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고 정치 - 김어준의 명랑시민정치교본
김어준 지음, 지승호 엮음 / 푸른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폼 잡는 이론이나 용어 빌리지 않고,일상의 언어로 정치를 이야기해보자고. 평소 정치에 관심 없는 게 쿨한 건 줄 아는 사람들에게, 그 놈이 그 놈이라는 사람들에게, 좌우 개념 안 잡히는 사람들에게, 생활 스트레스의 근원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정당들 행태가 이해 안가는 사람들에게, 이번 대선이 아주 막막한 사람들에게, 그래서 정치를 멀리하는 모두에게 이번만은 닥치고 정치, 를 외치고 싶거든.시국이 아주 엄중하거든,아주.' 내년이 벌써 대선이다. 아니 대선이라고 해도 별 기대치가 없다. 나와 같이 정치에 문외한이거나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그 놈이 그 놈이라는 사람들에게' 라는 그 단어에 나 또한 포함된다고 생각되기에 별 기대없이 읽게 되었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빠져들며 그의 앙큼한 욕인 '씨바'에도 익숙해질 무렵,어제 보았던 <부러진 화살>이 되살아는 느낌은 뭐지.

 

대선에서 누굴 찍어야 할까? 누가 가장 대표하는 얼굴에 어울릴까? 누구가 생각이 다르고 보는 관점이 다르겠지만 그는 그만의 방식으로 시국을 읽어준다.그의 말처럼 일상의 언어로 간간이 욕까지 섞어가면서 이야기를 해주니 정말 속이 시원하기도 하다. 그가 '조국애'를 내세우며 조국의 <진보집권플렌>을 보고는 뭔가 답답했던 모양이다. 그에게는 그가 대선의 인물로 그를 꼽았는데 그는 자신의 의자를 빼듯 했으니 그런 그를 의해 그가 나섰다. 그야 말로 판을 제대로 읽어야 제대로 찍어서 시국에 꼭 맞는 사람을 한번 뽑아 보자는 것이다.그렇다면 대선에 꼭 어울리는 그런 '완벽한 인물'이라고 정해진 사람이 있을까? 완벽하리라고는 볼 수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후회를 가져오지 않을, 시국과 국민의 입맛을 충족시켜줄 그에 가까운 인물이 따지고 보면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그는 정치판을 일상의 언어로 늘어 놓는다.하지만 그가 내뱉는 것들이 쉽게 그리고 속시원한 소화제처럼 잘 읽히고 막힌 속을 뚫어 주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점점 늪에 빠지는,읽어나가면 나갈수록 진흙탕에 빠져드는 기분은 뭘까? 우리 대한민국 정치판이 현시국이 이랬어. 이런 세상에서 온전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대견하다고 봐야하나.

 

부러진 화살과 닥치고 정치 뭔가 비슷한 느낌은 뭘까

어제 본 영화 <부러진 화살>에서는 사법부와 김경호교수의 싸움이었다. 석궁사건, 석궁을 쏘긴 했지만 우발적 발포였는데 그 화살에 담당 판사가 맞지 않았다.그런데 그는 석궁에 맞아 상처를 입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런닝과 겉옷에는 피가 묻어 있는데 중간에 입은 '와이셔츠'에는 피가 묻지 않았다. 정말 아이러니 아니 환타스틱한 이야기 아닐까? 그렇게 하여 '없는 진실' 을 가지고 거짓과 진실 공박에 나선다. 과연 증거물과 증인들의 이야기는 모두에게 받아 들여질까? 개인이 그랬다면 받아 들여지지 않았을텐데 그 각본을 사법부가 썼기 때문에 받아 들여진다는 것이다. '법' 이라는 허울 좋은 껍데기 뒤에 숨어 있는 법조인들, 그들은 법이란 잣대를 가지고 자기들 멋대로 휘둘러댄다. 하지만 모두가 힘이 없어 기죽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는 그 누군가가 김경호교수가 되었지만 그는 법조인보다 더 법조인화 되어 공격을 한다. 아니 자신의 지키고 옳지 않은,법의에서 군림하려는 그들을 응징한다. 그의 날카로운 눈빛에 사로잡혔던 시간들이 아깝지 않았는데 그 뒷맛이 씁쓸한것은 아니 그 영화와 <닥치고 정치>는 무언가 닮아 있는 듯 느낌이 들었다. 없는 진실을 '사실화' 하기 위하여 법을 맘대로 휘두르는 사람들처럼 우리 정치판이 딱 그모양이다. 정말 눈뜨고는 못봐줄 환타지고 팩션이고 어느 추리소설보다 재밌는 완벽한 추리소설이다.

