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 푸른숲 작은 나무 15
라셸 코랑블리 글, 쥘리 콜롱베 그림, 이세진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했다,잘못하는 것 같지만 '잘한다 잘한다. 아니 할 수 있다.' 라며 엉덩이를 두드려 주다보면 점점 으쓱해서 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이 아이들이기도 하다. 그런데 '책일긱 싫어' 하는 아이들에게 강압적으로 '책읽어.책은 읽어야돼.이 책 읽어.' 라고 말한다면 아이가 책을 읽을까,아님 반발심을 가지게 될까? 그런 아이일수록 환경이 중요한 것 같다.책과 친하지 않았다면 놀이를 통해서라도 책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던가 강압적이기 보다는 생활속에서 아님 엄마와 아빠와 함께 하며 아이가 점점 스펀지처럼 책에 스며들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주면 서서히 책과 친구가 되어갈 수 있다. 엄마가 만화책을 싫어한다고 만화책을 좋아하는 아이를 강압으로 만화책과 멀어지게 하면 아이는 영영 책과 이별하게 된다.

아이들은 흔히 주변에서 놀이처럼 익히는 것을 좋아한다. 물놀이를 하면서 '물놀이용책'을 가지고 놀게 하던가,장난감처럼 책으로 성을 만들고 책으로 도미노게임을 해 보게 하고 책으로 시장놀이를 하게 하면 책은 '읽어야 되는 딱딱한 것에서 놀이감' 이 되어 좀더 친숙하게 된다. 나 또한 어릴적에 아이들에게 그렇게 책과 친근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한참 소꿉놀이에 빠지는 3~4살엔 동화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가며 테잎에 녹음을 했다. 글자를 잘 몰라도 몇 아는 글자들과 그림으로 내용을 알고 있으니 문제될 것이 없다. 쉬운 글자에 가서는 아이에게 읽어보라고 하면서 녹음을 해주고는 소꿉놀이를 할 때나 다른 놀이를 할 때 자연스럽게 엄마와 아이의 목소리가 담긴 녹음테잎을 틀고 놀게 하면 저절로 책을 즐기게 되고 글자도 너무 쉽게 깨우치게 된다.이십여년이 다된 지금 어린시절 아이들과 함께 했던 녹음테잎은 가보처럼 남겨지게 되었다. 아이들은 녹음테잎 속의 자신들의 목소리와 노래등을 듣고는 새로운 엄마의 모습과 자신들의 지난날을 추억하고는 너무 좋아했다. 그런데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엄마의 욕심을 담아 '~~해라, ~읽어라.' 하면 그 순간부터 아이들은 좋았던 것도 싫어지는 것이다. 이 책엔 그런 아이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어린시절 침대맡에서 엄마가 읽어주는 책은 따듯하고 좋았다.그런데 엄마는 내가 책 읽기를 싫어하는데도 책장에 가득 책을 사서 꽂아 놓는가 하면 학년이 올라갈 때마다 선생님을 만나서 '얘는 책읽기를 싫어해요..' 라고 단점을 더욱 단점화시켜 말한다면 아이가 좋아할까.하지만 선생님은 '어머님, 독서는 잼 같은 거예요. 파리가 잼에 꼬이듯, 아이들이 스스로 책에 매달리게 하는 수밖에 없어요.' 라고 말한다.반항심에 아이는 더욱 책읽기를 싫어하고 책읽기 싫어하는 사람이 자신뿐만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있다는데에 착안하여 '책 읽기 싫은 아이들의 모임'을 만들어 작전에 돌입한다. 자신들의 뜻을 부모에게 관철시키기 위하여 집에서 할 수 있는 온갖 일들을 저지르면서 부모와 전쟁아닌 전쟁에 들어간다. 엄마의 화장품을 모두 감추거나 아빠의 양말을 모구 감추거나 자신들이 저지를 수 있고 부모가 난처해할 수 있는 일로 주위를 끄는 아이들,그것으로 끝이날까.부모들은 아이들이 말을 하지 않고 이상한 행동만 하니 왜그런지 모른다.

