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고양이는 없다 - 어쩌다 고양이를 만나 여기까지 왔다 안녕 고양이 시리즈 3
이용한 글.사진 / 북폴리오 / 2011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에 집 주변에 오는 도둑고양이가 너무 이뻐 밥을 먹고 남는 것을 엄마 몰래 주었더니 녀석이 밥주기만을 바라며 울집에 자주 찾아와서 밥을 먹고 가곤 하더니 아예 울집에 눌러 살게 되었다. 그렇게 하여 중고양이가 와서는 어느 사이 밖에서 임신까지 하고는 광에 새끼를 여러 마리를 낳아 놓기도 했다. 엄마와 아버지는 싫어하셨지만 시골에서 고양이가 들어오고부터 쥐가 줄어들기도 하고 가끔 고양이가 쥐를 잡아 놓기도 하니 아버지도 반대를 하지 않으셨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하여 한동안 새끼도 크고 그러면서 한가족처럼 잘 지냈는데 뜻하지 않게 이웃에서 쥐약을 놓는 바람에 어미 고양이가 갑자기 아침에 죽게 되었다. 죽은 고양이를 보고 얼마나 오랫동안 서럽게 울었던지 아버지는 그런 내 모습을 보기 싫다고 새끼 고양이를 모두 남을 주어 버렸다. 그리곤 고양이 키우는 것을 반대하셨다. 개에 시골에서도 그리고 우리도 키우고 있기에 반려동물에 대한 생각은 남들과는 다른데 어릴적 고양이에 대한 추럭이 있어서인지 길고양이들을 보면 불쌍하긴 한데 아파트 단지에도 많은 녀석들이 돌아다니는 것을 보면 걱정이 된다. 늘 차 밑에 들어가서 잘 있으니.


울시골집에는 집 앞에 비닐하우스가 있다. 그런데 그곳은 동네의 길고양이들의 집이자 터전이다.그곳에서 번식도 하고 기거하며 동네의 쓰레기란 쓰레기는 모두 주어다 먹 듯 하니 엄마는 몹시 싫어하신다. 한번은 그곳에 고양이들이 우글우글,여러마리가 들어와서 새기를 낳아 놓은 모양이다. 엄마가 쫒아내도 자꾸 들어온다며 성화셨는데 집 바로 위는 마을회관이라 동네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곳인데 비닐하우스에 있던 길고양이들의 놀이터가 또한 바로 동네주차장인 차 밑,그러다 지난해 추석에는 한마리가 금방 차 밑에 들어갔다가 치어 죽었다. 죽은 고양이는 길바닥에 그대로 있어 정말 보기 안 좋아다. 요즘 시골에서 길고양이는 찬밥 신세다.고양이가 음식물 찌거기를 파먹지 못하도록 땅을 깊게 파고 묻는 경우도 봤다.그렇다면 녀석들은 무얼 먹고 살까,인간과 살아가는 길고양이들 기생해야할까 공생해야할까. 어떤 관계로 살아가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티비의 동물농장에서도 보면 종종 길고양이들에 대한 문제가 번져 나오기도 한다. 너무 많은 길고양이들 때문에 소음피해를 입는 다는 둥 다른 여러 문제를 야기하며 중성화 수술을 요구하는 경우도 보았는데 고양이들은 자신들만의 영역이 있어 영역다툼 또한 대단했다. 문제는 좁은 지역에서 너무 많은 무리가 살 경우 그것이 인간에게도 고스란히 피해로 전해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서로 잘 사는 방법은 없을까. 생명이 있는 것들은 모두 아름답고 귀엽고 이쁜데 반면에 자신에게 피해를 준다고 하여 '쥐약' 이라는 먹지 말아야할 밥을 놓아 그들이 '고양이별'로 가게 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그런 고양이들과의 시간을 정리해 놓은 책,'나쁜 고양이는 없다'를 읽다보니 정말 나쁜 고양이는 없다. 우리 인간이 나쁘게 생각할 뿐이지 고양이 자체로는 나쁜 고양이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녀석들 사진을 보다보니 정말 철학적이면서도 얼마나 귀여운지 그러지 않아도 고양이를 키우고 싶어하는 우리집 막내는 이 책을 엄마가 읽은 다음에 꼭 자신이 읽겠다고 찜을 해 놓고 갔다.


