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같은 날은 없다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61
이옥수 지음 / 비룡소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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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이 평화로워야 사회 문제도 덜 발생을 하는 것 같다. 요즘은 특히나 학교폭력이다 청소년폭력이다 하여 점점 갈수록 아이들이 폭력적이고 앞 뒤 가리지 않고 행동을 하여 안팎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가르치는 것이 힘들다. 나 또한 청소년기의 딸들을 키우고 있지만 내 의견을 내세우기 보다는 녀석들을 의견을 들어주고 맞추어 준다고 생각하는데도 녀석들에겐 늘 부족한 부모로 저희들과 세대차이가 나는 엄마로 간주될 때가 있다.하지만 내 경우에도 비추어보면 한 집안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온전한 관계,평화롭거나 아이들 앞에서 이미지만 행복한 부부가 아닌 정말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고 또 그렇게 생활하는 집의 아이들은 삐뚫어나가는 경우가 드문 듯 하다. 가정이 곧 단란하다는 것이다.

 

강민 강수 두 형제를 키우며 있는 가스배달을 하는 아버지는 집에서 툭하면 폭언에 큰아들인 강수와 치고 박고 싸우기 일쑤이다. 그 화는 고스란히 강민에게 내려오고 강민은 애꿎은 찡코에게 되풀이 된다.그러다 정말 강민이 일냈다. 그날도 형이 오토바이 사고를 내고 들어와 아빠와 치고 박고 싸우는 소리에 강민의 화 게이지는 점점 올라고 둘을 정말 죽여버리고 싶을 정도로 화가 나서 나가려고 문 손잡이를 잡으려는 찰나 찡코가 팔을 물었다. 아니 자신에게 대들었다. 화가 난 상태에서 개가 그러니 녀석은 개에게 분풀이를 하듯 개를 때리고 던지고 그렇게 하여 찡코는 급기야 움직이지도 않고 피범벅에 죽고 말았다. 거실에서의 싸움은 찡코의 죽음으로 인해 조용해졌지만 난 뭐냐고,왜 내가 찡코를 죽여야 하는가.찡코는 피부병이 심해 누군가가 버린 강아지를 주워다 강민이 키운 것이다. 그 또한 우여곡절 끝에 집에서 키우게 되었는데 자신이 죽였다고 해도 이 집에서 자신 편인 것은 찡코 밖에 없다. 녀석이 그립다.

 

강민이 집 밖에서나 공원에서 찡코를 학대하는 것을 본 미나는 옆집에 사는 누나다. 폭식증에 외삼촌 광고회사에서 일하지만 그녀 또한 지금의 거대한 몸이 되기까지는 '오빠' 와의 문제가 있었다. 맞벌이 엄마와 아빠 때문에 늘 오빠에게 맞고 폭력을 당하고 그렇게 하여 그녀 또한 오빠와의 관계가 그리 좋지 않다. 그런 이유로 그녀는 지금의 자신이 되었다고 본다.그런 그녀가 정신과 치료를 받으러 갔다가 책상위에 놓인 찡코의 사진을 보면서 찡코의 알 수 없는 신호를 받게 되면서 옆집 일에 끼어 들게 된다. 왜 깡마른 녀석은 찡코를 죽여야만 했을까? 그리고 왜 그집은 날마다 싸움이 끊이질 않을까? 강수와 강민 형제 사이도 그리 좋아 보이지 않는다. 형제가 낯설게 행동하는 것에 그녀는 궁금하다.

