지. 샐리 벡 할머니처럼 정원사가 여자도 있고 자신도 그림을 그려 화가가 된다면.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이 한층 이야기를 좀더 신비스럽고 미로와 마법처럼 바꾸어 준 듯 하다.


아빠와 오빠가 모터사이클을 좋아하고 즐긴다면 리즈는 리즈대로 그림을 그리고 그림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자신감을 찾을 수 세계라는 것을 깨닫는 이야기.남이 알아주기를 바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고 그 일에서 행복감을 찾으면 열심히 하는 것이다. 샐리 벡은 처음부터 정원사가 아니었다. 자유를 찾아 잭 벡이 되어 집을 나오고 배고픔과 거리의 삶을 살지 않기 위하여 택하게 된 칼튼 홀의 정원사 허드랫일,그렇게 하여 평생을 그곳에서 정원사로 생을 마감하게 된 것이다. 누구에 의해서가 아닌 자신의 노력과 열정에 의하여 이루게 된 꿈, 그 속에서 자신을 찾으려면 성실해야 한다. '물론 그때도 행복한 순간들이 있었지만,지나고 나서 생각해 보니 온전히 나 자신으로 살아갈 때가 훨씬 더 행복했어!' 내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것은 타인이 아닌 바로 '나' 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