고양이들에게도 생명이 있는 것이다.아니 물론 살아 있는 것이니 생명이 있다.아니 생명이 아니라 묘생이 있다.그들만의 세계에서 그들만의 이야기를 나누며 살아가는 묘생, 하지만 그것이 인간과 함께 버무려질 때 문제가 가끔 불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꼭 문제를 집어내는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존중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 캣맘이나 캣대디가 있다는 것이다. 사료를 주며 녀석들의 묘생을 기록하여 더욱 그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길을 보여준 글과 사진을 보다보니 녀석들을 사랑하지 않고는 배길 수가 없는,더이상의 고양이가 인간들의 이기심에 밀려 더이상 이유도 모른채 고양이별로 가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반려동물을 키운 사람과 한번도 키워보지 않은 사람과는 무척 차이가 크다. 키워본 사람들은 잘잘한 것들을 이해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생명' 보다는 그들을 그저 '동물' 이나 '기생동물'로 취급한다. 한번이라도 따듯한 시선을 주기 보다는 곁에서 없다면 이로는 동물로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들의 눈을 보라 그런 생각이 드나. 그들 또한 인간과 마찬가지로 서로를 아낄줄도 알고 어미가 새끼를 챙길줄도 알고 인간과 같은 감정이 있다. 조금도 생명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갖는다면 함께 공생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아마도 고양이별로 가는 녀석들이 많아질 것이다. 우리 아파트 단지에도 길고양이들이 어느 때부인지 한 마리 두마리 늘어나더니 요즘은 자주 목격된다. 녀석들은 처음엔 사람을 보면 피하거나 도망치고 자신들을 드러내는 것을 싫어하더니 이젠 인간과 가까이 지내다보니 점점 집고양이화 되어가고 있다.아파트 산책길에서 녀석들을 만나면 '나비야~~'하고 부르면 '냐옹~~'하고 달려드는 녀석도 있고 먹을 것을 주면 앉아서 받아 먹는 녀석도 있다. 사람이 다니는 길에서 버젓이 누워 낮잠을 즐기기도 하고 도망치기 보다는 좀더 사람과 가까이 하려고 한다. 그런 묘생을 읽다보니 참 안쓰럽다는,녀석들의 삶만큼 쓸쓸한 생도 없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길고양이에 대한 나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 책을 읽다보면 새로운 시선을 가지게 된다. 아니 따듯한 눈으로 그들을 다시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의 사소한 일상을 담아 놓은 사진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니 함께 사료를 나누어줘야할 것만 같다. 배가 고파 죽는 고양이 새끼가 나오지 않게 그리고 겨울엔 따듯한 잠자리를 재공해 주어야 할 것만 같은 생각을 가지게 한다. 그보다 아주 작은 배려처럼 여겨지는 '쥐약'은 놓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시골에 살다보면 어느 누군가의 '쥐약' 으로 인해서 잡아야 할 것 보다는 다른 것들을 잡은 경우를 종종 보았다. 물론 나도 어릴적 시골에서 살아서 쥐약을 먹고 죽은 우리집 개도 몇 마리 있었다. 키우던 개가 죽어도 슬픈데 고양이의 죽음은 어떠할까.'무슨 영화를 바라고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함께 사는 행복,같이 있으면 좋은 것,그저 있는 것만으로 위안이 되는 것,그렇다. 고양이로 영화를 볼 수는 없을지라도 위로는 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정말 영화를 바라고 개나 고양이를 키우지는 않는다.그들과 함께 있으므로 해서 행복하고 외롭지 않고 자신의 삶에 위안이 된다는 것, 그 사소함에 키우는데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또한 많다. 그들에게 따듯한 시선으로 다가갈 수 있는 책이다. 아니 인간 뿐만이 아니라 길고양이들도 묘생이 있음을 존중해주어야 함을 느끼게 된다.

<이미지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