그런 아이들이 '도서관 점령 대사건'을 벌인다. 도서관에 있던 사람들을 밖으로 시선을 끌기 위한 작전을 펼친후에 도서관을 자신들이 점령하고는 자신들이 읽기 싫어하던 책이  가득한 도서관을 난장판을 만들어 놓는다. 그런다고 무엇이 바뀔까, '우리 손으로 바꾸자.' 사진들은 도서관을 점령하고 난동을 부리면 자신들의 뜻이 관철될 줄 알았지만 그렇지가 않다. 사무엘 뿐만이 아니라 친구들은 저마다 책읽기 싫은 이유를 가지고 있다.하지만 기억속의 책은 자신들과 멀리 있지 않다. 엄마가 머리맡에서 읽어주는 따사롭고 좋았으며 만화책은 자신이 정말 좋아했던 그리고 잘 읽던 책이라는 둥 그리고 사무엘은 도서관에서 난장판이 된 책들로 성을 쌓듯 하고 책속에 길을 내어 숨으려 한다. '책들이 방음벽 역할을 해 주어서 밖에서 나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았어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가 없었지요. 백 년쯤 자고 일어나면 세상은 똑같겠지요. 그래도 그때쯤이면 모두들 날 잊어버리 테니, 난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할 거에요.' 책 속에 숨어버린다고 자신을 잊버릴까 책과 멀어질까,아이는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알고 있었고 책 속에서 길을 찾는 법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부모의 행동이 자신을 책과 점점 멀어지게 했을 뿐이다. 책읽기 싫어해서 벌인 작전인데 그들은 지금 책 속에 갇혀 있는 것이다. 난장판 된 도서관 어찌해야 할까?

부모들은 도서관을 난장판을 만들어 놓은 아이들 모두에게 벌을 내리기로 한다.다른 벌이 아닌 그들이 난장판을 만들어 놓은 도서관의 책을 원래 상태로 정리해 놓기 위하여 매주 수요일 도서관에 가서 일을 하게 한다.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부딪쳐 이겨 나가게 길을 제시해 준다.결국 책읽기가 싫어 벌인 자신들의 일에 발목이 잡힌 사무엘과 친구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이 책은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에 대한 아이들 입장보다는 부모의 자세에 대하여 더 생각해 보게 한다. 정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데 좀더 아이들 기분을 좋게 말해줄수도 있겠다는,아이들 입장에서 말을 하고 행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보게 한다.그렇다고 아이들이 벌인 일을 어른이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마지막 결론을 잘 내렸다. 그리고 아이가 만화책을 좋아하면 그와 연관지어서 다른 길을 제시해주면 더 책과 친근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만화책하면 선입견에 그건 책도 아니야 하는,세계문학을 읽어야지,고전을 읽어야지가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좀더 다른 것과 접목하여 나아갈 수도 있다는 길을 제시한다. 무조건적으로 부모의 잣대로 아이를 판가름하지 말라는 것이다. 부모의 욕심대로 아이들이 나아가는 것은 아니다. 때론 아이와 눈높이를 같이 하여 세상을 볼 줄도 알아야 한다.

'엄마는 알고 싶어. 아무 이유도 없이 화가 폭발했을 리는 없잖아.그렇지, 사무엘?'
엄마가 혹은 아빠가 자신을 모두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말자.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충분히 설명하고 서로 대화로 '절충안' 을 찾아보려 해야지 말도 안하고 '엄만 내 뜻을 알고 있을거야.' 혹은 '내 아이니까 내 아이에 대하여 난 다 알고 있어.' 라고 단정짓지 말자는 것이다. 그런 과오가 더 큰 문제를 불어 온다는 것이다. 좀더 서로간에 대화를 나누었다면,왜 책읽기가 싫어졌는지 서로 말했더라면 이런 큰 문제로 발전하진 않았을 터이고 엄마의 말 한마디, '얘는 책읽기를 정말 싫어해요.' 라는 말로 아이를 단정짓지 말라는 것, 그렇다면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이 부모의 몫이기도 한데 엄마는 그럴 너무 과용을 해서 문제를 크게 만들었다. 아이는 엄마를 제일 많이 그리고 가까이 하고 자라기 때문에 엄마의 영향이 제일 크다. 엄마가 좀더 세심하게 아이의 눈높이에서 보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가지며 그런 자세를 가지게 한다. 책읽기 싫다고 책을 함부로 다루어선 절대 안된다. '언젠가는 나도 책이 읽고 싶어지는 날이 올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