 

그런 정치판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이 무언가 '알고' 찍는다면 그런 오류의 역사를 미연에 방지,아니 그런 시국을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그는 그만의 방식으로 정치판을 정리한다. 그야말로 동물의 세계인 '사파리' 와 같은 좌우의 세계, 하지만 어느 누군가를 내세운다고 지금까지 발생한 오류들이 발생하지 않을까? 물이 조금 덜 흐려지느냐 아님 정말 진흙탕처럼 더렵져 지느냐인듯 하다. 국민이 받아 들이는 세상은 늘 똑같다. 그러니 ' 그 놈이 그 놈이다' 라는 말이 나오지. 알면 알수록 알고 싶지 않은게 정치이고 그 세계에서 노니는 사람들이다. 그런다고 나의 시계가 돌아가지 않는 것도 아니고 자신들의 오물을 덮으려 추잡한 연애사나 그외 대형사건들을 폭탄터트리듯 하는 세계 정말 역겁다. 내가 찍지 않는다고 해도 누군가는 찍고 누군가는 당선이 되어 대표의 얼굴이 되는 것이 대선이다. 어찌보면 아는 자들이 더 찍지 않을 것이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했듯이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삼삼오오 모이면 하는 이야기가 정치얘기다. 하지만 쉽게 아니 속시원하게 그 내막을 말하기엔 뭔가 껄적지근하다. 아니 그렇게 한다면 정말 어느 개그맨처럼 될 수도 있고 시끄러운 '나꼼수' 처럼 될수 있는 아직도 완전한 자유가 보장된 그런 사회는 아닌듯 하다.

 

요즘 '추리소설'에 빠져서 몇 권 읽었는데 이 책이 요즘 읽은 추리소설 중에서 가장 재밌는 추리소설이며 환타지였다. 내가 읽어서 껄끄러웠지만 누구에게라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어느 누구는 말했지만 아는 만큼 더이상 알고 싶지 않은 세계도 있다. 아니 보이지 않는 세계도 있다. 양파처럼 몇 겹의 껍질에 쌓여 더이상 보여주지 않으려고 서로 단단하게 자신들의 울타리를 만들어 놓고 있는 사람들, 그들에게 그는 계란을 투척하듯 '쫄지마,떠들어도 돼' 하며 시원하게 그만의 '판읽기'를 보여 주지만 막상 대선이 다가오면 누굴 찍게 될까. 아니 어느 누구를 위에 올려 놓아야 제대로 올려 놓았다고 볼 수 있을까. '연애하가 보면 찌질한 것도 하고 유치한 짓도 하게 마련인데, 때론 오바해서 자기감정을 표현해야 하기 도 하고, 때론 상대방의 억지스러운 요구에 응하기도 해야 하잖아. 정치는 대중과 연애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런 감각을 가져야 한다는 거잖아?' 정치도 연애하듯 한다면 국민의 입장에서는 좋겠지만 그 연애라는 방식이 모두가 다르기 때문에 그 또한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어찌되었든 간에 알고 찍는다면 무언가 달라지지 않을까? 아니 시국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난 읽어도 시국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듯 하다. 그저 그동안 흐름이 끊겨 있던 맥을 그가 이어주었다는 것,그리고 맥힌 속을 시원하게 뻥 뚫어 주었다는 것이다. 그 두가지로도 읽을만한 책이고 권하고 싶은 책이라는 것. 그리고 대선 전에 읽어보면 더 좋을 책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불편한 진실'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역시나 불편한 진실은 불편한 진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