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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초보에서 달인으로 거듭난 소셜마케터 미사키
이케다 노리유키 지음, 최희승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요즘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모르면 젊은 세대들과 공감을 나눌 수 없을 정도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는 무척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하여 하고 있다. 나 또한 어찌하다보니 '소셜시대'에 편승하여 '소셜화'되고 있듯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하고 있다. 물론 블로그는 오래전부터 운영하고 있지만 모든 사이트의 블로그를 모두 다 잘 관리한다는 것은 힘들다. 그렇다고 트위터나 페이스북도 정말 어느 이름난 누구처럼 잘 관리하는 것도 아니고 '달인'의 경지에 이를 정도로 잘 알고 있는 것도 아니다. 모두가 초보이지만 그런대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한다. 소셜로 날 PR하는 것도 아니도 마케팅을 하는것도 아니기에 이 수준에서 만족을 하기도 하지만 그런 세계에 너무 빠져 들면 '자신'을 잃어 버리는 것 같아 적절하게 이용을 할 뿐이지 얽매이지는 않는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블로그는 개인의 PR뿐 아니라 기업의 PR및 마케팅에도 적절하게 잘 사용되고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출판사들의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자주 이용하고 있기에 그 용도가 어디에 쓰이는가는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이용한다고 모두가 '대박' 이 나는 것은 아니다. 이용자가 늘어 난다고 해도 마케팅에 변화를 기대한다는 것을 글쎄? 이런 방면에 종사하는 것도 아니지만 내가 소셜시대에 살고 있고 나 또한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기에 '마케팅' 이나 '기업'에서는 어떻게 사용할까 하고 궁금증에 읽어 보았는데 소설형식이라 재밌게 읽을 수 있으며 소셜 생초보였던 미사키가 소셜마케터가 되면서 겪는 우여곡절을 따라가다보면 '아하' 하고 재밌게 그 장단점을 이해할 수 있다.
난 처음에 트위터를 하면서 '리트읫'인 'RT'가 무엇인지 '맨션'이 무엇인지 몰랐다. 트친 트친하기에 그것은 알아 들었지만 '팔로워'나 '팔로잉' 등 내가 해보지 않으면 이해하지 못할 단어를 트위터계정을 만들고 블로그와 연계를 하면서 블로그에서 쓴 글을 보내고 그리고 트위터에서 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출판사나 그외 트친들의 글을 '리트읫'하거나 맨션을 보내면서 그 세계를 조금씩 알아갔다. 너무 빠져들다보면 그에 보내는 시간이 많이 걸려 내 생활을 방해 받기에 가끔 시간을 내서 들어가 보기도 하고 시간이 날 때 짬을 내어 보기도 한다.트위터활동을 한다고 하여 내 블로그가 PR되는 것은 많겠지만 그렇다고 내게 퍽이나 도움이 크게 되었다고 볼 수 없는 것 같다.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미사키와 다쿠야 그리고 스승이라 할 수 있는 이라가시의 이야기 속에도 그런 장 단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기업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만 열어 놓으면 금방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 믿고 있지만 그렇지가 않다는 것이다.
'마케팅 목표는 매출이나 이익이라는 것. 그리고 그 달성을 위해 정말 많은 부서와 담당자가 관련되어 있다는 것,한편 커뮤니케이션 목표는 광고나 PR, 인테렉티브 마케팅이나 소셜마케팅의 노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지표라는 것. 소셜마케팅 담당자에게 매출이라는 큰 경영지표의 달성을 바라면 안 된다는 것.' 미사키와 다큐야는 이라가시의 가르침을 그들의 일에 직접적으로 적용을 시킴으로 해서 기업이 소셜을 이용하여 '이익'을 극대화 시키려고 하지만 이익에만 기대할 수 없다는,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어떻게 이용하여 개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냐가 또한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재밌게 소설형식을 빌어,더구나 다쿠야는 속으로 점점 미사키를 좋아하는 러브라인을 첨가하면서 이야기를 더욱 재밌게 이끌어 간다. 하지만 이 또한 트위터나 페이스북등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재미가 없을 듯 하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하고 있다면 한번 읽어보면 재밌을 책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