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집의 살인 집의 살인 시리즈 2
우타노 쇼고 지음, 박재현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저자의 작품은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밀실살인게임>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3권을 읽었는데 처음 만났던 작품부터 빠져 들어 몇 권 더 구매를 해 놓고 있다가 이 작품을 읽게 되었다. <흰집의 살인>은 '집의 살인' 중에서 두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움직이는 집의 살인> 그리고 이작품과 < 긴집의 살인>으로 이어진다는데 이 작품을 읽고 나머지 작품이 궁금하여 <긴집의 살인>을 주문했다.

 

추리소설은 워낙에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 들기도 하거니와 저자마다 그 특성이 약간씩은 있는데 '우타노 쇼고'는 이 작품에서 '시나노 조지'라는 탐정을 내세워 살인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그렇다고 그가 '살인사건'을 완벽하게 파헤친것은 아니다. '범인에게 완패' 라고 할 정도로 그는 바깥으로 드러난 살인사건은 해결을 하지만 그 안의 깊은 곳에 숨겨져 있던 밑바탕은 파헤쳐내질 못한다. 어쩌면 그런 면을 남겨 놓은 것은 저자가 독자로 하여금 인간의 심리와 욕망이 얼마나 무서운것인지 느껴보라는 의미인지도 모르겠다.

 

한겨울의 흰 눈에 덮힌 별장,그곳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그것도 완벽한 '밀실'이다. 추리소설 하면 기본적인 트릭이 밀실트릭이다. 하지만 이 밀실이라는 것이 범인이 만들어 놓은 밀실트릭이 있는가 하면 이 소설처럼 범인은 밀실을 원한지 않았지만 어찌하다보니 모든 살인사건이 '밀실화' 된 소설이 있다. 밀실로 하지 않고 오픈화하려고 했지만 밀실화 되어 당혹해 하는 범인,하지만 두번째 살인사건도 생각지도 못한 강도 5.0의 '지진'이 일어나면서 밀실화 되었다. 그렇다고 세번째 살인사건이 밀실이 아니었을까, 그 또한 시체는 집 밖에 있었지만 흰 눈속에 갇힌 별장이니 외부인이 차단된 상태라 '밀실'이라 할 수 있다.그렇다면 범인은 별장에 함께한 사람들 중에 한사람인데 그들은 오래전 사건도 있고해서 경찰에 알리는 것을 꺼려한다. 그렇다면 누군가는 나서서 범인을 색출해 내야 하는데 외부에 알려지지 않고 범인을 잡아 낼 그런 인물이 별장안에는 없다. 이카리 사장의 딸인 시즈카의 가정교사로 와 있던 이치노세는 자신이 알고 있는 탐정을 소개한다.그가 바로 '시나노 조지' 이다. 경력이 있는 전문탐정이 아닌 몇 개의 사건을,그것도 경찰이 진범을 잡아 내지 못한 사건을 해결해낸 이치노세의 말에 의하면 뛰어난 탐정이라 그를 받아 들이기로 한다.

 

그러나 눈이 계속 내리고 있어 그는 첫번째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바로 오려고 했지만 눈 때문에 별장에 들어오지 못해서 두번째 살인사건이 나고 난 후에 별장에 오게 된다. 그를 위해 첫번째 살인사건 현장을 사진으로 찍어 간직해 놓았던 이치노세는 그가 도착하자 사건의 전말을 세세하게 들려준다. 이카리의 딸 시즈카가 타살되고 난 후 이카리의 여동생인 에이코가 살해된다. 그것도 청산가리중독타살, 이 또한 추리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것이다. 모두가 모여 커피를 마시고 있던 현장에서 갑자기 한모금 마신 커피로 인해 죽어간 에이코, 모두의 눈 앞에서 살인사건이 벌어지지만 누구를 딱히 살해범이라고 지목하기가 어렵다. 누굴까? 누가 어떤 이유로 인해 그녀를 죽인 것일까? 한사람은 딸을 잃었고 한사람은 아내를 잃었다. 그것도 가족이 모인 별장에서 말이다.그들을 죽음으로 몰고 간 그 밑바탕에는 무엇이 깔려 있을까? 돈을 놓고 한판 벌이는 가족간의 욕망싸움일까 원한 질투에 의한 싸움일까.

