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배, 권력의 뒤안길 -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정치 쟁점 읽기
전웅 지음 / 청아출판사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배하면 떠 오르는 인물은 단연 정약용과 정약전 그리고 김정호이다. 얼마전에 읽은 김훈의 <흑산>에서는 정약전이 흑산도로 떠나게 된 배경과 그와 함께 했던 인물들이 왜 죽어가야 했으며 민초들의 삶이 어떠했는지 그려내어 실감하며 읽어 내렸었다. 다른 소설들이나 이야기에서는 정약전 그가 흑산도에 가서 산 삶이나 생활을 다루었다면 <흑산>이라는 소설은 그 전 배경이나 인물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이 왜 유배를 떠나야 했을까? 두물머리를 떠나 멀리 전라도 강진까지 내려가 긴 세월동안 권력의 뒤안길을 걸어야 했던 정약용 그리고 바다로 둘러싸인 섬 흑산도에서 육지로 향하는 그리움으로인해 차츰차츰 인생의 빛을 잃었던 정약전, 그들이 유배를 떠나야 했던 그 밑바탕에는 '천주교' 라는 서학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배인' 하면 정권다툼에서 피해자가 되어 혹은 나라가 망하여서이다. 이 책에서는 크게 네부분으로 나누어 1부 유배를 떠나는 사람들 ,2부 망국의 왕과 신하들 3부 권력 다툼의 소용돌이 속에서 4부 유배인의 뒤안길이라 하여 구분지어 놓았다.

 

유배는 사람만 가는것이 아니었나보다. 아니 대부분 남자들만, 양반들만 유배를 간줄 알았는데 책을 읽어보니 그게 아니다. 양인뿐만이 아니라 일반 백성들도 여자들도 유배를 갔다. 그리고 코끼리까지 유배를 간 사실이 있다. 코끼리가 왜 유배를 갔을까? 갔으면 어디로 유배를 갔단 말인가 역사를 밑바탕으로 하여 역사 속에 감추어져 있던 사실들을 모두 꺼내어 하나로 엮어 놓은 것처럼 '유배' 에 관한 역사를 모두 읽을 수 있다. 유배인들이 유배지에서 제일 힘들었던 것은 아마도 '외로움' 일 것이다. 탱자나무나 가시울타리로 사방을 빙 둘러 놓아 세상과는 담을 쌓아 놓았기에 그 속에서 홀로 겪고 이겨내야 했던 외로움이란 말로 다 할 수 없었으리라. 그리고 대부분 유배지는 사람들이 살기 힘든 섬이나 그외 외지이기 때문에 교통이 발달하지 못했던 그 시대에는 더했으리라 본다.

 

그렇다면 유배를 갈 때 필요한 여비는 어찌했을까? 사극에서는 대부분 죄인들을 호송하는 나무로 엮은 가마처럼 된 것에 태워서 사람들이 들고 가는데 그도 아니었다는 것이다. 말을 이용하거나 먹거리를 개인이 부담해야 했다는,그런가하면 유배인이라는 이유로 모든이에게 배척을 당하거나 배고픔을 이겨내는 일 또한 힘들었을 듯 하다. 유배인들이 얼마나 외로우면 김정희는 '세한도'를 그려 냈을까.유배인이라 하면 중죄를 저질러 그 죄값을 받는 것으로 알지만 역사 속 유배인들은 중죄라기 보다는 권력다툼에서 피해자가 된 유배인들이 더 많은 듯 하다. 권력다툼에서 자신의 세력이 아닌 반대편의 세력이 정권을 장악하고 있어 피해를 입는가하면 왕의 죽음으로 인해 정권교체에서 발생하는 피해자들도 있고 중죄라기 보다는 길이 달라 혹은 직언을 했다하여 유배인이 되는 사람들의 다양한 유배생활에 대하여 엿볼 수 있다.

 

유배지에서 정약용이나 정약전처럼 유배생활 기간동안 학문적 업적을 이룬 이가 있는가하면 유배생활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사람들도 많은 듯 하다. 많은 이들이 유배의 피해를 입지 않았다면 역사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쉬운 이해로 김정희가 제주로 유배를 떠나지 않았다면 '세한도'가 탄생했을까,하는 아이러니도 가져오게 하는 유배의 양면성을 보게도 하지만 유배의 뒤안길은 해배되어 복직한 이들도 있지만 대부분 긴 시간동안 타지에서 인생을 허비하거나 가족이 모두 유배의 피해자가 되거나 연좌제의 칼을 뒤집어 쓴 것은 아닌가.역사란 과거를 들여다 봄으로 하여 현실을 바로 볼 수 있는 거울로 삼을 수 있는 것 같다. 직언이나 바른말을 하여 생명이 짧거나 유배인이 되었던 사람들,자신을 속이지 못하고 드러냄으로 하여 생명을 단축시켰던 인물들이 유배 후에는 유배전과는 판이한 삶을 살았듯이 진실보다 거짓이 생명이 긴 현실이 안타깝다. 한시대가 저물면 그와 함께 했던 모든 이들이 낙엽이 떨어지듯 우수수 떨어져 내리는,인재나 능력이 대접받지 못함을 유배 권력의 뒤안길에서 본 듯 하여 씁쓸하다. 머물렀던 자리도 떠나는 모습도 아름다워 하는 것은 무엇보다  정치인 듯 하다. 그렇다면 우리의 현실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