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찰을 전하는 아이 푸른숲 역사 동화 1
한윤섭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0월
장바구니담기


'만약에 녹두 장군 전봉준이 김경천이 자신을 밀고할 것을 알고 있었다면?' 알고서 피했다면 역사는 다르게 쓰여졌을까? 그럴수도 있겠지만 순순히 자신의 운명을 받아 들인 전봉준, 그를 내세운 역사동화가 아니라 보부상이었던 아버지가 어느 노스님에게 전해 받은 서찰을 전해야 하는데 가던 길에 갑자기 죽었다.어떻게 할 것인가. 나이도 어린데 그 험한 난리속으로 들어갈 것인가,아님 보부상이었던 아버지를 이어 약속을 이행할 것인가? 이야기는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보부상의 의무를 다한 이야기도 있지만 그 시대의 역사 또한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의 전작 <봉주르,뚜르>와 <해리엇>을 정말 감동깊고 인상깊게 읽어서 그를 주목하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역사동화' 다 그것도 '동학'과 '전봉준' 의 이야기를 쓰겠다고 하면서 전봉준을 앞세우진 않겠다고 한 그의 눈에 한장의 사진이 들어왔단다. 어린 소년이 찍힌 사진, 그 소년은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그 역사의 현장에서 말이다. 작가의 예리하게 그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아니 물음표를 가지고 그 소년을 내세워 재밌고도 흥미로운 역사동화를 탄생시켰다.정말 대단하다.


노스님과 아버지가 긴한 말씀을 나누고 계실 때 소년은 암자의 뒤 커다란 바위에서 '거인의 배꼽' 처럼 생긴 곳에 고인 물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본다. 아니 시원한 물을 마시고는 뭔가 새로운 자신을 만난다. 그리고 아버지와 정말 중요한 '서찰' 을 전하려고 길을 떠난다. '이 서찰에는 한 사람을 구하고, 때로는 세상을 구할 만큼 중요한 내용이 적혀 있다.' 서찰에 무어라고 적혀 있기에 아버지는 '한사람을 구하고 세상을 구한다'고 했을까.궁금했지만 아버지 또한 그 내용을 말해주지도 않았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도 말해주지 않았다.그런데 아버지와 소년을 길을 떠나고 아버지는 바로 거짓말처럼 운명하게 된다. 남겨진 것이라고는 돈 몇 냥과 서찰 뿐이다. 늘 집 없이 떠도는 보부상들이기에 마땅히 갈 곳이 없는 소년,아버지 없는 이 하늘아래에서 그가 할 일은 무엇일까? 아니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까.


열세살이라면 어리기도 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그런 철부지 아이일텐데 장똘뱅이로 떠돌던 보부상의 아들이었기에 장에서 주워 들은 노래도 많고 세상 물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던 똘똘한 소년은 우선 아버지가 못 다한 '서찰' 을 전해주려고 맘을 먹는다. 하지만 어디로 가야할까.아니 누구를 만나야 할까.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서찰을 몰래 펼쳐 보았지만 써 있는 것이라고는 '한자 열 자' 아는 글씨도 없거니와 뭐라 쓰여 있는지 도통 모르겠다. 어떻게 할까 하다가 아버지가 전라도로 향한다는 이야기를 들은것 같아 남쪽으로 방향을 잡고 길을 떠나지만 한참 동학으로 인해 세상은 어수선하다. 어른들도 나돌아 다니기에 세상은 흠흠한데 어린 소년이,하지만 그는 용기를 가지고 굽히지 않고 나아가며 서찰에 쓰여 있는 글씨를 알 방법을 모색한다.

그렇게 한 자 한 자 알아가게 되고 많은 사람들과 만나며 세상 이야기를 듣게 된다. 동학으로도 어지러운 세상이지만 한참 천주교가 들어오던 시절임을 글에서 암시를 한다. 아산 공세리 성당은 두어번 가 본 곳이기에 괜히 동화를 읽으며 내가 주인공이 된양 소년을 따라가는 길이 더 재밌게 느껴졌다. 모르던 글씨를 돈을 주고 알게 되기도 하지만 '세상엔 공짜가 없다' 라는 장똘뱅이의 철칙을 전해주듯 글씨를 알게 되는데도 돈을 지불하지만 어느 곳에서도 공짜로 얻으려 하지 않는 소년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이 있으니 힘을 주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그렇게 걷고 또 걷고 우연히 만났던 강직한 사람이라 여겼던 이가 '김경천' 전봉준을 밀고한다는 그 '경천' 이라는 자일까 의심을 하면서 가고자 했던 피노리까지 가게 되고 '녹두 장군' 전봉준도 만나서 서찰을 전하게 되지만 전봉준은 왜인지 끌려가고 있다. 자신이 피하라는 '서찰'을 분명히 전했는데 왜 그는 '김경천' 의 밀고를 피하지 않은 것일까.


동화는 소년의 발걸음을 따라 장에서 듣던 '노래'를 풀어 놓는가 하면 그 시대에 왜 청일전쟁이 일어났는지 동학은 왜 일어났는지 등도 이야기를 해준다. 그런가 하면 천주교가 어디 지방에서 부흥을 했는지도 이야기를 해주고 양반이나 평민의 구분이 명확했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인간 모두가 행복해지는 세상을 원하고 있었음을 비춰주며 역사도 재밋게 읽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교과서에서 딱딱하게 배우는 역사가 아니라 일개 보부상의 아들인 소년의 뒤를 따라가다보면 재미나게 받아 들일 수 있는 '역사 이야기' 라 읽으며 그냥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역사 이야기다. 그리고 역사를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의문부호' 를 가지고 보면 많은 이야기를 꺼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숨겨진 역사의 한 단면을 본 듯 하고 그 시대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도 한 '서찰을 전하는 아이' 는 작가가 보여주었던 다른 이야기들도 좋았지만 새로운 시도가 참 좋다. 거부감없이 아이들이 역사를 접할 수 있겠고 '동화' 의 범위가 더 넓어진 듯 하다. 그런가하면 책의 말미에 '동학' 에 대하여 정리를 해 놓은 부분들이 있어 더 공부가 될 듯 하다. '한 사람을 구하고 때로는 세상을 구할 내용' 은 다름이 아닌 역사인 듯 하다.


<이미지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