 

말 못하는 '개'라고 하여 주인이 일삼는 폭력의 주범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들 또한 감정이 있고 무언가 우리에게 말을 하고 있다. 독특한 캐릭터인 '애니멀 커뮤니케이터'라는 것을 내세워 동물과 인간 그리고 인간과 인간, 좁게 파헤쳐 들어가면 형제간에 아니 집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하여 다르고 있다. 애니멀 커뮤니케이터가 인간과 동물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저마다 아픔을 간직한 사람들의 가슴에 뭉친 '화' 를 풀어 주는 역할을 한다. 아니 화가 생기게 된 적접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그 원인을 들여다 보게 된다. 그러면서 살짝 강민의 일상에서 가정폭력은 학교폭력으로 불거질 수 있음을 이야기 힌다. 가정폭력은 바로 사회문제로 커질 수 있는 것, 쉬쉬 덮어버렸던 문제들이 결국에는 곪아 터져서 더 큰 문제로 발전하여 사회를 좀먹을 수 있는 것이다.

 

서로가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강수에게는 엄마가 없는 대신에 자신이 강민에게는 엄마이기도 하고 아빠이기도 한 보호자였던 것이다. 자신의 삶이 없다.늘 어린 동생을 챙겨야 했던 그 시간 속에서 자연적으로 폭력이 행사되기도 했던 것인데 그것이 아버지와의 마찰로 인해 더욱 겁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되고 악은 악을 낳는 '악순환'을 가져 온 것이다. 아버진 엄마 없이 크는 강민이 불쌍해서 늘 감싸고 돌았는데 그것이 강수에게는 안 좋게 비춰진 것, 그들은 서로간에 대화를 하여 풀거나 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폭언과 욕설로 악을 계속적으로 나으며 지금 이 순간까지 온 것이다. 그것이 강민이 찡코르 죽이게 되고 학교 친구인 근수와 싸우게 되고 점점 너울은 커지게 되고 어떻게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게 되는 아버지, 서로간에 소통과 교감이 없었던 것.그들은 가족이라 할 수 있을까.한 집에서 살고 있지만 남보다 못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를 잡아 먹지 못하여, 아버지는 큰아들을 큰아들은 동생을 물어 뜯으며 살고 있었던 것,그것이 단지 엄마의 부재에서 오는 문제일까? 엄마 없이도 잘 크는,잘 되는 가정이 얼마나 많은데. 서로를 이해하고 들여다보려 하지 않은 것,역지사지라고 서로의 입장을 바꾸어 놓고 생각해 본다면 답은 간단하다. 하지만 서로의 목소리만 키우려고 했지 상대의 목소리에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았던 것이다.그렇다면 지금,바로 이 순간이 문제를 해결할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타인의 아픔과 문제를 들여다보면 비로소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미나' 씨, 그녀 또한 엄마와도 오빠와도 언젠가는 풀어야 하는 '매듭' 이 있다. 강민네 일을 겪으면서 자신의 문제를 비로고 보고는 자신 또한 지금 이순간 매듭을 풀어야 함을 알게 되는 미나씨, 그렇다면 찡코는 죽었을까 안 죽었을까? 강민과 강수 그리고 아버지가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하여 그들은 서로의 입장이 되어보기도 하고 역할극을 통해 문제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를 한다. 정말 바람직한 방법이다. 문제를 알면서도 회피하는 가정이 있는가 하면 강민의 아버지처럼 문제를 파악하고 도망가려하지 않고 모두가 참여를 하여 부딪히려는 자세가 너무 좋다. 그리하여 처음부터 많은 것을 바라지는 않지만 조금씩 조금씩 변화되어가는,회복되어가는 화목한 가정,아니 교감과 소통이 있는 가정으로 변모를 한다. 나 또한 사춘기의 딸들과 애견을 11년을 키우고 있어서 몇 번이나 눈물이 글썽글썽,가슴 뭉클하던지. 감동이 있고 가족의 문제를 어느 누구 혼자서가 아니라 모두가 함께 나서서 풀어나가는 자세가 너무 좋았고 결말이 해피엔딩,완전한 가족으로 거듭나서 좋았다. 오월은 가정의 달, 가족의 소중함이 더욱 절실한 달이기도 한데 한 권의 책에서 진한 감동을 전해받고나니 나 또한 딸들에게 전화를 하여 목소리를 듣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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