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거짓말 - 명화로 읽는 매혹의 그리스 신화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나카노 교코 교수의 전작 <무서운 그림1>을 먼저 재밌게 읽었다. 그리고 <무서운 그림2>를 구매했지만 아직 읽지를 못했다. 워낙에 어릴 때부터 이런 명화감상을 좋아했는데 내가 생각하던 '명화' 와 나카노교수가 들려주는 '명화' 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내가 보는 명화는 그저 보이는 그림 그대로 보았지만 나카노 교수는 정말 명화 속에 숨은 '진실' 그 무서운 현실및 작가들의 내력까지 모두 설명해주고 나니 그야말로 '무서운 그림' 이 되었다. 그저 명화가 아닌 진실을 숨긴 명화라고 할까, 그림이 새롭게 보였다. 그래서였을까 이 책 또한 반갑게 읽을 수 있었는데 그리스 신화에 워낙에 상식이 깊지 못하다보니 명화설명이 아닌 '그리스 신화'를 읽는 기분도 들었지만 그의 명쾌한 해설 덕분에 재밌다.

 

이 책은 겉표지의 그림부터 눈길을 확 사로잡는다. '피그말리온' 에 대한 그림이라는 것을 알겠는데 여체가 주는 뒷태의 느낌이 무척이나 관능적이면서도 사실감이있다. 이 책에서는 조각가 보다는 그녀를 '팜므파탈' 로 그려내 새로운 맛을 선사한다. 우리가 아는 '피그말리온효과'는 조각가가 자신이 조각이 여자가 되길 원하는 것인데 그림을 자세히 보면 반대의 입장이라는 것이다. 여자가 기다렸다는 듯이 남자에게 몸이 반은 기울어 있는 것,그러니 팜므파탈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각은 반은 여성으로 변하고 있고 다리 부분은 아직 조각이라 하얗다.그런데 상체는 이미 남자와 깊은 포웅과 입맞춤을 하고 있다.그외 주변에서 놓치지 말아야할 기물들의 설명도 잊지 않고 한다. 설명을 읽고 그림을 다시 보면 그림이 서서히 눈에 들어온다. 어찌보면 세세한 설명이 '감상' 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지 않을까 하지만 숨겨진 진실을 읽는 재미가 있고 그리스 신화도 새롭게 다가온다.

 

그렇다고 명화 속의 그리스 신화가 진실일까?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다. 숨겨진 진실을 들어가며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그리스신화보다 재밌는 듯 하다. 화가의 생각과 그 시대적 배경및 현실이 그리스 신화와 함께 얽혀 더욱 재밋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지금 시대처럼 다양한 매체가 발전하지 못한 시대에는 '그림' 이 소통의 한 방법이었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었으니 캔버스 안에 모든 것을 담아내야 했으니 화가들 또한 고충이 있었으리라. 그런가하면 아름다움의 상징인 비너스,루벤스가 그린 <비너스와 아도니스>의 그림에서 비너스의 발은 '무지외반증' 이다. 그 시대 하이힐이 대유행이었으니 여성들의 발은 무지외반증이 많았을터,모델의 그런 발을 고스란히 그림에 그려 넣은 것을 보니 지금으로 말하면 '옥의 티'라고 해야하나.

 

그리스 신화를 좀더 깊이 있게 읽었거나 관심이 있었다면 더 재밌게 읽었을수도 있겠지만 그리스 신화에 깊이가 얕다보니 겨우 누가 누구인지 알아보는 정도이지만 신의 세계라고 인간의 세계와 다를까? 그들도 인간이나 비슷하게 불륜 시기 질투등 인간에 버금가는 문란함을 보여준 이야기들이 인간사를 그대로 표현해내거나 여체를 나신으로 그리기에 시대가 용납하지 않음을 '신화' 빌려 신화속 인물로 그시대와 역사 문화를 고스란히 담아낸 '명화' 의 진실이 나카노 교코 교수의 명쾌한 해설과 함께 한번더 재밋게 세상에 빛을 발한다. 지금의 시대와는 다른 '미인'의 조건을 그림속에서 볼 수도 있고 부모의 말을 듣지 않은 파에톤이나 이카로스를 대부분은 '중용'을 지키지 않아 실패한 인물로 알고 있다면 현시대는 다르게 본다는 것이다. 남이 가지 못한 세계에 도달해 본 이들로 표현해내는, 그야말로 해석과 생각이 다른 세상이란 것. 아버지 아폴론의 말을 무시하고 불을 뿜는 마차를 끌다가 기어이 낙마를 하는 파에톤을 28세의 루벤스는 생동감 있게 젊음을 과시하듯 표현해 냈다.

 

그림이란 내가 말을 걸지 않으면 그냥 가만히 있다. 내가 말을 걸어주길 바라기도 하지만 누군가가 옆에서 말해 주어도 재밌는 것이 그림이다. 제한된 상상력이 아니라 해석에 따라 여러가지 모습으로 다가올 수 있는게 그림이고 명화인 듯 하다. 그것이 인간이 아닌 신의 세계를 그린 '그리스 신화' 와 함께 해서 더욱 재밌고 이야기가 풍부한 명화 이야기다. 그렇다고 명화속 이야기가 모두가 진실일까? 그렇지 않다는 것, 숨겨진 진실을 읽을 줄도 알아야 재밌게 그림을 감상할 수 있음을,이야기가 있는 명화 해설이다.그의 해설을 다 읽었다면 다시 한번 처음부터 그림만 본다면 어떨까? 그리스 신화를 그려냈지만 어찌보면 그 시대의 인간사를 그려낸 명화속 진실을 새롭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명화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명료한 인식을 허용하기는커녕 해석을 거부하고 중요한 의미를 숨기며 짐짓 딴청을 피우곤 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명화들 각각의 의미를 해석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살펴보기만 해도, 명화를 대하는 일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알 수 있다.-역자의 후기중에서'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이미지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루벤스 1638년경 <비너스와 아도니스> ,루벤스 1605년경 <파에톤의 추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