 

시나노 옆에서 이치노세는 그만의 추리로 살인사건의 연관성을,아니 피의자를 찾아 나선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이카리의 전처의 자식인 조로아스터교를 믿고 별장 옆에 특이한 형태의 별채를 지어 사는 '데쓰야' 뿐이다. 이치노세의 말에서 비롯되어 갑자기 피의자는 '데쓰야' 모자에게로 관심이 쏠린다. 이카리 집안의 돈을 물쓰듯 하는가 하면 창고에 있던 명화들을 팔아 이혼을 당한 노리요,과연 그들이 범인일까? 그들을 범인으로 보기엔 어디엔가 헛점이 많다. 눈 위에 찍힌 그들의 발자국과 거꾸로 매달려 있던 시즈카의 시체 그리고 에이코의 죽음까지 그들과는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 시즈카의 사건에서는 시체는 샹들리에에 거꾸로 매달려 있기도 했지만 완벽한 밀실이었다. 그것도 천장도 높은 건물의 3층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이었는데 별채에 있는 데쓰야가 그럼 살인사건을 저지르고 하늘로 날아갔을까.  

 

에이코의 죽음 이후 모두는 조마조마하다. 그러던 찰나 이카리의 젊은 후처이고 젊은 시절 술집에서 일했던 시즈카의 엄마 하루코가 데쓰야가 있는 곳인 별채 앞에 죽어 있다. 그렇다면 별장에서 죽은 시체가 하늘을 날아서 별채로 갔단 말인가,이렇게 눈이 내리는 산 속의 별장에서.별장에 있던 사람들은 시나노탐정이 이 사건들을 해결하지 못할 것으로 본다.그에게 시간을 주지만 그는 나타나지도 않고 해결을 못하니 도망갔다고 생각하는 찰나,그는 노리요까지 데리고 와서 모두에게 속시원하게 사건을 이야기 해주기는 커녕 이카리와 주치의만 데리고 들어가고는 별장을 이치노세와 떠난다. 그렇다고 이치노세에게 확실하게 사건의 정황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준것도 아니라 이치노세 또한 사건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그러던 참에 그의 앞에 나타난 사람,그는 사건의 전말을 이야기 하듯 노트를 전해주고 간다. 솔직히 말하자면 <흰집의 살인>의 범인은 아니 사건은 '첫 장' 에 모두 드러나 있다. 저자는 사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 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다. 하나의 삐뚫어진 마음에서 출발한 일련의 일들이 얼마나 무모한 살인사건으로 이어졋는지,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사악하고 무섭고 그리고 그 끝을 알 수 없는지 이야기 한다.

 

이 작품은 저자의 초기의 작품인듯 한데 무언가 추리소설의 틀에 맞추려 한 듯한 느낌이든다. 그의 다른 작품들 보다는 정형화된 추리소설을 읽은 듯한 느낌이 나기도 하고 연작인 '집의 살인'을 더 읽어 보게도 하지만 탐정으로 등장하는 '시나노 조지'의 활약상이 완벽하게 드러난 작품이 아니라 다른 작품에서 미흡함을 보충하게 한다. 사건은 해결했으니 그 완벽함을 풀지 못해 당당하게 범인에게 완패를 선언하는 '시나노' 다른 작품들에서는 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다. 첫 장에 드러난 범인 때문에 정말 범인을 쉽게 찾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가 않다. 계획한 살인도 있지만 우발적인 살인까지 끼어 있어 독자로 하여금 나름 진범을 찾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하지만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인간의 욕망이 얼마나 처절한 결말을 불어 오는가 씁쓸함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